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ngsman 2 1 Kings 3:1-15
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Kingsman 2
Kingsman 2
그룹이 크든 작든 리더가 되면 가정 절실하게 필요한 것이 있는데 바로 지혜이다. 리더가 주로 하는 일이 결정을 내리는 것이기에 지혜가 필요하다. 리더가 하는 일이 흑백논리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들이 너무 많다. 이건 맞고 이건 틀리니까 이렇게 해. 몇 개없다. 어떻게 말할지, 누구를 시켜야 할지, 상대의 마음을 상하게 안할지, 설득하고 동참시킬지, 예산을 어떻게 배분할지.오늘은 솔로몬 왕을 통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리더는 어떤 모습이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리더가 하는 일이 흑백논리로 해결할 수 없는 상황들이 너무 많다. 이건 맞고 이건 틀리니까 이렇게 해. 몇 개없다. 어떻게 말할지, 누구를 시켜야 할지, 상대의 마음을 상하게 안할지, 설득하고 동참시킬지, 예산을 어떻게 배분할지.오늘은 솔로몬 왕을 통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리더는 어떤 모습이었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사람을. 지난 주 겸손하게 하나님만 의지해야한다. 말, 금, 아내 두지 말라. 자기 율법책을 가지고 말씀을 배워야 한다. 그 가장 좋은 예가 솔로몬입니다. 그 가장 나쁜 예가 또한 솔로몬입니다.
어떻게 말할지, 누구를 시켜야 할지, 상대의 마음을 상하게 안할지, 설득하고 동참시킬지, 예산을 어떻게 배분할지. 리더는 decision Maker, 사람을
지난 주 겸손하게 하나님만 의지해야한다. 말, 금, 아내 두지 말라. 자기 율법책을 가지고 말씀을 배워야 한다. 그 가장 좋은 예가 솔로몬입니다. 그 가장 나쁜 예가 또한 솔로몬입니다.
자기 율법책을 가지고 말씀을 배워야 한다.
겸손하게 하나님만 의지해야한다. 말, 금, 아내 두지 말라.
Solomon showed his love for the Lord by walking according to the instructions given him by his father David, except that he offered sacrifices and burned incense on the high places.
The king went to Gibeon to offer sacrifices, for that was the most important high place, and Solomon offered a thousand burnt offerings on that altar.
자기 율법책을 가지고 말씀을 배워야 한다.
1 Kings 3:
그 가장 좋은 예가 솔로몬입니다. 그 가장 나쁜 예가 또한 솔로몬입니다.
솔로몬이 왕이 된 후에 행한 일이 무엇이냐? 하나님을 사랑하여 아비 다윗의 법도를 따라 행하였다. 산당에서 제사한 것은 그 당시에는 성전이 건축 중이어서 다른 방도가 없었다. 다윗의 법도는 율법이지요. 두번째는 신당에서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는데 1000번을 드립니다. 1000일 동안 매일 예배를 드린다. 3년이 넘는 기간동안. 삶으로는 말씀의 법도를 지키고 매일을 하나님께 예배하여 이것이 하나님의 마음을 기쁘게 해드렸다. 꿈에 나타나셔서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At Gibeon the Lord appeared to Solomon during the night in a dream, and God said, “Ask for whatever you want me to give you.”
꿈에 나타나셔서 내가 네게 무엇을 줄꼬?
예수님 께서도 이렇게 말씀하신 적이 있다. 지금 이 일이 솔로몬에게 이루어진것이다.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솔로몬이 하나님 안에 거하면서 활발한 영적인 교제가 있고 고백하지 않은 죄가 없고 말씀을 실제로 실천하면서 살고 있었다. 이것은 지난 주 왕은 성경을 가지고 법도를 배워 지켜 행하는 자라야 할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만약에 여러분 앞에 하나님이 이렇게 물으시면 뭐라고 대답할 것인가? Well, I don’t know, Money?
이 소원을 물으시는 하나님께 솔로몬의 대답은 세가지였다.
이것은 지난 주 왕은 성경을 가지고 법도를 배워 지켜 행한 것을
이 소원을 물으시는 하나님께 솔로몬의 대답은 세가지였다.
6절 하나님께서 큰 은혜를 베푸셔서 나를 이 왕의 자리에 앉게 해주셨다. 내가 잘나서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다. 겸손이지요.
6절 하나님께서 큰 은혜를 베푸셔서 나를 이 왕의 자리에 앉게 해주셨다. 내가 잘나서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다. 겸손이지요.
