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본 받아야 할 충성스러운 여호수아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7 viewsNotes
Transcript
[도입]
하나님이 세우신 모세의 후계자는 누구인가요?
(클릭)맞아요, 여호수아입니다. 하나님이 모세의 후계자로 여호수아를 백성의 지도자로 세웠습니다. 하나님은 여호수아에게 모세에게 가르친 것을 따르라고명령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 말씀에 순종할 때 모든 일이 잘될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순종할 때 복을 받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여호수아는 하나님께 순종함으로써 훌륭한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말씀을 통해서 훌륭한 지도자인 여호수아에 대해서 배워봅시다.
1.하나님이 모세가 죽은 뒤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어요.
(클릭)하나님 : 내 종 모세가 죽었다. 이제 너는 모든 백성을 이끌고 요단강을 건너가 내가 너희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땅으로 가거라.
(클릭)여호수아 : 네, 하나님! 순종하겠습니다.
2.하나님이 다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어요.
(클릭)하나님 : 너는 힘을 내고 용기를 가져라. 장차 너는 백성을 이끌고 그 땅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클릭)여호수아 : 네, 하나님!
3.여호수아는 하나님이 말씀하신 두루마리를 손에 들고 대답했어요.
(클릭)하나님 : 언제나 율법책에 써 있는 것을 입에서 떠나지 않게 밤낮으로 소리 내어 읽어라. 그리하여 거기에 씌어 있는 모든 것을 잘 지킬 수 있도록 하여라. 그러면 네가 하는 일이 다 잘 되고 또 성공할 것이다
(클릭)여호수아 : 네, 하나님!
4.여호수아는 백성의 지도자들에게 하나님의 명령을 전했어요.
(클릭)여호수아 : 앞으로 삼일 후면 여러분은 요단강을건너게 될 것이오. 여러분은 그 땅에 들어가 여러분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주시는 땅을 차지하게 될 것이오.
(클릭)지도자1 : 아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지도자들 : 할렐루야!
5.백성들이 한 마음이 되어 여호수아에게 말했어요.
(클릭)여호수아 : 모두 나를 따라 함께 갑시다!
(클릭)남자백성1 : 우리가 전에 모세의 말을 그대로 따랐듯이 당신의 말도 따르겠습니다.
백성들 : 네~ 따르겠습니다!!
6.여호수아는 우리가 본받아야 할 하나님의 충성스러운 일꾼이에요.
(클릭)여호수아 : 하나님 만세!!
남자백성2 : 하나님 만세! 여호수아 만세
사람들 : 여호수아를 따르자!
오늘은 충성스러운 일꾼인 여호수아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았어요.
여호수아가 충성스러운 일꾼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오직 하나님께서 주신 말씀을 잘 지켜 행했기 때문이예요.
그렇기에 이 시간 여호수아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나누며 우리도 하나님의 충성스러운 일꾼 되기를 축복해요.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하신 말씀은 지금 우리에게도 꼭 필요한 말씀입니다.
[1대지]
먼저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을 다 지켜 행하라”라고 하셨습니다.
“다지키고 행하라” 말로는 참 쉽고 금방이라도 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오늘 우리 말씀을 잘 지키며 살아가고 계신가요? 쉽지 않죠?
그럼에도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살아내기 위해 힘써야 됩니다. 그러기 위해 말씀을 지키고 행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보다 분명히 알아야 돼요.
여기서의 지키라는 말은 마음을 다해 살피고 소중하게 여기고 관심을 가지고 붙잡는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계속해서 보고, 소중히 생각하며 계속해서 가까이하라는 말씀이예요.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일까요?
바로 성경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우리가 소중히 생각하고 가까이해야 됩니다.
말씀을 가까이 하지 않는데 어떻게 지킬수 있겠어요.
이어지는 말씀은 행하라 입니다. 이 단어는 실행하다, 실천하다 라는 뜻이예요.
즉 성경을 읽고 가까이하는데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직접 행동으로 옮기고 살아내라는 말씀입니다. 말씀은 아는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서 나타내야 된다라는 거예요.
여호수아는 하나님의 말씀을 단순히 아는데서 그치지 않고 삶으로 살아냈습니다.
그렇기에 충성스러운 일꾼이 될 수 있었습니다.
[2대지]
그런데 여호수아가 처음부터 충성스러운 일꾼이었을까요?
아마도 새로운 지도가 된 여호수아는 쉽지 않았을꺼예요. 그럼에도 휼륭한 지자가 되었던 것은 하나님께서 함께하심을 알았기 때문이예요.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며 강하고 담대하라 라고 말씀하셨어요.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데 어떻게 담대하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여호수아와 함께하신 하나님께서는 오늘날 우리와도 함께하십니다. 우리와 함께하시며 강하고 담대하라 말씀하세요. 즉 하나님의 말씀을 강하고 담대하게 지키며 살아가라 말씀하십니다.
사랑하는 성도님들 하나님께서 함께하시기에 우리는 말씀을 지킬 수 있고 살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하나님의 동행하심을 신뢰하며 여호수아와 같이 충성스러운 하나님의 일꾼으로 살아가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