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latians 1:6-10
Galatians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4 views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Sermon Passage
Sermon Passage
6 I am astonished that you are so quickly deserting the one who called you to live in the grace of Christ and are turning to a different gospel—
7 which is really no gospel at all. Evidently some people are throwing you into confusion and are trying to pervert the gospel of Christ.
8 But even if we or an angel from heaven should preach a gospel other than the one we preached to you, let them be under God’s curse!
9 As we have already said, so now I say again: If anybody is preaching to you a gospel other than what you accepted, let them be under God’s curse!
10 Am I now trying to win the approval of human beings, or of God? Or am I trying to please people? If I were still trying to please people, I would not be a servant of Christ.
서론
은혜로 구원해주신 분에게서 여러분이 그렇게 빨리 떠나 다른 복음으로 넘어가는데 나는 깜짝 놀랐습니다.
Astonished!! you are so quickly deserting him, turning to a different gospel. 쉽게 말하면, 너네는 내가 복음을 가르쳤다. 예수 그리스도가 은혜로 너희를 부르시고 구원하신 것을 경험했다. 교회로 그분을 찬양하고 예배하고 그분의 거룩하심을 따라 살고 있을 줄 알았는데 너희가 give up 하고 다른 복음을 follow 한 것이 나는 놀랍니다.
give up follow
여기서 바울이 쓴 다른이란 단어는 사람은 모두 다르다. 너와 나는 다르다. 이런 다르다가 아닙니다. 우리는 같은 인간으로 키가 다르고 몸무게가 다르다. 그런데 이 다르다는 동물과 인간이 same kind가 아닌 다른 것이다. one kind for people, a differet kind for animals, a different kind for birds… 전혀 다른 복음을 너희가 따르고 있다.
1. 우리는 이렇게 쉽게 복음을 떠나버릴 수 있는 존재들이다.
다른 종교를 다른 복음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그들은 다른 신을 섬기는 종교인들이다. 기독교서 갑자기 불교로 가고 악마교로 가고 그러지는 않는다. 우리는 다른 복음을 가르치는 자들을 이단이라고 부른다. 이단이란 말의 뜻은 끝이 다르다. 처음은 같은데 끝이 다르다.
상당수는 기존 교인들이다.
예수님을 가르치고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가르치는데 끝이 다른 사람들을 이단이라고 부른다. 그들의 상당수는 기존 교인들이다. 왜 이리 쉽게 빠지나??
영적 호기심을 불러일으킨다. 유다서. 꿈과 환상을 말한다. 직접적 음성을 말한다.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나 큰 이적과 기사’(막 13:32)를 보이기 때문에 더욱 성행하는 것입니다. 무당이 작두를 타고 마술사들이 마술을 보여주듯이 이단들도 때로는 거짓된 이적과 기사를 꾸며 보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다 세팅해놓고 우연인것 처럼 가장한다.
정서적 결핍이 많은 사람들이다. 외로운 사람들이다. 주님의 교회에서도 제가 온 후에도 몇 가정이 교단에서 이단으로 규정하는 곳으로 갔다. 신기한건 남편과 아내가 떨어져 지내는 집이었다. 외로우면 공동체를 찾는다.
상당수는 기존 교인들이다.
여기 우리 책임도 있다. 교회 생활이 만족스럽지 못하기 때문이다.
누구도 자신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언제나 넘어질 수 있다. 언제나 혼동할 수 있다. 우선적으로 성경을 읽고 이야기를 알아야 한다. 모르면 건강하게 질문해보고 찾고 답해볼 수 있어야 한다.
우리의 이러한 약한 정신, 속기 쉬운 마음을 노리는 것은 굳이 이단뿐이 아니다. 사기꾼들, 보이스피싱, 남자들, 약쟁이들이 이 호기심과 외로움 속이기 쉬운사람들을 대상으로 자신들의 이익을 챙기는가?
거룩함을 지키는 것은 하나님께 뭔가를 해드리기 위해 내가 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명하신 것은 우리의 이익을 위해서다. Holiness를 지키는 것은 우리의 welfare를 위해 하나님이 명령하신 것이다. 아침에 내가 학교 갈 때 항상 백원만. 아이스크림. 어머니는 항상 선생님 말씀, 차조심하라 말씀하셨다. 부모님을 위해 선생님 말씀 잘듣고 차조심하라는게 아니다. 우리를 위해서다. 거룩은 우리를 위해서다.
도대체 누가 이 복음을 전했는가?
