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바냐 3장

새벽설교  •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23 views
Notes
Transcript

제목: 하나님의 회복

본문: 스바냐 3장 1-20절

찬송: 570장 주는 나를 기르시는 목자

오늘은 스바냐 3장 말씀을 가지고 '하나님의 회복'이란 제목으로 함께 말씀을 묵상하려 한다.
진단과 치료를 거쳐 드디어 하나님의 회복 단계에 이르렀다. 스바냐 3장은 구약에서 가장 아름다운 회복의 약속 중 하나다. 특히 17절은 하나님이 우리 때문에 기뻐하신다는 놀라운 선언이다.
완전한 치료 후 의사와 환자가 함께 기뻐하는 것처럼, 하나님도 우리의 회복을 보시며 춤추신다. "하나님이 나 때문에 기뻐하신다니!" 이보다 더 큰 특권이 어디 있겠는가? 오늘은 하나님과 함께 기뻐하는 은혜를 나누려 한다.
1-8절은 '기다려 달라 하시는 하나님'을 말한다.
"화 있을진저 패역하고 더러운 곳 포학한 성이여"(1절)
치료가 끝난 후에도 재검사를 한다. 1-7절에서 하나님은 예루살렘의 상태를 다시 점검하신다. 지도자들의 문제, 선지자들의 타락, 제사장들의 불순종 등이 여전히 남아있다.
하지만 이것은 절망적 정죄가 아니다. 5절 "그 가운데에 계시는 여호와는 의로우사 불의를 행하지 아니하시고 아침마다 빠짐없이 자기의 공의를 비추시거늘"
"아침마다 빠짐없이"라는 표현이 감동적이다. 매일 아침마다 새로운 은혜로 우리를 돌보신다. 새벽예배에 나오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마음이 바로 이것이다.
8절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므로 내가 일어나 벌할 날까지 너희는 나를 기다리라"
"기다리라"는 것은 포기하지 말라는 뜻이다. 하나님이 최종적인 해결책을 가지고 계신다. 우리는 조급해하지 말고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면 된다.
우리는 기다림이 어렵다. "언제까지 이 문제가 계속될까?" 하지만 하나님은 "조금만 더 기다리라" 하신다. 최고의 결과를 위해서다.
9-13절은 '새롭게 만드시는 하나님'을 말한다.
"그 때에 내가 여러 백성의 입술을 깨끗하게 하여 그들이 다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9절)
치료가 끝나면 새로운 체질이 필요하다. "입술을 깨끗하게 하여"새로운 언어 습관을, "한 가지로 나를 섬기게"새로운 생활 패턴을 의미한다. 하나님이 우리를 완전히 새 사람으로 만드신다.
10절 "구스의 강 건너편에서부터 예물을 가지고 와서 내게 바칠지라"
"구스의 강들 너머"는 애굽 땅, 지금의 이집트 이남의 아프리카 깊숙한 곳을 의미한다. 세상 끝에서도 하나님을 찾는 사람들이 나온다. 하나님의 회복 역사가 온 세계로 퍼져나간다.
12절 "내가 곤고하고 가난한 백성을 네 가운데에 남겨 두리니"
"곤고하고 가난한 백성"새로운 정체성이다. 세상의 기준으로는 초라해 보일 수 있지만, 하나님의 눈에는 가장 아름다운 사람들이다. 새롭운 정체성을 가진 이들은 더이상 악을 행하지 아니하며 거짓을 말하지 아니하게 된다.
세월의 주름이 더해갈 수록 새로운 정체성이 필요하다. 성공과 성취보다는 겸손과 신실함이 더 중요한 가치가 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새로운 체질을 주신다.
14-20절은 '함께 기뻐하시는 하나님'을 말한다.
"시온의 딸아 노래할지어다 이스라엘아 기쁘게 부를지어다"(14절)
드디어 찬양의 시간이다! "노래하라", "기뻐 부르라", "즐거워하라" - 3중의 찬양 명령이다. 완전한 회복의 기쁨이 넘친다.
15절 "여호와가 네 형벌을 제거하였고 네 원수를 쫓아냈으며 이스라엘 왕 여호와가 네 가운데 계시니 네가 다시는 화를 당할까 두려워하지 아니할 것"
"형벌을 제하셨고", "원수를 쫓아내셨으며" - 완전한 문제 해결이다. 더 이상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17절이 스바냐 전체의 핵심이다.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에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시라 그가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말미암아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너로 말미암아 기쁨을 이기지 못하여" - 하나님이 우리 때문에 너무 기쁘셔서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신다는 뜻이다. "즐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는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찬양하신다는 의미다.
의사가 환자의 완전한 회복을 보며 기뻐하는 것처럼, 하나님이 우리의 회복을 보시며 춤을 추신다. 이보다 더 큰 특권이 어디 있는가?
19-20절은 완전한 회복의 약속이다. "그 때에 너희를 이끌고 그 때에 너희를 모을지라" 하나님이 직접 인도하신다. "내가 너희 목전에서 너희의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모든 문제가 완전히 해결된다.
하나님의 회복은 우리를 원래 상태보다 더 좋게 만드신다. 진단→치료→회복의 완전한 과정을 통해 하나님과 함께 기뻐하는 새로운 인생이 시작된다. "하나님이 나 때문에 기뻐하신다!" 이것이야말로 인생 최고의 특권이다.
하나님의 완전한 회복을 경험하고, 그 기쁨을 함께 나누며, 새로운 체질로 승리하는 저와 여러분 되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한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