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요약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130 views
Notes
Transcript
렘 1장 – 예레미야의 소명과 사명 여호와는 예레미야를 열방의 선지자로 부르시고 살구나무와 기울어진 가마 환상을 통하여 남 유다의 멸망을 선포하도록 하십니다.

📖 렘 2장 – 두 가지 악

여호와는 유다가 자신을 버리고 스스로 쓸모없는 웅덩이를 판 두 가지 악을 저질렀다고 책망하십니다.

📖 렘 3장 – 거짓된 회개

여호와는 유다가 형식적으로만 회개하며, 이스라엘보다 더 악하게 행했다고 말씀하십니다.

📖 렘 4장 – 마음에 할례를 행하라

여호와는 유다에게 마음을 찢는 회개를 요구하시며, 재앙이 북방에서 임할 것임을 경고하십니다.

📖 렘 5장 – 진실 없는 예루살렘

유다에는 진리를 말하는 자가 없고, 백성은 여호와의 말씀을 거절하여 심판을 자초합니다.

📖 렘 6장 – 듣지 않는 백성

백성은 여호와의 말씀을 무시하고 거짓 평화를 말하는 자들을 따르며, 재앙의 날을 맞이하게 됩니다.

📖 렘 7장 – 성전에 속지 말라

여호와는 성전 자체보다 삶의 순종을 요구하시며, 회개하지 않으면 성전도 폐하겠다고 하십니다.

📖 렘 8장 – 지혜 없는 자들

백성은 율법을 무시하고 죄를 부끄러워하지 않으며, 여호와를 알지 못한 채 망하게 됩니다.

📖 렘 9장 – 참 자랑은 하나님을 아는 것

여호와는 거짓과 배신으로 가득한 유다를 슬퍼하시며, 자기를 아는 자만이 자랑할 수 있다고 하십니다.

📖 렘 10장 – 참 하나님, 헛된 우상

사람이 만든 우상은 무능하지만, 여호와 하나님은 살아 계신 창조주시며 열방의 통치자이십니다.

📖 렘 11장 – 언약을 깨뜨린 유다

유다는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어기고 우상을 따랐으며, 여호와는 재앙을 내리시겠다고 선언하십니다.

📖 렘 12장 – 악인의 형통과 여호와의 답

예레미야는 악인이 형통함을 질문하고, 여호와는 인내와 더 큰 시험을 준비하라고 하십니다.

📖 렘 13장 – 썩은 띠의 비유

유다는 교만으로 인해 여호와께 쓸모없는 백성이 되었으며, 결국 부끄러움을 당하게 됩니다.

📖 렘 14장 – 가뭄과 거짓 선지자

가뭄 속에서도 백성은 회개하지 않고, 거짓 선지자들은 평안을 외치며 여호와의 심판을 피하지 못합니다.

📖 렘 15장 – 선지자의 고독

유다의 죄가 너무 커서 중보도 소용 없고, 예레미야는 고난 중에도 여호와의 말씀을 붙잡습니다.

📖 렘 16장 – 심판과 회복의 약속

예레미야는 결혼과 애도를 금지받고, 여호와는 심판 후에 백성을 회복시키실 것을 약속하십니다.

📖 렘 17장 – 마음을 살피시는 여호와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복을 받고, 사람을 의지하는 자는 저주를 받으며, 여호와는 중심을 살피십니다.

📖 렘 18장 – 토기장이의 비유

여호와는 회개하는 민족은 다시 세우시고, 완악한 백성은 심판하시겠다고 하십니다.

📖 렘 19장 – 깨진 옹기와 돌이킬 수 없는 심판

예루살렘은 피를 흘리고 우상을 섬긴 죄로, 깨진 옹기처럼 회복되지 못할 심판을 받습니다.

📖 렘 20장 – 박해 속의 선지자

예레미야는 박해와 고통 속에서도 여호와의 말씀을 전하는 사명을 포기할 수 없습니다.

📖 렘 21장 – 시드기야의 요청과 하나님의 심판

시드기야가 도움을 구하나, 여호와는 바벨론에 항복하지 않으면 멸망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 렘 22장 – 악한 왕들에 대한 경고

여호와는 정의를 버린 유다 왕들을 심판하시며, 다윗 언약을 가볍게 여긴 자들은 끊어질 것이라고 경고하십니다.