7절 종은 작은 아이라 출입할 줄을 모른다. 신체적으로 작은 아이라는 말이 아니라. 한 나라를 이끌어 가기에는 자질과 경험이 부족한 사람이라는 고백이다. 자신의 약함을 한계를 하나나 앞에 내어놓는다.
지금까지 솔로몬의 고백을 보라. 하나님 앞에 겸손히 행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행하고 겸손히 행하는 자가 하나님이 원하시는 왕이라했다. 사람을. 지난 주 겸손하게 하나님만 의지해야한다. 말, 금, 아내 두지 말라. 자기 율법책을 가지고 말씀을 배워야 한다. 그 가장 좋은 예가 솔로몬입니다.
사람을. 지난 주 겸손하게 하나님만 의지해야한다. 말, 금, 아내 두지 말라. 자기 율법책을 가지고 말씀을 배워야 한다. 그 가장 좋은 예가 솔로몬입니다. 그 가장 나쁜 예가 또한 솔로몬입니다.
8-9절 자신의 임무가 백성을 다스려야 하는 것을 분명히 알고 가장 필요한 것을 구했다. 목사님 과외했다. 근데 과외도 공부 잘하는 학생이 받아야 효과가 있다. 나는 내가 뭘 모르는지를 모른다. 잘하는 학생들은 내가 뭘 모르는지 어느 부분이 약한 지를 알고 과외선생님께 묻고 같이 배우는데 나는 내가 뭘 모르는지도 잘 몰랐다. 솔로몬은 자신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알았다. 듣는 마음을 주셔서 선악을 분별케 하소서.
So give your servant a discerning heart to govern your people and to distinguish between right and wrong. For who is able to govern this great people of yours?”
하나님이 솔로몬이 요청한 대로 “듣는 마음"을 주신다. 히브리어 듣다란 뜻이다. 우리는 흔히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지혜를 주셨다로 알고 있다. 그 지혜가 바로 듣는 마음이었다.
I will do what you have asked. I will give you a wise and discerning heart, so that there will never have been anyone like you, nor will there ever be.
하나님의 마음을 듣고. 백성들의 마음을 듣고
유명한 일화 하나를 소개한다. 창기 두 명이 한 아이를 두고 자기가 어미라 주장하는 사건이다. 둘 다 비슷한 시기에 아기를 낳았는데 한 어미가 잘 때 사고로 아이가 죽는다. 죽은 아이를 산 아이와 바꿔치기했다는 것이다. 한 나라에서 천한 창기의 사건이 왕까지 올라온 것은 그 만큼 어려운 문제였으며 아무도 해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예루살렘에서 주목받는 사건이 되었따. 지금 같으면 DNA유전자 검사하면 바로 해결될 것이지만 그 때는 방법이 없었다. 솔로몬은 이 문제는 논리적 상황판단이나 증거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님을 알았다. 두 여자의 말을 모두 인정한다. 서로 각자의 것이라 주장하니 서로 반반 나누어 가지라. 솔로몬은 질문을 통해 그 어미의 본성을 들으려 했다. 친어미라면 그 아이에 대한 애정 때문에 아이를 찾지 못한다 하더라도 죽게 내버려 두진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When all Israel heard the verdict the king had given, they held the king in awe, because they saw that he had wisdom from God to administer justice.
솔로몬은 두 여자의 말을 모두 인정한다. 서로 각자의 것이라 주장하니 서로 반반 나누어 가지라. 솔로몬은 질문을 통해 그 어미의 본성을 들으려 했다.
이 판결은 아마 솔로몬의 통치에 있었던 수많은 일 중 하나일 것이다.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다스리고 판결하니 온 이스라엘이 왕을 두려워하였다. 하나님의 지혜가 그 속에 있어 판결함을 보았다. 권위가 인정된다.
리더는 리더로써 인정되야 한다. 위치가 만들어내는 하드 권위가 있고 실력과 인품으로 자연스럽게 만들어내는 소프트 권위가 있다. 소프트 권위가 훨씬 지속적이고 자발적으로 따르게 한다. 솔로몬은 일화는 확고하게 소프트권위를 확고하게 세운 사건이다.
리더는 하나님이 주신 지혜는 높은 IQ 폭넓은 지식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리더는 하나님과 연결되어 하나님 성품과 권위가 묻어나는 사람이다.
리더는 하나님이 주신 지혜는 높은 IQ 폭넓은 지식으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기술, 능력개발, 어스틴에도 캠프가 많다. 리더 이런 것 필요하다. 리더는 하나님과 연결되어 하나님 성품과 권위가 묻어나는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