7절에 some who trouble you some who want to distort the gospel. 이것을 보니까 바울이 복음을 전하고 떠나면 세워진 교회에 와서 이 다른 복음을 가르친다. 그런데 사람이 바보가 아니다. Christ가 하나님의 아들이며 예수가 메시야시다. 죽고 돌아가셨다. 그를 믿음으로 우리는 구원받는다. 근데 갑자기 실은 하나님이 아들이시고 예수님이 아버지셔. 아들인 아버지가 만든 세상에 죄가 가득차니까 그것을 아버지가 해결하려고 오신거야. 성령님은 어머니셔. 이런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면은 사람들이 안믿는다. 이들이 어떻게 했는가? distort 약간의 변화를 주었다. 너희가 믿는거 다 맞어. 우리도 동의해.
우리도 다 그거 믿잖아. 그런데 거기에 조금을 바꾸는 것이다. 이것이 거짓 교사들이 했던 것이다.
2. 복음은 조금만 바뀌거나 추가되거나 변형되어도 다른복음이다.
여호와증인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과 삼위일체를 부정합니다. 그들이 펴낸 소책자, Let God Be True, P33에 “예수는 신이셨으나 전능하신 하나님, 즉 여호와는 아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들은 또 예수님이 육체로 부활하신 것을 부인하고 영적 존재로 부활했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또한 지옥의 존재도 부정합니다. 여호와 증인들만 죽지 않고 지상낙원에서 영생한다고 믿습니다. 이런 주장들은 모두 바울이 전한 복음과는 다른 것입니다. 지금 여호와증인은 전세계에 대략 800만명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 다음 몰몬교도 살펴봅시다. 몰몬교는 조셉 스미스가 환상에서 만났다는 천사로부터 받은 계시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스미스는 15세 때(1820) 환상 중에 어떤 천사를 만났는데 그 천사는 “기독교의 모든 교리들은 하나님보시기에 역겨운 것이며 그 신자들은 부패한 자들이다”고 말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 다음 18세 때(1823) 두번째 환상을 봤는데 모로나이 천사로부터 온전한 복음이 적혀있는 금판이 있다는 말을 들었고, 4년 후에 그 모로나이 천사가 다시 나타나 금판을 파내 번역하라는 허락을 받았다고 주장하는데, 그렇게 나온 것이 몰론경이라는 것입니다.
몰몬교는 처음 여섯명으로 시작했는데 지금은 수 만명이 이 다른 복음을 믿고 있습니다. 몰몬교는 자기들만 참된 교회이고 나머지는 다 타락한 교회라고 주장합니다. 몰몬교는 하나님도 예수님처럼 신령한 몸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몰몬교에 속한 남성들은 하나님처럼 신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몰몬교는 지옥이나 영원한 형벌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몰몬교에서 구원은 천경왕국, 지경왕국, 원경왕국 이라는 세가지 단계의 왕국에 들어가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원경왕국은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모든 이들이 가는 곳으로 여기 들어간 사람들은 높은 이들의 종이 될 것이며 하나님과 그리스도가 거하는 곳엔 올 수 없다고 주장합니다. 지경왕국은 복음을 받아들였으나 천상의 왕국에 들어가기는 부족한 자들이 가는 곳이고 천경왕국은 신들의 될 멜기세댁의 회원들을 위해 준비된 것으로 최초로 멜기세덱 제사장이 된 조셉 스미스의 허락없이는 아무도 들어갈 수 없고 자격을 얻으려면 몰몬교도가 되어 의로운 일에 헌신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예수 재림 후 지상천년 왕국은 아메리카대륙에 세워지게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이 얼마나 바울이 전한 복음과 다른 복음입니까? 지금 몰몬교는 전세계에 1,500만명즘 된다고 합니다.
한국에서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신천지는 약속한 '다른 보혜사' 곧 진리의 영이 총회장 이만희에게 함께하며 그가 하나님이 택해 세운 예수님의 대언자(다른 말로 보혜사라 표현한다)라고 주장합니다. 예수님이 이만희에게 하늘 성령을 보내고 계시의 말씀을 유일하게 알려주며, 하나님과 예수님으로부터 심판하는 철장도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도 받게 된다고 주장합니다. 신천지는 예수님의 대언자인 이만희 총회장을 통해서만이 성경의 봉해졌던 모든 비밀을 알 수 있으며, 그에게 가야 영계에서 임해 오는 영계의 천국도 맞이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신천지에 빠진 사람들이 한결같이 주장하는 것은 신천지 교회에 다니면서 비로서 성경의 진리를 바로 깨닫게 되었다는 식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성경은 해석의 다른 것이 아닙니다. 성경의 말씀을 부인하는 자들입니다.
이것은 성경은 해석의 다른 것이 아닙니다. 성경의 말씀을 부인하는 자들입니다.