📖 렘 23장 – 거짓 선지자와 의로운 가지

거짓 선지자들이 여호와의 말씀 없이 예언하지만, 여호와는 장차 ‘의로운 가지’를 보내어 참된 왕을 세우실 것입니다.

📖 렘 24장 – 좋은 무화과와 나쁜 무화과

바벨론 포로로 간 자들은 좋은 무화과처럼 회복되지만, 남아 있는 자들은 나쁜 무화과처럼 심판받습니다.

📖 25장: 70년 동안 황폐케 될 것

예레미야는 23년 동안 여호와의 말씀을 전했지만, 백성은 듣지 않았다. 여호와께서는 바벨론 왕을 도구로 사용하여 모든 땅이 70년 동안 황폐하게 될 것이라고 하신다. 그 후에는 바벨론도 죄로 인해 심판받을 것이며, 열방에도 여호와의 진노의 잔이 부어질 것이라고 경고하신다.

📖 26장: 예레미야를 죽이려 함

예레미야는 여호와께 받은 말씀을 성전에서 전하고, 백성과 제사장들은 그를 죽이려 한다. 그러나 몇몇 장로들이 그를 변호하고, 예레미야는 여호와의 뜻을 따르며 죽음을 각오한다.

📖 27장: 바벨론 왕을 섬기라

여호와께서 예레미야에게 멍에를 메게 하시고, 주변 나라들과 유다 왕에게 바벨론 왕을 섬기라고 명하신다. 거짓 선지자들이 반대하지만, 여호와께서는 바벨론의 통치를 인정하라고 하신다.

📖 28장: 하나냐의 거짓 예언

선지자 하나냐는 2년 안에 포로들이 돌아올 것이라며 멍에를 꺾지만, 여호와께서는 예레미야를 통해 철 멍에를 씌우시며, 하나냐가 거짓말을 했다고 꾸짖으신다.

📖 29장: 포로들에게 보낸 편지

예레미야는 바벨론에 있는 포로들에게 편지를 보내, 여호와께서 70년 후에 돌아오게 하실 것이라 말한다. 그동안 성실히 살고, 거짓 선지자들을 따르지 말라고 권면한다.

📖 30장: 이스라엘의 회복

여호와께서는 고통 가운데 있는 이스라엘과 유다를 회복시키시겠다고 약속하신다. 죄로 인한 상처는 크지만, 여호와께서 다시 치유하시고 회복하실 것을 말씀하신다.

📖 31장: 새 언약

여호와께서는 다시는 조상들과 맺은 옛 언약이 아니라, 마음에 새기는 새 언약을 주시겠다고 하신다. 이스라엘을 사랑하시며, 흩어진 자들을 돌아오게 하시겠다는 약속이 담겨 있다.

📖 32장: 이스라엘의 회복이 약속됨

예레미야는 예루살렘이 포위된 상황에서도 밭을 사는 믿음의 행동을 한다. 여호와께서는 이처럼 회복의 날이 반드시 올 것임을 약속하신다.

📖 33장: 다윗의 의로운 가지

여호와께서는 다윗의 의로운 가지, 즉 의로운 왕이 올 것이라 하신다. 성전과 제사도 회복되고, 여호와의 언약은 결코 끊어지지 않을 것이라 말씀하신다.

📖 34장: 자유 선언을 번복함

시드기야 왕과 백성들은 종들을 자유롭게 하라는 여호와의 명령을 지켰다가 다시 그들을 종으로 되돌린다. 여호와께서는 그들의 언약 파기를 심각히 꾸짖으시며, 심판을 선포하신다.

📖 35장: 레갑 족속의 예

여호와께서는 레갑 족속의 충성을 본받으라고 하신다. 그들은 조상의 명령을 잘 지켰지만, 유다 백성은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않는다.

📖 36장: 유다 왕이 책을 불태움

예레미야가 바룩에게 받아 적게 한 두루마리를 여호야김 왕이 불에 태워버린다. 여호와께서는 그에 대한 심판을 선언하시고, 말씀은 다시 기록되게 하신다.

📖 37장: 예레미야가 토굴 옥에서 나옴

시드기야 왕은 예레미야에게 은밀히 하나님의 뜻을 묻지만, 예레미야는 포로가 되면 살고, 버티면 죽는다고 말한다. 그는 감옥에 갇혔다가 떡 한 조각으로 간신히 연명한다.

📖 38장: 진흙 구덩이에서 구출됨

예레미야는 백성의 사기를 떨어뜨린다며 진흙 구덩이에 던져지지만, 에벳멜렉이라는 에티오피아인이 왕에게 간청하여 그를 끌어올린다.

