전도서 요약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2 views
Notes
Transcript

1장 [헛됨의 시작 – 인생은 반복되고 허무하다]

전도자는 해 아래에서 모든 것이 헛되다고 말하며, 인간의 수고와 지혜조차 반복되는 인생 속에서 만족을 주지 못한다고 말한다.

2장 [쾌락과 성취도 헛되다]

솔로몬은 쾌락, 재산, 업적 등 모든 것을 시도해 보았지만, 결국 그것들도 헛되며 지혜로운 자나 어리석은 자나 모두 죽는다는 결론에 이른다.

3장 [모든 일에는 때가 있다]

하나님이 정하신 때가 있으며, 인간은 그 뜻을 다 이해할 수 없고, 지금 주어진 삶을 즐겁게 사는 것이 지혜라고 말한다.

4장 [억압과 고독 – 사람 사이의 허무]

세상에는 억압과 경쟁, 고독이 가득하며, 협력하고 서로 위로하는 것이 지혜로운 삶의 방식임을 말한다.

5장 [하나님을 경외하라 – 재물과 약속의 주의]

하나님 앞에서는 경건하고 조심히 말하며, 재물은 만족을 주지 못하므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이 참된 복임을 강조한다.

6장 [많은 소유도 헛되다]

아무리 부하고 자녀가 많아도 그것을 누리지 못한다면 헛되며, 인간은 자기 앞날을 알지 못하므로 교만할 수 없다고 말한다.

7장 [지혜로운 삶의 자세]

지혜는 재난의 날에 대비하게 하고, 지나친 의로나 지혜도 위험하며, 절제와 균형 잡힌 태도가 중요함을 강조한다.

8장 [하나님의 뜻은 사람이 다 알 수 없다]

권세자에게 순종하되 악을 멀리하라고 권하며, 악인이 형통한 것 같아도 결국 하나님께서 심판하신다고 말한다.

9장 [죽음은 모든 사람에게 온다]

의인이나 악인이나 결국 죽음 앞에 평등하며, 살아 있는 자는 삶을 기쁘게 누리고, 지금 주어진 일을 성실히 하라고 말한다.

10장 [지혜와 어리석음의 차이]

작은 어리석음이 큰 지혜를 무너뜨릴 수 있으며, 말과 행동에서 지혜로운 분별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11장 [미래를 알 수 없기에 오늘을 지혜롭게 살아라]

너무 염려하거나 미루지 말고, 오늘을 즐기고 선한 일을 하며, 젊을 때 창조주를 기억하라고 권한다.

12장 [인생의 결론 – 하나님을 경외하고 계명을 지키라]

젊을 때 창조주를 기억하라 권하며, 인생은 결국 하나님께로 돌아가고, 모든 행위를 심판하실 것이므로 하나님을 경외하고 계명을 지키는 것이 사람의 본분이라 말한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