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읽기
Notes
Transcript
성경본문 : 누가복음 1:1-4(신약 86쪽)
설교제목 : 성경 읽기
1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2 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3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4 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라
반갑습니다.
주님의 한량없는 은혜가 늘 충만하시길 축복합니다.
지난 주에 청년들과 모여서 구약성경 창세기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이를 위해서 미리 한 주간 창세기 1장부터 50장까지를 읽고 모임에 참여하도록 했습니다. 유튜브에 보면 창세기 전체를 읽어주는 영상이 있는데요. 약 4시간 분량에 이릅니다. 물론 직접 성경책을 읽으면 이보다는 적은 시간이 소요가 될 것인데요. 그래도 대학생이고 직장인인 청년들이 시간을 투자해서 창세기 1장부터 50장까지를 약 5일이 안에 읽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실제로 저도 청년들에게 제공한 영상을 통해 창세기를 1장부터 50장까지 읽었는데요. 처음에는 4시간 분량이니깐 하루에 한번씩은 영상을 통해 창세기를 듣고 여러 번 볼 생각이었지만요. 막상 이런 저런 일이 겹쳐져서 실상은 1번을 영상을 통해 읽게 되었습니다.
참 감사한 것은요. 청년들에게는 다소 힘든 과제일 수 있었는데요. 나름대로 창세기를 읽어내고자 애써주었습니다. 물론 모두가 창세기를 읽지는 못했지만요. 어떤 청년들은 창세기를 읽어내기 위해 잠을 줄이거나 적지 않은 시간을 그것에 쏟아야 했습니다. 이렇게 애써서 성경 읽기를 힘쓰는 청년들에 감사한 마음이 들었는데요.
한편으로 조금은 아쉽고 걱정됐던 부분도 있습니다. 함께 모임을 이루는 청년들은 대부분 교회에서 나고 자랐습니다. 다시 말해서 부모님이 현재 우리 교회를 출석하고 있고 그에 따라 거의 태어나면서 또는 아주 어린 시절부터 교회를 다닌 이들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창세기를 처음 읽어봤다는 친구도 있고요. 더 나아가서는 창세기의 내용을 잘 모르는 친구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물론 저처럼 목회자가 아닌 이상에야 창세기의 내용을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고 있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사실상 성경은 매우 복잡한 책이면서 하나님의 말씀이어서 그 내용을 속속들이 이해하는 것은 평생을 연구해도 성경 66권 중에 한 권 정도에 머물지도 모릅니다.
그런데 제가 기대한 것은 당연히 그렇게 전문적인 차원의 것은 아닙니다. 적어도 창세기에 나오는 주요 등장인물에 관한 스토리 정도를 어느 정도는 알고 있을 것을 기대했는데요. 가령, 그 유명한 요셉의 이야기라던지, 그의 아버지 야곱을 비롯하여 아브라함으로부터 이어지는 이스라엘 족장들의 이야기 정도를 말입니다. 그러나 실상은 어린 시절 듣기는 들었으되 성경을 읽어본 적은 사실상 처음이거나 그 내용도 이번에 새롭게 알게된 이들이 있다는 것이 다소 충격적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성경책을 청년들과 좀더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성경 읽기와 관련해서 자료를 찾다가요. 어떤 신학자 분의 성경 읽기 조언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는 성경 읽기를 위한 세 가지 조언을 했는데요. 첫째는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 먼저 기도함으로 읽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며 동시에 인간의 글임을 기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성경이 하늘에서 뚝 떨어진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성경을 기록한 사람에 의해서 쓰인 책이기에 분석적으로 읽어야 함을 뜻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셋째는 성경은 지금 우리를 위해 쓰여진 책이 아니라, 과거 어떤 특정한 시대와 사람에게 쓰인 책입니다. 이는 현대의 관점에서 또는 성경을 무조건적으로 문자적으로 적용해서는 안 됨을 뜻합니다.
특별히 두번째 조언에 주목해야하는데요. 성경이 인간이 기록한 글이라는 것에는 이러한 의미가 있습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성경을 통해 이해해 볼 수 있는데요. 누가복음 1장 1절에서 4절을 같이 읽습니다.
