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칠 정도로 멋진 복음(48)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Notes
Transcript
이름을 힘입는 다는 의미
이름을 힘입는 다는 의미
믿음에 관하여는 이제까지 많은 내용을 이야기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딱 떨어지는 정의로 표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예수님도 항상 비유로 설명하시거나 몸소 실천으로 보여주셨습니다.
요한은 많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믿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요한복음을 썼습니다. 왜냐하면 그 이름을 믿는 사람들에게 유익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이 얻는 유익은 예수님의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되는 것입니다.
이름을 힘입는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름’은 많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습니다.
먼저 ‘가문과 성’의 의미입니다.
먼저 ‘가문과 성’의 의미입니다.
예를들어 성경에서 에수님의 제자 야고보와 요한을 지칭할 때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 또는 요한이라고 합니다. 이는 중복되는 이름이 많아서 이기도 하며 그 이름이 갖는 권위와 능력때문이기도 합니다.
이는 모든 역사와 전 세계 전통에 일맥상통합니다.
유럽에서는 율리우스 카이사르가 있습니다. 우리에게 줄리우스 시저로 더 많이 알려진 인물로서 그는 율리우스 가문이라는 고대 로마의 명문가 출신이었습니다. 이것은 그가 훗날에 집정관이 되는데 아무런 배경없이 이런 자리에 오르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더 우리에게 와닿게 설명하자면 우리나라에서 삼성의 이재용 회장의 자녀로 살아간다고 생각해보라.
나라는 존재는 아무도 모르고 아무것도 아니지만 사람들이 나를 누구냐고 물어볼 때에
저 삼성 이재용 회장 자녀입니다. 한마디하면 나의 삶이 180도 달라지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예수님의 이름을 힘입는다는 의미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는 의미이다.
도장과 같은 서명의 의미
도장과 같은 서명의 의미
두 번째로 우리가 이름을 힘을 경험하게 되는 때는 도장이나 서명을 할 때입니다.
어떤 계약을 진행하거나 문서를 작성할 때 마지막에 항상 도장을 찍게되는데 거기에 누구의 이름이 적혀있느냐는 매우 중요합니다. 개인적인 문서를 작성할 때에는 자기 도장을 갖고 가능하지만 교회를 설립할 때에도 감찰장이나 지방회장의 도장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감찰장이나 지방회장의 이름을 힘입어 교회를 설립하였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그 승인이 없이는 결코 일을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지역의 대소사나 국가의 중대사를 결정할 때에도 그 분야의 최고 권위를 가진 사람의 도장이 필요합니다.
내 인감도장을 누군가 가져갔다면 내가 행동한 것과 같은 영향력을 가질 수 있고, 내 재산과 권리에 대하여 주장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이외에도 이름을 힙입는다는 것은 묵상할수록 대단히 강력한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삼성 회장과 같은 일개 사람의 권위도 엄청나게 강력할 수 있는데 하나님의 이름에 담긴 권위와 무게는 우리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생명을 얻는다는 의미
생명을 얻는다는 의미
생명을 얻는다는 것은 참으로 거창합니다. 영원한 생명을 줄인 말로 영생이라는 말을 쓰기도 하고, 죽었다가 살아났다는 의미로 부활을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생명은 영생이나 부활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물 속에 빠져 숨을 쉴 수 없는 사람에게는 한 호흡이 생명입니다. 숨을 쉴 수 있게 되는 것이 생명을 얻는 것이지요. 목이 말라 갈증에 괴로워하는 사람에게는 시원한 물 한잔이 생명입니다.
21장 이후에 예수님이 제자들을 만나주셨습니다.
제자들은 다시 이전에 하던 어부의 일을 했습니다. 베드로가 물고기를 잡으러 가겠다고 말하자 7명이 따라 나섭니다. 7명이 밤새 그물을 던지고 거두기를 반복했는데 물고기를 한마리도 건지지 못했습니다. 이때 이들은 죽음을 간접적으로 경험합니다. 죽음의 그림자, 죽음의 공포, 죽음의 두려움, 죽음의 냄새 등 죽음이 이들을 잠식해옵니다. 이때 이들에게 생명이 필요한데 이들에게 필요한 생명은 ‘물고기’였습니다.
예수님이 이들을 찾아가서 말씀하시되 ‘배 오른편에 그물을 던지라’고 말씀하십니다.
밤새 그물을 던졌는데 그물을 오른편에 던지든 왼쪽에 던지든 그게 무슨 큰 의미가 있겠습니까?? 조그마한 배를 두고 물고기가 왼쪽에는 한마리도 없고 오른쪽에만 몰려있을리가 없지않겠습니까??
그런데 물고기가 많이 잡혀서 들어올릴 수 없을 정도로 만선을 경험합니다. 이들에게 엄습하던 죽음의 그림자는 싹 사라지고 생명이 이들의 삶에 충만하게 되는 경험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어부에게는 물고기가 생명입니다. 아픈사람에게는 건강이, 가난한 사람에게는 물질이, 외로운 사람에게는 친구가, 억울한 사람에게는 누명을 벗게되는 것 등등이 생명입니다.
이 모든 것을 믿음으로 인하여 예수님의 이름을 힘입어 얻게 된다는 것입니다.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
이렇게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는 이유는 우리가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기 위함이다.
오늘 함께 예배하는 저와 여러분이 예수님을 믿고 그의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되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