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큐티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8 viewsNotes
Transcript
솔로몬은 왜 외국 여자들을 좋아했을까?
정치적인 이유로 결혼관계를 맺은 것을 알겠는데, 성경은 좋아했다고 한다. 사랑했다고 표현한다.
English Standard Version Chapter 11
Solomon clung to these in love.
cling
달라붙다, 달라붙어 안 떨어지다(stick), (옷이 몸에)착 달라 붙다, (담재이 등이 벽에)달라 붙다, (사람.짐승 등이 손.발로)매달리다, (사물과)접근을 유지하다, (해안 등을)따라서 나아가다, 집착하다, 애착을 가지고 떨어지지 않다, (냄새.습관.편견 등이 ..에)배어들다
(n.d.). Korean Dictionary.
The NET Bible Chapter 11
But Solomon was irresistibly attracted to them
26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죄를 지은 것도, 바로 이방 여자와 결혼한 일이 아니오? 어느 민족에도 그만한 왕이 없었소. 그는 하나님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으며, 하나님은 그를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으셨소. 그러나 그마저 죄를 짓게 된 것은 이방 아내들 때문이오.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죄를 지은 것도, 바로 이방 여자와 결혼한 일이 아니오? 어느 민족에도 그만한 왕이 없었소. 그는 하나님의 사랑을 한 몸에 받았으며, 하나님은 그를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으셨소. 그러나 그마저 죄를 짓게 된 것은 이방 아내들 때문이오.
솔로몬은 지금 여자에 착 달라붙어 있다.
솔로몬이 늙으니, 그 아내들이 솔로몬을 꾀어서, 다른 신들을 따르게 하였다.
솔로몬이 늙으니 아내들이 솔로몬을 꾀어 다른 신을 따르게 하였다.
인간의 본성은 상황이 바뀌었다고 해서 자신이 따르던 무엇인가를 바로 바꾸지는 못하는 것 같다. 그래서 초기 가치관 교육이 중요한 것 같다. 솔로몬의 아내들은 자신의 신을 예루살렘에서도 지속적으로 섬겼을 뿐만 아니라 나이든 솔로몬을 꾀어서 좀더 확대하고 싶어했다. 예루살렘으로 시집을 왔으면 하나님을 섬길만도 한데 전혀 그렇지 않았다. 또는 겉으로만 척하다가 본색을 드러냈는지도 모르지...
솔로몬이 시돈 사람의 여신 아스다롯과 암몬 사람의 우상 밀곰을 따라가서,
6 주님 앞에서 악행을 하였다.
결국 솔로몬이
결국 솔로몬은 이방신을 직접 섬겼다. 물론 나이든 상태로, 힘이 다 빠진 상태로 누군가에게 이끌려 갔을 것이다. 다윗의 말년의 모습과 오버랩이 된다. 그런데 다윗의 노년에는 좋은 사람들이 있었다. 나단같은 선지자가 있어서 다윗을 도와주었다. 지금 솔로몬 곁에는 누가 있는가? 외국여자들을 좋아해서 대부분 여자들만 옆에 있지 않는가? 내가 좋아하는 것들은 나의 시각을 좁힐 수 있다. 내게 필요한 것은 나를 사랑하는 사람이지, 내가 좋아하는 무엇인가가 아니다.
◎이와 같이, 솔로몬의 마음이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떠났으므로, 주님께서 솔로몬에게 진노하셨다. 주님께서는 두 번씩이나 솔로몬에게 나타나셔서,
10 다른 신들을 따라가지 말라고 당부하셨지만, 솔로몬은 주님께서 하신 말씀에 순종하지 않았다.
솔로몬의 마음은 이미 하나님을 떠났다.
그럼에도 하나님은 솔로몬에게 두 번이나 나타나셔서 다른 신을 따라가지 말라고 하셨다. 하나님의 사랑에 감사한다. 그리고 그 사랑에 응답하길 원한다.
나는 하나님의 사랑의 경고에 어떻게 응답할 것인가?
hlk 할라크는 따라가는 행위를 표현한다. 단순히 마음이 가는 정도가 아니라 행동으로 무엇인가 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거 하지말라고 하는 것이다.
하나님으로 마음이 떠나고 이방신을 섬기기 위해 무엇인가를 하고 있는 솔로몬의 모습이 안쓰럽다. 나는 하나님을 버리고 다른 무엇인가를 따르고 있지 않는가 돌아보아야 한다.
The NET Bible Chapter 11
But he did not obey the LORD’s command
balkdf
The NET Bible Chapter 11
But he did not obey the LORD’s command
o
obey는 keep 의미가 있다. 말씀에 순종한다는 것은 유지한다는 것이다. 한 번 하고 마는 것이 아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