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치도록 솟구치는 사랑
0 ratings
· 41 viewsNotes
Transcript
찬양: 216장 성자의 귀한몸
13 돌아오고 돌아오라 술람미 여자야 돌아오고 돌아오라 우리가 너를 보게 하라 너희가 어찌하여 마하나임에서 춤추는 것을 보는 것처럼 술람미 여자를 보려느냐
1 귀한 자의 딸아 신을 신은 네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네 넓적다리는 둥글어서 숙련공의 손이 만든 구슬 꿰미 같구나
2 배꼽은 섞은 포도주를 가득히 부은 둥근 잔 같고 허리는 백합화로 두른 밀단 같구나
3 두 유방은 암사슴의 쌍태 새끼 같고
4 목은 상아 망대 같구나 눈은 헤스본 바드랍빔 문 곁에 있는 연못 같고 코는 다메섹을 향한 레바논 망대 같구나
5 머리는 갈멜 산 같고 드리운 머리털은 자주 빛이 있으니 왕이 그 머리카락에 매이었구나
6 사랑아 네가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 어찌 그리 화창한지 즐겁게 하는구나
7 네 키는 종려나무 같고 네 유방은 그 열매송이 같구나
8 내가 말하기를 종려나무에 올라가서 그 가지를 잡으리라 하였나니 네 유방은 포도송이 같고 네 콧김은 사과 냄새 같고
9 네 입은 좋은 포도주 같을 것이니라 이 포도주는 내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미끄럽게 흘러내려서 자는 자의 입을 움직이게 하느니라
10 나는 내 사랑하는 자에게 속하였도다 그가 나를 사모하는구나
11 내 사랑하는 자야 우리가 함께 들로 가서 동네에서 유숙하자
12 우리가 일찍이 일어나서 포도원으로 가서 포도 움이 돋았는지, 꽃술이 퍼졌는지, 석류 꽃이 피었는지 보자 거기에서 내가 내 사랑을 네게 주리라
13 합환채가 향기를 뿜어내고 우리의 문 앞에는 여러 가지 귀한 열매가 새 것, 묵은 것으로 마련되었구나 내가 내 사랑하는 자 너를 위하여 쌓아 둔 것이로다
1 네가 내 어머니의 젖을 먹은 오라비 같았더라면 내가 밖에서 너를 만날 때에 입을 맞추어도 나를 업신여길 자가 없었을 것이라
2 내가 너를 이끌어 내 어머니 집에 들이고 네게서 교훈을 받았으리라 나는 향기로운 술 곧 석류즙으로 네게 마시게 하겠고
3 너는 왼팔로는 내 머리를 고이고 오른손으로는 나를 안았으리라
4 예루살렘 딸들아 내가 너희에게 부탁한다 내 사랑하는 자가 원하기 전에는 흔들지 말며 깨우지 말지니라
들어가는 말
매우 어렵습니다. 처음 아가서 개론에 대해서 설명을 들으셨는가? 라세진 강도사님이 시작을 했을텐데요?
아가서의 해석에 대하여 매일성경은 새로운 관점을 가지고 있지만 저는 알레고리적 해석이 더욱 은혜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개혁주의 신학에서는 알레고리적 성격해석을 매우 경계합니다. 성경의 말씀을 하나님의 계시로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구약의 시가서(지혜서)는 알레고리적 해석(풍유, 직유)이 가능합니다. 하나님과 교회의 사랑으로 아가서의 사랑을 해석하는데 위험은 전혀 없어 보입니다.
고린도후서 3:6 “6 그가 또한 우리를 새 언약의 일꾼 되기에 만족하게 하셨으니 율법 조문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영으로 함이니 율법 조문은 죽이는 것이요 영은 살리는 것이니라”
요한복음 6:63 “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유대인 랍비들은 아가서를 청년들에게 30세가 넘어서 읽기를 권면했다고 합니다.
아가서에는 하나님이라는 이름이 나오지 않고, 신약에서도 한번도 인용이 없는 구약의 말씀입니다.
신랑과 신부, 목자와 아내로 술람미와 술람미여인을 비교서 본문에 표현되는데 이는 하나님과 교회의 사랑으로 대입이 가능합니다. 물론 현대적인 해석으로 남녀간의 하나님이 허락하신 아름다운 사랑으로 해석해도 문제는 없습니다. 이스라엘과 하나님이 시내산에서 결혼언약을 맺은 것으로 출앱굽기에서 표현하기 때문입니다.
중심되는 말
술람미 여자는 술람미에 속한 여자를 말합니다. 아가서에서 솔로몬이 바로 술람미라는 주인공이 되고 술람미 여인은 그의 여인을 말합니다. 이는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를 그리스도인이라고 부르는 것과 같습니다.
