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박국 3장

새벽설교  •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17 views
Notes
Transcript

제목: 잃어도 기뻐합니다

본문: 하박국 3장 1-19절

찬송: 383장 눈을 들어 산을 보니

오늘은 하박국 3장 말씀을 가지고 '잃어도 기뻐합니다'란 제목으로 함께 말씀을 묵상하려 한다.
1장에서 "성취하시는 하나님"을 경험했고, 2장에서 "믿음으로 삽니다"라는 새로운 다짐을 했던 하박국이, 이제 3장에서는 모든 것을 잃어도 하나님으로 인해 기뻐하는 성숙한 신앙 고백에 이른다.
이것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외적 조건들이 하나둘 사라져가는 상황에서도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할 수 있는 진정한 기쁨을 발견해야 함을 가르쳐 준다. 하박국 3장성숙한 신앙인의 찬양, 삶의 풍파를 경험한 후에 부르는 깊이 있는 고백이다.
첫째, 1-2절은 '하나님의 일을 속히 이루기를 바라는 성숙한 기도'를 말한다.
"여호와여 내가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 여호와여 주는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 "(1b-2a절)
이것은 일반적인 부흥 기도가 아니다. 예언 성취를 목격하고 믿음을 재정립한 후의 한층 더 믿음이 성숙해진 기도이다. "주께 대한 소문을 듣고 놀랐나이다"나훔의 예언 성취를 통해 확인한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경외감를 표현하고 있다.
"주의 일을 이 수년 내에 부흥하게 하옵소서"신앙 초기의 성급한 기도와는 차원이 다르다.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경험한 후더 깊은 기도, 하나님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서 나오는 성숙한 간구이다.
하박국 선지자의 기도는 우리에게 있어서 인생에서 풍파를 경험한 후의 기도와 마찬가지다.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확인한 성숙한 신앙인은 하박국과 같은 기도를 드린다. 나의 시간에 맞춰서 기도하는 것도 아니며, 나의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한 기도도 아니라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오로지 하나님 나라와 의를 구하는 기도를 한다. 하나님의 뜻을 알았으니 그 뜻이 속히 이루어 지게 해달라는 기도를 하나님께 드리는 성숙한 신앙의 소유자가 되기를 소망한다.
둘째, 3-15절은 '역사 속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실제적 능력'을 말한다.
"그의 영광이 하늘을 덮었고 권능이 그 속에 감추어졌도다"(3b, 4b절)
하박국은 하나님을 전쟁의 신으로 묘사한다. 이것은 단순한 하나님의 권능 묘사가 아니다. 니느웨 멸망을 통해 확인한 하나님의 실제적 능력에 대한 고백이다. 역사 속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살아계심에 대한 분명한 확신이다.
"주께서 주의 백성을 구원하시려고, 기름 부음 받은 자를 구원하시려고 나오사 악인의 집머리를 치시며 그 기초를 바닥까지 드러내셨나이다"(13절)
13절은 출애굽 사건을 말한 것이다. 이는 수 백 수 천년 전 과거의 구원 역사의 역사를 이루신 하나님께서 지금도 우리를 구원하고 계심을 보여준다. 이러한 것들을 듣게 되면 우리가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했을 때 그 사건이 결코 우연이 아니며, 하나님의 능력이 지금도 살아 역사하고 계심을 분명하게 깨닫게 해준다.
셋째, 16-19절은 '모든 것을 잃어도 하나님으로 인한 기쁨'을 말한다.
"내가 들었으므로 내 창자가 흔들렸고 그 목소리로 말미암아 내 입술이 떨렸도다 무리가 우리를 치러 올라오는 환난 날을 내가 기다리므로 썩이는 것이 내 뼈에 들어왔으며 내 몸은 내 처소에서 떨리는도다"(16절)
하박국은 환난 날에 대한 현실적 두려움솔직하게 고백한다. 이것은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게 되는 것이다. 인생의 깊이를 경험한 우리 가운데서 삶의 불확실성을 체험한 분들솔직한 심정과 같다.
그런데 하박국은 놀라운 고백을 한다.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하지 못하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17절)라고 하면서, 당시 생존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잃는 상황을 가정한다. 무화과나무, 포도나무, 감람나무, 밭의 소출, 양과 소 - 이 모든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생존 기반이었다. 완전한 절망 상황을 말하는 것이다.
그러나 바로 이어서 "나는 여호와로 말미암아 기뻐하리로다"(18절)라고 현재형으로 고백한다. 이것은 미래의 소망이 아니라 지금 당장의 기쁨이다. 마지막으로 "주 여호와는 나의 힘이시라"(19절)고 선언한다.
여기에 하박국서 전체의 절정이 있다. "비록...할지라도"라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는 자세"그럼에도 불구하고"라는 성숙한 신앙완벽한 조화이다. 외적 조건에 의존하지 않는 내적 힘의 원천하나님이시라는 가슴 깊이 깨닫게 되는 것이다.
주님을 따르는 우리에게 이것은 진정한 고백이어야 한다. 건강을 잃어도, 재산을 잃어도, 지위를 잃어도, "잃어도 기뻐합니다"라고 당당히 고백할 수 있는 성숙한 신앙이다. 여호와가 나의 힘이시기 때문이다.
하박국의 여정이 완성되었다. 예언 성취의 충격에서 시작하여, 믿음으로 사는 다짐을 거쳐, 마침내 모든 것을 잃어도 하나님으로 인해 기뻐하는 성숙한 신앙 고백에 이르렀다.
이것은 성숙한 신앙인의 여정완벽하게 보여주는 아름다운 완성이다. 인생의 깊이를 더해가면서 외적 조건들이 하나둘 사라져가도, "잃어도 기뻐합니다"라고 고백할 수 있는 진정한 기쁨발견하는 것이다.
모든 것을 잃어도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여호와를 나의 힘으로 의지하는 하나님의 자녀인 우리 모두 되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한다.
참 좋으신 아버지 하나님,
오늘 하박국의 최고의 신앙 고백을 통해 "잃어도 기뻐합니다"라는 성숙한 신앙의 진수를 배우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예언 성취를 목격하고 믿음을 재정립한 후의 깊어진 기도를 배우게 하시고, 역사 속에서 일하시는 하나님의 실제적 능력을 확신하게 하옵소서. 과거의 구원 역사가 지금도 계속되고 있음을 믿게 하옵소서.
모든 것을 잃을 수 있다는 현실적 각성 가운데서도, "비록...할지라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할 수 있는 성숙한 신앙을 허락해주시옵소서.
외적 조건에 의존하지 않는 내적 힘의 원천이 하나님이심을 깊이 깨닫게 하시고, 여호와가 나의 힘이라고 고백하며 인생의 마지막까지 의지할 수 있는 든든한 믿음을 주시옵소서.
우리 각자의 건강과 가정을 지켜주시고, 환난의 날에도 흔들리지 않는 믿음을 허락해주시옵소서. 각자의 기도 제목들을 하나님의 선하신 뜻 가운데 응답해주시고, 하나님만이 우리의 참된 기쁨이심을 날마다 체험하게 하옵소서.
하박국처럼 성숙한 신앙으로 성장하여,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기뻐하는 복된 성도들이 되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