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뜻을 묻는 습관(이삭과 리브가)

행복한가정을위하여  •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11 views
Notes
Transcript

이삭과 리브가의 출산

이삭의 가정에는 가슴아픈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삭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이 당시에 아이를 갖지 못하는 아내는 가족의 구성원으로써 인정받기가 어려운 시기였습니다. 보통의 남편이었다면 임신하지 못하는 아내를 원망하며 비난하고 멸시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다른 여인을 데려다가 아이를 갖도록 했겠지요.
그러나 이삭은 여느 남편들과 달랐습니다.
Genesis 25:21 NKRV
이삭이 그의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의 간구를 들으셨으므로 그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였더니
이삭은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그의 아내가 임신하지 못한 기간이 얼마이고, 이삭이 하나님께 기도한 시간이 얼마인지 이 글에서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우리가 읽는 것처럼 잠시 고민했다가 한 두번 기도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는 사실은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다니엘 기도회에 나왔던 많은 분들이 큰 고통과 고난의 시간을 통과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탈북해서 가족과 떨어져 지냈던 강은정 자매님
잘되던 사업이 모두 망해서 길거리에서 붕어빵을 팔아야 했던 와플대학의 손정희 장로님
자녀와 남편을 모두 잃었던 박인경 사모님
큰 영화 프로젝트로 10년간 암울했던 킹오브킹스의 장성호 감독님
희귀 근육병에 걸린 자녀를 치료하기 위해 전국일주하며 모금하여 30억 이상을 마련한 전요셉 목사님 등
이외에도 많은 분들이 모두 다 이삭과 리브가가 임신하지 못한 것과 같은 고통의 시간을 견뎠습니다.
그런데 이들의 공통점이 바로 그 시간을 기도로 이겨냈다는 사실입니다.
그들이 임신하지 못하는 일로 고통받은 기간을 얼마이고, 또 간절히 기도하며 두 부부가 서로의 마음을 상하지 않게 돌보며 지냈던 시간은 얼마나 되었을까요??
Genesis 25:26 NKRV
후에 나온 아우는 손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으므로 그 이름을 야곱이라 하였으며 리브가가 그들을 낳을 때에 이삭이 육십 세였더라
그들은 60세에 쌍둥이 자녀를 갖게 되었습니다.
20년 입니다. 20년 동안 불임에 대한 걱정과 염려와 고통을 품고,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며 서로가 서로를 위해주고 견뎠던 시간이 20년 입니다.

