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안 정탐꾼: 모세가 가나안 땅을 정탐하기 위해 12지파에서 한 명씩 총 12명의 정탐꾼을 보냈을 때, 여호수아와 갈렙도 포함되었습니다 (민수기 13장).
믿음의 보고: 40일간 정탐을 마치고 돌아온 12명의 정탐꾼 중 10명은 가나안 거주민들(특히 아낙 자손)의 강함을 두려워하며 그 땅을 정복할 수 없다고 부정적인 보고를 했습니다. 그러나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하나님이 함께하시면 능히 그 땅을 차지할 수 있다고 믿음의 긍정적인 보고를 했습니다 (민수기 13:30, 14:6-9).
광야 40년: 이스라엘 백성들이 10명의 부정적인 보고를 따르고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하여, 하나님께서는 그 세대가 광야에서 40년간 방황하며 죽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가나안 입성: 이스라엘 백성 중 20세 이상으로 계수된 사람들 중에서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하나님의 약속대로 광야 생활을 마치고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은혜를 입었습니다.
여호수아의 역할: 여호수아는 모세의 후계자가 되어 이스라엘의 2대 지도자가 되었으며, 가나안 정복 전쟁을 이끌었습니다. (여호수아 1장 이하)
갈렙의 역할: 갈렙은 유다 지파의 지도자였으며, 85세의 고령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헤브론 산지를 직접 정복하겠다고 담대히 요청하고 실제로 정복했습니다 (여호수아 14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