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 1:12-26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4 views
Notes
Transcript

“ 새 이스라엘의 시작(회복)”

앞뒤문맥
-전: 예수님께서 성령을 부어주심과 재림에 대한 약속이 나오고, 예수님께서 하늘로 승천하셨다.
-본: 사도 맛디아를 뽑았다.
-후: 성령께서 강림하신다.
=> 해석적 가치: 예수님은 성령 부을 것을 예고하시고, (사도들은 앞으로의 사역을 위해 12 사도를 뽑고) 성령이 부어지신다.
관계성: 성령을 받기 전, 준비되어져야 하는 것에 대해서 나온다. 사도들을 뽑는 것이 중요함.
Q. 왜 완전한 12 사도를 만드는게 먼저였을까? A. 새 언약으로 이루어진 새 이스라엘의 시작을 알림이다.
문단 나누기
(12-14절) 그 후(Τότε), 헬 대/ 예수님을 믿는 무리들이 모여 기도에 전념하고 있었음
(15-20절) 그 무렵에(Καὶ), 헬 대/ 제자였던 가룟유다의 범죄와 그의 직무 대체에 대한 논의함(가룟유다의 죽음에 대한 성경의 증언)
———————————————————————————————————-
(21-22절) 이러하므로, 그러므로(οὖν)/ 예수의 부활에 대한 증인의 역할을 할 사도를 뽑을 결정을 내림
(23-26절) 그래서(Καὶ), 헬 대/ 후보 요셉과 맛디아 중 맛디아가 뽑혀 사도가 됨
=> 해석적 가치: 예수님을 믿는 무리들이 모여, 성령이 감화하신 다윗-성경-시편에 근거하여 가룟유다의 자리를 대신할 예수의 부활에 대한 증인을 한 명 뽑았다. (12 사도가 완성됐다.)
*설화체의 본문 (사건순서와 장면전환의 근거)
성령을 기다림->사도의 직무를 할 사람을 뽑았다.
하나님 찾기
(16절) 성령께서 다윗을 감화하셔서 성경을 기록하셨다.
(24절) 성부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분으로, 우리가 그를 신뢰하고 의뢰할 때 우리에게 당신의 뜻을 알려주신다.
(25절) 성부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직무를 버리고 간 이를 벌하시고, 그 직무를 순종하는 다른 이에게 맡겨주신다.
☑️ 24절에 하나님이 성부냐 성자냐
*기도의 주체이신 성부 하나님.
*21절에 예수님을 주로 고백하는 제자들
*24절 사도를 택하는 분은 예수님이시다.
=> 해석적 가치: 하나님께서는 사도를 택하고 사도를 세우시는 분이시다. 그것이 하나님의 주권에 있다.
성부 하나님은 약속의 말씀을 주시고, 성자 하나님은 약속을 주시고 성취하신 분이시다. 성령 하나님은 그 말씀을 적용하신다. 삼위하나님께서는 합력하셔서 선을 이루신다.
강조점 찾기
-(21절) δεῖ: 반드시 해야만 한다(의무적이다.)
-예수의 부활에 대한 증인이 되도록 한 사람을 뽑는 것이 합당하다.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
-”직무(봉사), 직분” 단어의 반복: 예수의 부활의 증인은 사역이며, 봉사이다.
-요셉과 맛디아 두 후보
-(16절) 구약을 언급하는 자체가 강조성이 있음/ 마땅하도다
-(20절) 시편의 직접인용
-제자 이름의 나열 한 명 한 명의 나열하고 있음
-11 숫자의 불완전수 강조
-기도라는 단어의 반복: 기도를 선행해서 쓰고 있음
=> 해석적 가치: 사도들 중 한 명 빠진 것에 대해 반드시 채워져야 함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12사도의 완전성에 대해 강조함.
본문주해
Q. 무리들은 무엇을 위해 기도하고 있었을까?
A. 아마도 성령을 주실 것을 구함, 예수님의 말씀을 기다림.
(16절) “성령께서 다윗의 입을 통해 말씀하신 성경”
=> 다윗도 성령의 의해 영감되어 성경을 기록한 사람이다.
(20절)
(시편 69:25 “그들의 거처를 폐허가 되게 하시며, 그들의 천막에는 아무도 살지 못하게 해주십시오.” ) 가룟유다가 죽음으로의 성취
(시편 109:8 “그가 살 날을 짧게 하시고 그가 하던 일도 다른 사람이 하게 하십시오.” ) 가룟유다의 자리에 다른 사람이 세워짐으로 성취
베드로의 논점 1. 성경에 응하였다.(시 69:25) 2. 예수 부활의 증인을 세워야 한다. (시 109:8)
*18-19절의 ( )는 베드로의 말이 아니더라도, 누가가 각주를 달아 설명을 더해줬다. 누가가 가룟유다의 죽음을 굉장히 세밀하게 묘사하고 있다.
성령께서 다윗을 영감하여 후에 나중에 이 일이 가룟유다의 일로 성취되게 하셨다.
(21절) δεῖ: 반드시 해야만 한다(의무적이다.)
예수의 부활에 대한 증인이 되도록 한 사람을 뽑는 것이 합당하다.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
-사도가 될 수 있었던 자격조건(사도의 직분은 제한되어 있다.)
1) 요한이 세례를 주던 때부터 함께 있던 사람
2) 예수님의 공생애를 다 본 사람(하늘승천까지)
*12라는 숫자: 하나님 나라 백성을 상징하는 완전수.
메인아이디어
(석의적 개념) 하나님께서는 빠져있는 11명 사도들의 한 조각을 채워서 12명을 만드셨다.
(신학적 개념) 12사도는 12 지파인 이스라엘을 상징하는데, 이는 곧 하나님 나라 백성을 완성하신다는 것을 보여주며, 하나님 나라의 완성을 위하여 주권적으로 역사하신다.
서브아이디어
예수님께서는 예수님의 부활의 증인의 사역을 하기 위하여, 사도들을 준비 시키셨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