이후 7장은 1-9절은 신랑이자 왕이신 그리스도는 계속해서 여러 예를 들어 신부인 교회의 아름다운 모습들을 묘사하고, 그녀에 대한 사랑과 그녀의 말을 그가 기뻐한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10-13절은 신부인 그녀가 신랑을 몹시 기뻐한다는 것과 그와 교제하고 사귀기를 원한다는 것을 표현합니다. 그리스도와 믿는자들 간의 관계에는 서로 사랑하고 신뢰하는 것입니다.
8장 1-4절은 신부가 더욱 그 사랑을 신랑과 나누고 싶다는 구애를 보냅니다.
시편 45편과 이 아가서 7장은 병행구절로 바라보고 이해합니다.
1절:귀한자의 딸 이라는 부르는 교회는 시편 45:14 “14 수 놓은 옷을 입은 그는 왕께로 인도함을 받으며 시종하는 친구 처녀들도 왕께로 이끌려 갈 것이라” 의 딸입니다. 왕의 자녀입니다. 그녀는 위로부터 새롭게 태어난 하나님의 자녀이자 만왕의 왕의 형상을 지님과 동시에 그의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는 하나님의 작품이라는 점이 그렇습니다.
이제 신부의 아름다움을 묘사하는 1-9절에 그리스도는 교회의 아름다움을 머리부터 발끝까지 표현하신다.
그녀의 발: 그리스도가 주신 자유에 굳건하게 서서 그 자유를 보존하고 평안의 복음이 준비한 신을 신고, 복음을 따라 믿으으로 향하는 신을 신은 발은 아름답다
그녀의 넓적다리: 관절과 힘줄에 의하여 연결되고 결합되어 있는 연합은 아름답다. 교회는 그리스도와 이렇게 완전하게 연합되어 있다.
그녀의 배꼽:성경에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골수에 양약이 된다고 한다. 잠언 3:8 “8 이것이 네 몸에 양약이 되어 네 골수를 윤택하게 하리라” 심령에 여호와를 경외한다면
그녀의 허리: 몸 전체는 배로부터 영양을 공급받는다. 믿는자는 영적으로 형통하고 모든 곤경속에서 강건하게 붙잡힌다.
그녀의 유방: 배에서 태어난 자들은 교회의 위로들이 있는 유방에 의해 자양분을 공급받고 :이사야 46:3 “3 야곱의 집이여 이스라엘 집에 남은 모든 자여 내게 들을지어다 배에서 태어남으로부터 내게 안겼고 태에서 남으로부터 내게 업힌 너희여” 아가 4:5 “5 네 두 유방은 백합화 가운데서 꼴을 먹는 쌍태 어린 사슴 같구나”
그녀의 목: 목은 앞에서 다윗의 망대에 비유되었다. 아가 4:4 “4 네 목은 무기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의 망대 곧 방패 천 개, 용사의 모든 방패가 달린 망대 같고” 은 머리인 그리스도와 연결을 시텨 준다. 성도들이 믿음으로 의지하는 주의 이름은 튼튼한 망대와 같다.
그녀의 눈: 바드랍빔은 아주 많은 사람이 통행했기에 많은 무리의 딸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이 연못처럼 죄를회개하는 눈물은 그리스도 앞에 아름답다
그녀의 코: 레바논의 망대는 수리아의 수도인 다메섹을 행하여 있다. 담대함으로 교회가 원수들을 두려움없이 마주보고 있는 것을 상징한다.
그녀의 머리: 갈렘산 같다. 시편 27:6 “6 이제 내 머리가 나를 둘러싼 내 원수 위에 들리리니 내가 그의 장막에서 즐거운 제사를 드리겠고 노래하며 여호와를 찬송하리로다”
그녀의 머리털: 자주빛은 높은 자의 신분을 상징하는 색이다.
6-9절은 신랑이 아름다운 신부를 (교회)보고 만족하고 기뻐하는 것을 표현한다. 그녕의 키를 튼튼한 종려나무라고 표현했는데 이는 환란 가운데서도 성장하는 교회를 상징한다. 종려나무는 특성상 무거운 것을 위에 올려 놓으면 더욱 잎이 무성하고 키가 자란다고 한다.
정리하는 말
우리는 아가서를 통하여 우리를 향한 (교회,성도)하나님의 사랑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상상해 볼 수가 있다. 신약의 복음서와 서신서를 통해서 구술되어 있는 우리를 위해 죽으신 아버지 하나님의 사랑을 통해서도 물론 그 사랑을 기억할 수 있지만 아가서는 생생하고 현실적이면서 풍부한 표현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형상화 한다.
로마서 5:8 “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우리 믿음의 도리요 사도인신 예수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며 , 그리스도의 사랑안에 안전하게 거하며, 하나님을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오늘 하루가 되는 저와 여러분 되시길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