📖 39장: 예루살렘의 멸망

바벨론 군대가 예루살렘을 함락시키고, 시드기야는 눈이 뽑힌 채 포로로 잡혀간다. 예레미야는 바벨론 왕의 명령으로 보호받고, 에벳멜렉도 구원받는다.

📖 40장: 총독 그다랴

바벨론은 그다랴를 총독으로 세우고, 예레미야는 자유를 얻는다. 그다랴는 평화롭게 살 것을 권유하지만, 정세는 불안하다.

📖 41장: 총독 그다랴의 죽음

이스마엘이 바벨론의 총독 그다랴를 속이고 죽인 후, 사람들을 학살한다. 요하난이 이스마엘을 쫓아가 구출하지만, 남은 자들은 두려움에 빠진다.

📖 42장: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라

요하난과 백성들이 여호와께 뜻을 묻자, 예레미야는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라”는 여호와의 말씀을 전한다. 하지만 그들은 마음속으로는 이미 애굽에 가기로 정한 상태다.

📖 43장: 남은 자들의 불순종

백성은 예레미야의 말을 거짓말이라며 무시하고 애굽으로 간다. 여호와께서는 그곳에서 바벨론의 손에 다시 멸망당할 것을 예언하신다.

📖 44장: 남은 자들의 우상숭배의 죄

애굽으로 내려간 유다 사람들은 여전히 우상숭배를 계속하고, 여호와의 책망에 “우리가 여신에게 분향했을 때가 더 잘살았다”고 대답한다. 여호와께서는 심판을 확정하신다.

📖 45장: 바룩에게 하신 말씀

예레미야의 서기관 바룩이 고통을 호소하자, 여호와께서는 그에게 자신을 위해 큰 것을 구하지 말고, 생명을 건져라고 하신다.
46장 [열방에 대한 심판 - 애굽] 여호와께서 애굽 왕 바로 느고의 군대를 바벨론에 의해 패하게 하실 것을 예언합니다. 애굽은 아무리 강해도 여호와의 칼을 피하지 못하며, 결국 수치를 당할 것입니다. 그러나 야곱의 후손에게는 회복의 소망이 주어집니다.
47장 [열방에 대한 심판 - 블레셋] 여호와의 심판이 블레셋과 두로, 시돈, 가사, 아스글론에 임할 것입니다.
48장 [열방에 대한 심판 - 모압] 모압은 교만으로 인해 멸망할 것이며, 그의 성읍들과 우상들이 부끄러움을 당할 것입니다. 여호와는 모압의 교만과 방종을 책망하시며, 끝에는 회복을 약속하십니다(48:47).
49장 [열방에 대한 심판 - 암몬, 에돔, 다메섹, 게달, 하솔, 엘람] 암몬은 우상과 의지하던 왕이 없이 망하게 될 것입니다. 에돔은 지혜자들이 멸망하고 교만이 징벌받을 것이며, 다메섹과 게달, 하솔, 엘람도 각각 바벨론이나 다른 민족에게 멸망당할 것을 예언합니다. 엘람에게도 마지막에는 회복이 예언됩니다(49:39).
50장 [바벨론에 대한 심판과 이스라엘의 회복] 여호와께서 바벨론과 갈대아 사람들에게 심판을 선언하시며, 바벨론이 멸망당할 것이라 경고합니다. 이스라엘과 유다는 그 죄악에도 불구하고 회복될 것이며, 여호와의 원수에게는 보복이 임할 것입니다.
51장 [심판의 책을 돌에 메어 유브라데 강에 던지라] 여호와는 바벨론이 교만과 우상으로 인해 멸망할 것을 반복해서 말씀하시며, 여호와의 공의로운 심판임을 강조합니다. 예레미야는 바벨론 심판의 말을 두루마리에 기록하여 ‘스라야’에게 바벨론에서 읽고 유브라데 강에 던지게 합니다.
52장 [예루살렘 함락과 유다 왕국의 마지막] 시드기야 왕 때 예루살렘이 함락되고, 성전과 왕궁이 불타며 성전 기물이 바벨론으로 옮겨집니다. 시드기야는 포로가 되어 바벨론에 끌려가고, 많은 유다 백성들도 포로가 됩니다. 마지막에 유다 왕 여호야긴은 바벨론에서 은혜를 입어 왕 앞에 항상 음식에 참여하게 됩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