누가복음 1:1-4(신약 86쪽)
1 우리 중에 이루어진 사실에 대하여
2 처음부터 목격자와 말씀의 일꾼 된 자들이
전하여 준 그대로 내력을 저술하려고
붓을 든 사람이 많은지라
3 그 모든 일을 근원부터 자세히 미루어 살핀 나도
데오빌로 각하에게 차례대로 써 보내는 것이
좋은 줄 알았노니
4 이는 각하가 알고 있는 바를 더 확실하게 하려
함이로라
방금 읽은 성경구절은 누가복음을 기록한 방법과 이유에 관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누가복음은 하늘에서 뚝 떨어진 책이 아니라요. 과거부터 기록된 예수님에 관한 여러 글과 자료를 바탕으로 쓰여졌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누가는 이 글을 보내는 대상 곧 데오빌로 각하에게 예수님에 관하여 보다 확실하고 풍성한 얘기를 하려 했다는 것이지요. 이것은 이 글이 예수님을 알고자 하는 데오빌로 각하를 돕는 용도로 쓰여졌음을 말해 줍니다. 이는 처음부터 누가복음이 성경이 될 것을 생각하고 쓴 것이 아니라요. 데오빌로 각하라는 한 사람에게 예수님을 소개하기 위한 글에서 비롯되었는데 그것이 훗날 성경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이처럼 성경은 하늘에서 뚝 떨어진 하나님 말씀이 아니라요. 어떤 특정한 시대에 특정한 인물에게 전해진 이야기였는데요. 그것이 세월을 통과하면서 하나님의 말씀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성경을 읽는 것은 이와 같은 글을 쓴 사람과 이 글을 받는 사람의 시대를 통과하고 그것을 통해 이 글이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성경은 글자를 읽거나 그것을 달달 외우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요. 그 내용이 무엇이고 그것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 지를 이해하고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우리 교회에서도 성경을 참 열심히 읽으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1년 동안 여러 차례 성경을 통독하시는 분들이 계시지요. 참 귀한 일이라는 생각을 하고요. 또 그만큼 말씀을 가까이 하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 감사하고 소중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좀 아쉬운 것은요. 성경을 많이 읽기는 했는데, 그것의 내용에는 관심이 없거나 심지어 성경을 많이 읽었어도 그 내용을 잘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분명 성경을 처음부터 끝가지 여러 차례 읽었지만, 막상 성경에 나오는 이야기들에 관해서 물으면 그런 것이 있었냐고 되묻거나 그건 잘 모른다는 반응입니다.
성경은 읽기는 읽었으데 글자만 읽고 내용에 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았던 것이지요. 아예 성경을 읽지 않는 것보다는 그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신앙이 자라고 우리가 성숙하기 위해서는 그와 같은 방식에 변화가 필요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경이라는 말씀을 주신 것은요. 그것을 통해서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고 우리가 그분의 뜻에 맞게 살아가는 것이 무엇인지를 이해함으로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사는 것에 있습니다. 이는 내가 성경을 얼마나 많이 읽었냐가 그렇게 중요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성경을 읽기는 읽었는데, 그 내용을 이해하지도 못했고 글자만 읽었다면, 그것은 성경을 주신 하나님의 목적과는 다르게 성경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니 말입니다.
그래서 성경읽기에 관해 조언한 그 신학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성경을 빨리빨리 읽는 것보다 성경을 깊이 생각하며 읽으라고요. 오늘 누가복음의 성경 구절이 분명 보여주는 것처럼 성경은 기록자 자료를 면밀히 살펴서 그것을 통해 분석하고 종합하여 기록한 글입니다. 우리가 그것을 충분히 읽어내기 위해서는 깊이 생각하며 읽어야 하는 것이지요. 저는 어쩌면 오늘 우리가 오랜 시간 교회를 다니면서도 혹은 어린 시절부터 교회를 다니면서도 성경을 모르는 것이 어쩌면 성경을 빨리빨리 읽는 것 그렇게 더 많이 읽는 것에 치중했기 때문은 아닌가 합니다. 하나님은 말씀은 많이 읽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요.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여서 더 확실하게 아는 거에 있습니다.
저는 우리 성도님들께서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읽음에 있어서 그 말씀에 담긴 하나님의 뜻을 헤아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물론 말씀을 읽으면서 모든 의문이 해소되지 않고 오히려 더 많은 의문들이 쌓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또한 하나님의 말씀이기 때문에요. 모든 것을 다 알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성경을 읽을 때 기도가 필요한 것이지요. 하지만 성경은 또한 인간의 글이기 때문에 우리가 깊이 생각함을 통해 이해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리하여 바라건대, 성경을 가까이 하시고 말씀을 깊이 생각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성경을 통해 그 말씀에 담긴 하나님을 깊이 경험함으로 성숙한 신앙생활을 이루는 우리 성도님들 다 되시기를 간절히 간절히 소망합니다.
기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