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412 고난주간 수요일
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20170412 고난주간 수요일 제자의 배신 - 오늘의 말씀
1.예수님이 회개의 기회를 주십니다. (21)
예수님의 마음이 매우 괴롭습니다. 누가는, 예수님의 마음이 극심한 고통 속에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왜 예수님의 마음이 고통 속에 있습니까? 예수님의 죽음이 가까왔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제자가 예수님을 배신할 것을 아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 중 한 사람이 배신할 것이다."(21) 이 말을 들은 제자들은, 당황했습니다. 누가 예수님을 배신할 것인지 서로 의심하기 시작했습니다. 베드로는 누구를 말씀하시는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하지만 직접 물어보지 않고, 예수님이 사랑하는 제자 요한에게 물어보라고 했습니다.(24) 예수님께 물어보았을 때, 예수님은 빵을 유다에게 주셨습니다. "이 빵을 받는 사람이 바로 그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모든 제자들이 보는 가운데, 유다는 빵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빵을 주시며, 성찬의 의미를 알려주셨습니다. 빵은 예수님의 몸이라고 선포하셨습니다. 유다는 또다시 예수님이 주시는 빵을 받습니다. 예수님이 왜 유다에게 빵을 주셨을까요? 유다에게 회개의 기회를 주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유다는 회개하지 않습니다. 그는 예수님의 마지막 손길을 거부했습니다. 그래서, 빵을 받아든 그에게 사탄이 들어갑니다. 지금까지 생각만 했던 죄를 실천합니다. 밖으로 나가 예수님을 파는 사람들에게 예수님이 있는 곳을 알려줍니다. 예수님이 주시는 회개의 기회를 거부합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의 발을 씻겨주셨습니다. 그 자리에 유다도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유다의 발도 씻어 주셨습니다. 예수님은 유다에게 빵을 주십니다. 예수님은 끝까지 유다를 기억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언제나 끝까지 기회를 주십니다. 이 기회를 살리고 주님 앞에 돌아가는 것이 주님이 원하시는 것입니다. 나는 어떤 모습입니까? 주님이 주시는 회개와 사랑의 기회를 받아들이고 있습니까? 거부하고 있습니까?
2.제자들은 다른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28-30)
예수님의 제자들은, 유다가 빵을 받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 모습을 보며, 그들은 다른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나는 아니지요'라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가복음에는, 그들 중 서로 누가 예수님을 배반할 것인지 이야기하다 싸움이 일어났다고 기록합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이 서로 '나는 배신하지 않는다'라고 말하다가 결국 '누가 가장 뛰어난 사람인가'라고 싸움을 합니다. 이렇게 서로 언쟁할 때 유다가 자리에서 일어나 밖으로 나갔습니다. 예수님은 유다에게, "네가 할 일을 하라"고 하셨습니다. 이런 말씀을 들어도, 제자들은 그 말씀이 어떤 의미인지 알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유다가 돈을 관리했기 때문에, 필요한 물건을 사러 간다고 생각했습니다. 예수님은 배신할 사람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배신할 것인지 주목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겠습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자신들에게 관심이 있어서 눈 앞에 있는 배신자 유다을 알아보지 못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앞에서 그들은 다른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도 주님의 십자가 앞에서 다른 생각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내 생각 때문에 주님의 십자가가 보이지 않는 것은 아닙니까?
20170412 受難週間水曜日:弟子の裏切り - 今日の御言葉ヨハネ13:21-30
1.イエス様が悔い改めの機会を与えてくださいます。 (21)
イエス様の心は非常に辛いです。ルカは、イエス様の心の激しい痛みの中にいることを説明しています。なぜイエス様が霊の激動を感じたでしょう?イエス様の死が近づいてきたからです。そして、イエス様の弟子がイエス様を裏切ることを知ったからです。だからこう言われます。「あなた方のうち一人が裏切ります。」(21)この言葉を聞いた弟子たちは、当惑しました。誰がイエス様を裏切るのか、お互い疑い始めました。ペテロは誰をおっしゃるのか気になりました。しかし、直接聞いて見ておらず、イエス様が愛する弟子ヨハネに合図しました。(24)ヨハネがイエス様に尋ねてみたとき、イエス様はパンをユダに与えます。「このパンを、与えるものが彼だ」と言われました。
すべての弟子たちが見る中で、ユダはパンをいただきました。イエス様が弟子たちにパンを与え、聖餐の意味を教えてくださいました。パンは、イエス様の体だと宣言ました。ユダは再びイエス様が与えられるパンを受けます。イエス様がなぜユダにパンを与えられたのでしょう?ユダに悔い改めのチャンスを与えるためです。しかし、ユダは悔い改めません。彼はイエス様の最後の手を拒否しました。その結果、パンを受けた彼に、サタンが入ります。今まで考えただけだった罪を行います。外に出て、イエス様を売る人々にイエス様がいるところを教えてくれます。イエス様が与えられる悔い改めの機会を拒否します。イエス様は、弟子たちの足を洗われました。その場にユダもありました。イエス様は、ユダの足も洗いました。イエス様はユダにパンを与えます。イエス様は最後まで、ユダを覚えました。イエス様はいつも最後までチャンスを与えてくださいます。この機会を生かして、主の前に帰るのが主が望まれるのです。私はどのような姿でしょうか。主がくださる悔い改めと愛の機会を受け入れますか?拒否していますか?
2.弟子たちは、他のことを考えています。(28-30)
イエス様の弟子たちは、ユダがパンを受けることを見ました。その姿を見て、彼らは他の考えをしています。彼らは、「私はないですよね」という気持ちを持っています。ルカは、それらが互いに誰がイエス様を裏切るかの話で争い起こったと記録します。イエス様の弟子たちが互いに「私は裏切らない」と話しながら、最後には「誰が一番偉いのか」との争います。このように、互いに争うとき、ユダが席を立ち出てきた。イエス様はユダに、「あなたがしようとしていることを、今すぐしなさい。」と言われました。このような言葉を聞いても、弟子たちはその言葉が何を意味するのか分かりません。彼らはユダがお金を管理したため、必要な物を買いに行くと思いました。イエス様は裏切る人がいると言われました。もしそうなら、誰が裏切るのか注目するのが当然ではないでしょうか?それにもかかわらず、彼らは自分に関心があって、目の前にある裏切り者ユダを見分けません。イエス様の十字架の前で、彼らは他のことを考えています。私たちも主の十字架の前で他のことを考えてまいるのではありませんか?自分の考えがいっぱいで、主の十字架が見えないのはありませんす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