흉년의 때에 그랄로 이주하다

예수님을 믿는 것 그리고 기도하는 것은 일차원 적이거나 단순하지 않습니다.
Ephesians 3:20 NKRV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기도는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는 결과물을 우리에게 줍니다.
이삭과 리브가가 임신을 하지 못하는 시간은 매우 힘들고 어려운 시간이었을 것입니다.
10년쯤 기다렸다가 인내심이 바닥이 났을 수도 있고, 아버지 아브라함처럼 여종을 데려다가 아이를 갖을까도 생각해보았을 것입니다.
20년 후에 그들에게 찾아 온 변화는 단순히 그토록 원했던 아이가 생겼다는 사실뿐만이 아니었습니다. 그 시간은 하나님께서 그들은 변화시키시고, 준비시키시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삭의 가정은 마음이 단단해졌고, 믿음이 깊이 뿌리내렸으며, 서로가 서로를 인정하고 아껴주는 훈련이 잘 되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이삭이 사는 땅에 ‘흉년’이 들었습니다.
어느 정도의 흉년이었냐면 더 이상 그 땅에 머물 수 없을 정도의 흉년이 든 것입니다.
한마디로 흉년에 망하게 된 것입니다.
재산을 모두 잃고 살 길이 막막해진 상황입니다. 이런 때에 사람들이 어떻게 사는지 우리는 잘 압니다.
사람들은 나일강이 있는 애굽으로 가서 먹을 것을 구합니다. 그리고 그곳에
자기가 가진 돈과 재산과 땅과 가축을 모두 팔아서 목숨을 부지합니다. 그리고 더 이상 버틸 수 없게 되었을 때 자기 자신까지 팔아넘겨 종으로 살아갑니다.
우리도 경제적인 흉년이 찾아오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가진 돈과 재산을 잃게 되고,
또 대출을 받아서 생활을 하게 됩니다. 그런 때에 우리는 빚을 진 종과 같은 삶을 살게되는 것입니다.
이삭의 상황과 우리의 현실이 꼭 닮았습니다.
그런데 주변인들이 다 그렇게 살아갈 때에 이삭은 평소와 같이 기도했습니다.
그렇게 기도했더니 하나님이 이삭에게
Genesis 26:2 NKRV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애굽으로 내려가지 말고 내가 네게 지시하는 땅에 거주하라
남들이 다 그렇게 해요. 자기 재산을 팔기도 하고, 대출을 받아서 평소처럼 생활합니다.
그러나 기도하는 사람들에게 하나님께서 남들과 다른 삶을 살라고 말씀을 해주실 때가 있습니다.
이것은 특별이 이삭이 기도를 열심히 해서 예뻐해서 들려주시는 음성이 아니라,
마치 햇빛과 비를 모든 사람에게 주시듯 모든 사람에게 주시는 음성인데 다만 이삭이 들을 수 있는 감각이 있었던 것 뿐입니다.
하나님이 이삭에게 애굽으로 가지 말고, 그랄 땅으로 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곳이 어떤 땅인지 그곳에 왕이 어떤 사람인지 모릅니다.
자신의 죽이고 재산을 다 몰수해갈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기도하고 응답받았으니 순종함으로 나아갔습니다.
Genesis 26:12–13 NKRV
이삭이 그 땅에서 농사하여 그 해에 백 배나 얻었고 여호와께서 복을 주시므로 그 사람이 창대하고 왕성하여 마침내 거부가 되어
그 땅에서 이삭이 얼마나 고생을 하고, 노력했는지는 생략이 되어있지만
그의 성품과 그의 성실함은 이미 20년동안 기도함으로 증명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만들어진 실력에 하나님의 은혜가 더해져 그는 흉년의 때를 피해 갔던 땅에서
남들보다 100배나 더 벌었고, 이후에 ‘거부’가 되었습니다.
보통 부자가 아니고 거대한 부자가 된 것입니다.
남들이 연봉을 1억 벌 때, 100억을 벌었다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기도하고 하나님을 잘 믿으면 남들보다 100배를 벌게 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엄청난 부자가 된다는 것이 아닙니다.
이삭은 하나님이 거부로 만드실 계획을 가지고 이 땅에 보낸 사람입니다. 그리고 그를 준비시키고 훈련시키셨습니다. 이삭은 하나님께 예배하고 기도하고 순종함으로 하나님의 계획하심과 같이 살았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우리는 남들보다 100배를 벌고싶다는 생각을 하기 이전에 아이가 생기지 않는 것과 같은 큰 문제를 가졌을 때 20년동안 기도함으로 견딜 수 있는 실력이 있는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흉년의 때에 두려움과 불안함으로 방황하며 남들과 같이 휩쓸려 살아갈 것이 아니라 기도함으로 하나님의 음성을 쫓을 수 있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그런 것들이 준비되었을 때 비로소 우리는 하나님의 준비하신 은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이삭은 시기와 질투를 받아서 사람들이 이삭의 우물을 빼앗는 일이 생깁니다.
비가 오지 않으면 목숨이 위태로운 중동지역에서 우물을 가진 것은 우리 시대로 비유하자면 건물주가 된 것과 같습니다. 이삭은 부자가 되었고 건물주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도시 사람들이 이삭을 시기하여 그의 건물을 빼앗았습니다. 이삭은 분쟁을 일으키지 않으려고 그 건물을 양보하고 다른 곳에 새로운 건물을 짓습니다. 그런데 다른 사람들이 그 건물을 또 빼앗습니다.
그 건물을 또 내어주고 다른 건물을 또 지었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또 양보하고 분쟁을 피한 사람이 이삭입니다.
그는 충분히 그 사람들과 싸울 수 있었고, 싸웠을 때 이길 수 있는 힘도 있었을 것입니다.
Genesis 26:16 NKRV
아비멜렉이 이삭에게 이르되 네가 우리보다 크게 강성한즉 우리를 떠나라
그곳의 왕이 직접 자기 입으로 이삭이 자신들보다 크고 강해졌다고 고백했습니다. 그러나 이삭은 힘이 생겼다고 약한 사람들을 멸시하거나 부자가 되었다고 가난한 사람들을 무시하는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예배했습니다.
Genesis 26:25 NKRV
이삭이 그 곳에 제단을 쌓고,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거기 장막을 쳤더니 이삭의 종들이 거기서도 우물을 팠더라
이런 사람이 언제 만들어졌을까요??
바로 아이가 생기지 않았던 20년의 시간. 그가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함으로 구했던 그 시간동안에 이런 멋진 가정이 만들어지고 있었던 것입니다.

행복한 가정을 위해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예배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그것이 나를 만드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게 내가 변화되고 준비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너무 서두르거나 급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이삭은 40살에 시작해서 60살에 빛을 보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일하시니 남들보다 100배를 버는 것이 1년 걸렸습니다.
내가 변화되어야 가정이 변화되고,
우리 가정이 변화되어야 교회와 직장과 이웃들과의 관계가 변화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야 행복하죠.
오늘 이삭과 리브가의 이야기의 주인공이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