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 3:15-29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3 viewsNotes
Transcript
전-본-후문맥 연관
-전: 바울의 갈라디아 교인들에게 호소: 우리는 율법의 행위가 아닌 오직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 그것이 아닌 다른 복음을 받아드리지 말라.
아브라함의 자손-성령을 받음
-본: 율법은 약속의 자손이 오실 때까지 유효하다. 하나님의 아들 딸인 우리는 더이상 초등교사 밑에 있지 않다.
-후: (본문맥의 부연 설명) 하나님의 아들 딸들은 더이상 초등학문 아래 있지 않는,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를 수 있게 입양 된 상속자이다. (더 구체화)
=전-본-후문맥의 관계성: 예수 그리스도로 인하여 하나님의 자녀로 입양되어, 하나님의 것을 상속받게 된 우리는 더이상 율법이라는 초등학문 아래에 있지 않고, 믿음 안에 있다.
문단나누기
(15- 18절) 형제들아!
: 하나님께서 정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을 얻게 될 것이라는 언약이, 율법보다 더 먼저 맺어졌다.
(19-20절) ουν 그런즉, 그러므로 [율법은 무엇 때문에 있는가?]
(21- 22절) ουν 그런즉, 그러므로 [율법은 하나님의 약속들에 맞서는 것인가?]
(19-22절 통합) : 율법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자손 곧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시기까지 유효한 것이며, 율법은 하나님의 약속과 반대되는 것이 아닌 약속하신 자손을 통해 주시려는 의이다.
(23-25절) Now before faith came: 이제 믿음이 오기 전에
: 율법은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 역할을 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함을 얻게 한다. 믿음이 온 후로는 더이상 율법 아래에 있지 않다.
(26-29절) 모든 너희들(믿음으로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의 아들이 된)
: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신분, 성별, 인종에 상관 없이 하나님의 아들,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어 유업 이을 자 되었다.
-율법을 부정하는 것처럼, 긍정하고 있다.
하나님 찾기
(16절) 성부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신 분이다.
성자 하나님은 구약의 성취이다.
(17절) 성부 하나님께서 창세 전부터,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언약백성이 되는 새 언약의 내용을 정하셨다.
(18절) 성부 하나님께서는 먼저 언약을 가지고서 아브라함에게 율법을 주셨다.
(19절) 성자 하나님께서는 약속되신 중보자로서, 그분이 오시기 전까지 율법이 있다.
옳고 그름의 기준이신 성부 하나님께서는 율법을 재정하는 분이시다.
율법의 용도: 천사들을 통하여 한 중보자(모세)에게 주신 율법은 선한 것과 악한 것의 기준이다.
(20절) 예수 그리스도 새 언약의 중보자로서, 제 2위격의 성자 하나님이 이시다. 그분은 모세와 다르신 완전한 중보자시다.
(21절) 성부 하나님께서는 율법을 통하여 의를 얻으라고 재정하시지 않았다.
(22절) 성부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근거하여 죄 아래 갇힌 사람들이 의를 얻을 수 있다고 재정하셨다.
(23절) 성부 하나님께서는 성자 하나님께서 죄인에게 의를 주시도록 보내신 분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오기 전까지, 율법의 감시아래 있다.
(24-25절) 성자 하나님께서 오셨고, 믿음으로 의를 받을 때 더이상 개인교사였던 율법 아래 있지 않다. 그리스도 안에 있다.
(26절) 성자 하나님으로부터 성부 하나님의 자녀될 수 있는 특권이 주어진다.
(27절) 성자 하나님으로부터 씻김(죽음에서 다시 삶)을 받고, 그분과 하나가 된다.
성령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 우리와 연합하신다.
(28절) 성자 하나님께서는 성별, 인종, 직분, 혈통 등의 상관 없이 우리를 하나의 하나님의 자녀로 바꾸셨다.
(29절) 성자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약속에 따라 정해진 상속자들로 만드셨다.
=결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시기 전, 모세를 통하여 주어졌던 율법은 각 사람마다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었다.
율법 아래 모든 죄인들에게 새 언약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율법의 행위아래서 의를 얻을 수 있는 우리를 옮기셔서,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아래서 의를 얻게 하셨고 하나님의 자녀-상속자 되게 하셨다.
-해석적 가치: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는 진리에서 약속과 율법이 대조하고, 초등교사 율법과 대조되는 하나님의 사역
강조점 찾기
(15절) 대조: 언약과 율법 / 공통점: 언약과 율법 둘 다 하나님께서 재정하신 것이다. 아무도 폐하거나 더하지 못한다.
-언약: (16-19절) 하나님께서 정하신 것.
(16절) 공통점: 아브라함의 씨 / 강조점: 그 중 오직 한 사람-예수 그리스도
(17절) 율법보다 더 높은 언약
하나님께서 미리 정하신 언약/ 창조 후 430년 후에 생긴 율법
(19절) 범법함으로서-죄를 지음으로서 더해진 것.
언약은 죄 짓기 전부터, 이미 존재했다.
공통점: 사람 중보자 / 대조: 아브라함 중보자와 예수 그리스도 중보자
(23절) 율법 아래 / 그리스도 안에
(25절) 초등교사 아래 / 그리스도 안에
(29절) 그리스도의 것 = 아브라함의 자손=유업이을 자
-율법과 언약 동일히 주셨다. 율법이 언약을 침범할 수 없다.
결론: 율법과 약속의 대조와 연속성,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믿는 자에게 주어지는 약속의 성취.
자세히 읽기
(17절) 미리 정하신 언약=(창 15장)아브라함 언약,
430년 후에 생긴 율법-십계명 이 아브라함의 언약을 폐하지 못한다.
-아브라함 언약(은혜언약)
-율법(조건적 언약)
!!! (19-20절) 사람 중보자 모세 <-> 완전한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 를 대조한(다고 생각함) … 난해구절
(23-25절) 율법, 초등교사, 믿음 : 율법도 초등교사와 같이 한정된 기간동안 메여 있다. (한정기간: 그리스도께로 인도되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율법의 구속사적인 기능은 그리스도가 오면 종결된다.
이제는 율법이 아니라, 믿음이 새시대를 살아가고 새시대의 기준이다.
(26-29절)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이 무엇이냐? 세례를 받고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 유업을 얻을 상속자가 되었다.
우리의 신분이 완전 바뀌었다: 특권, 의를 지킬 수 없는 죄인-심판에서 -> 그리스도로 인한 연합-> 유업 이을 자, 상속자
믿음으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
세례로 인해서 그리스도로 옷 입고, 동일하게 합했다.
예수를 믿고, 예수 안에서 하나가 된 자.
하나님의 아들, 유업 이을 자
유업으로 하나님의 아들이 되었다 / 하나님의 아들로서 유업이 되었다. (양자 됨의 특권)
———————————————————————————
죄 아래 놓인 우리의 끝남.
이미 존재했던 새 언약. (반전 두둥!)
그리스도의 모든 것이 우리의 것이 됨 WOW !
이것이 '바른 복음' (율법의 행위를 요구하지 않는)
적용: 스스로의 가치를 깨닫지 못하는 자신. 발견할 수 없는 자신. 예수 안에서 진정한 가치를 발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