8절9절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는 하나님의 저주 아래있다. 거짓교사, 인간은 물론이고 하늘에서 온 천사가 내가 전한 것과 다른 복음을 너희에게 전한다면 마땅히 저주를내가 전에도 말했지만 다시 말한다. 이미 너희가 받은 것 우리가 전한 것 이외에 다른 것을 전하는 사람이 있으면 저주를 받아야 한다. 바울의 자신감이 보입니까? 이 자신감의 근거는 바로 나는 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하나님의 그리스도의 종이다.
8절9절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는 하나님의 저주 아래있다. 거짓교사, 인간은 물론이고 하늘에서 온 천사가 내가 전한 것과 다른 복음을 너희에게 전한다면 마땅히 저주를내가 전에도 말했지만 다시 말한다. 이미 너희가 받은 것 우리가 전한 것 이외에 다른 것을 전하는 사람이 있으면 저주를 받아야 한다. 바울의 자신감이 보입니까?
8절9절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는 하나님의 저주 아래있다. 거짓교사, 인간은 물론이고 하늘에서 온 천사가 내가 전한 것과 다른 복음을 너희에게 전한다면 마땅히 저주를내가 전에도 말했지만 다시 말한다. 이미 너희가 받은 것 우리가 전한 것 이외에 다른 것을 전하는 사람이 있으면 저주를 받아야 한다. 바울의 자신감이 보입니까? 이 자신감의 근거는 바로 나는 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하나님의 그리스도의 종이다.
거짓교사, 인간은 물론이고 하늘에서 온 천사가 내가 전한 것과 다른 복음을 너희에게 전한다면 마땅히 저주를내가 전에도 말했지만 다시 말한다. 이미 너희가 받은 것 우리가 전한 것 이외에 다른 것을 전하는 사람이 있으면 저주를 받아야 한다. 바울의 자신감이 보입니까?
이 자신감의 근거는 바로 나는 하나님을 기쁘시게하는 하나님의 그리스도의 종이다.
결론
여러분들 혹시 내가 구원받기 부족하다고 느낍니까? 혹시라고 내가 구원받을 수 있을까 의심하는 분이 있습니까? 왜 의심이 듭니까? 예수믿는다고 하면서 예수님 말씀대로 거룩을 살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혹시라고 내가 구원받을 수 있을까 의심하는 분이 있습니까? 왜 의심이 듭니까? 예수믿는다고 하면서 예수님 말씀대로 살지 못하기 때문인지 모릅니다. 그런데 생각해보세요. 좀더 잘 하면 구원의 확신과 안도감을 느낄 수 있겠습니까? 그 때도 뭔가 부족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우리를 의롭게 만들어주는 것은 좀더 잘 하는 것이 아니고 예수님의 대속을 굳게 믿는 것입니다. 좀더 잘하고 싶은 것은 하나님 자녀가 되었기 때문에 그런 마음이 생기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입니다.
좀 더 잘 하면 구원의 확신과 안도감을 느낄 수 있겠습니까? 그 때도 뭔가 부족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해도해도 더 그럴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구원받을 만한 사람으로 만들어주는 것은 없습니다.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하심 복음으로 받을만한 사람이 아닌 것이 받은 것이 구원입니다.
여러분 마음에 있는 부담, 더 잘해야 하는데.. 이것은 하나님 자녀가 되었기 때문에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입니다. 순종하면 되는 것입니다. 순종해도 더 잘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순종하면 됩니다.
우리를 의롭게 만들어주는 것은 좀더 잘 하는 것이 아니고 예수님의 대속을 굳게 믿는 것입니다. 좀더 잘하고 싶은 것은 하나님 자녀가 되었기 때문에 그런 마음이 생기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입니다.
의롭게 만들어주는 것은 좀더 잘 하는 것이 아니고 예수님의 대속을 굳게 믿는 것입니다. 좀더 잘하고 싶은 것은 하나님 자녀가 되었기 때문에 그런 마음이 생기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입니다.
절대 여러분의 자격없음이 구원을 의심하게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부족합니다. 이건 사실입니다. 나를 완벽하게 하려 마세요. 복음이 부족함을 채우게 하십시오.
여러분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른 사람은 악기를 잘해서 구원받을만, 성격이 좋아서 구원받을 만, 공부를 잘해서 구원받을만.. 한 명도 없다. 누군가처럼 되어서 구원받겠다. 아니다. 온리 원이되어라. 복음이 유일한 것처럼 여러분도 유일한 존재다. 여러분의 톡특성으로 하나님을 독특하게 영화롭게 하라.
여러분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다른 사람은 악기를 잘해서 구원받을만, 성격이 좋아서 구원받을 만, 공부를 잘해서 구원받을만.. 한 명도 없다. 누군가처럼 되어서 구원받겠다. 아니다. 온리 원이되어라. 복음이 유일한 것처럼 여러분도 유일한 존재다. 여러분의 톡특성으로 하나님을 독특하게 영화롭게 하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