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sis 6:8-9
Chronological Bible Character Series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4 views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본문
본문
8 But Noah found favor in the eyes of the Lord.
9 This is the account of Noah and his family. Noah was a righteous man, blameless among the people of his time, and he walked faithfully with God.
We had GI Retreat Fri to Today. It was the Frist week of this semester.
저번주 설교와의 연결
저번주 설교와의 연결
하나님께서 우리를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습니다. 우리는 흙으로부터 왔기 때문에 흙으로 돌아간다. 우리는 이 땅의 대리 통치자이다. 그러나 첫 사람 아담과 하와로 인하여 죄와 죽음이 이 땅에 들어왔다.
우리는 흙으로 돌아간다.
오늘 살펴볼
이 땅에 죄가 가득했다.
(The wickedness of humankind had become great on the earth
왜 하나님은 이 땅에 홍수를 보내 심판하셨는가?
5 The Lord saw how great the wickedness of the human race had become on the earth, and that every inclination of the thoughts of the human heart was only evil all the time.
6 The Lord regretted that he had made human beings on the earth, and his heart was deeply troubled.
7 So the Lord said, “I will wipe from the face of the earth the human race I have created—and with them the animals, the birds and the creatures that move along the ground—for I regret that I have made them.”
아담과 하와로 부터 시작된 죄는 거기서 멈추지 않았다. 그들의 아들 가인이 아벨을 죽였다. 마음에 죄가 들어왔으나 다스리지 못했다. 이러한 죄들이 땅에 점점 퍼져나갔다. 그래도 땅에는 하나님을 예배하며 사는 사람들과 가인의 후손들로 철저하게 자기 중심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런데 그들이 섞여 결혼하기 시작하면서 정체성을 잃어버려 갔다.
아담과 하와로부터 시작된 죄는 거기서 멈추지 않았다. 아담의 첫 아들 가인이 아벨을 죽였다. 이러한 죄들이 땅에 점점 퍼져나갔다. 가인의 후손들이 있다. 그래도 하나님을 예배하며 살던 셋 자손들이 있었다. 그런데 이들이 결혼으로 섞여 바운더리가 불분명해졌다. 이 구절이 설명하는 바가 이것이다. 사람은 죄를 다스리지 못하고 땅은 죄악으로 가득차 갔다. 하나님이 심판을 결심하신다. 땅에 죄악이 가득하다. 마음에 생각하는 계획이 악하다. For I regret 하나님이 이렇게 될 줄 모르고 놀란게 아니다. 후회한 것이 아니다. 사람이 이해하도록 하나님을 사람처럼 표현한 기법이다. 그만큼 사람들이 악했다는 뜻이다.
사람은 죄를 다스리지 못하고 땅은 죄악으로 가득차 갔다. 하나님이 심판을 결심하신다. 땅에 죄악이 가득하다. 마음에 생각하는 계획이 악하다. 지으신 것을 한탄하고 근심하셨다. 사람이 이해하도록 표현한 신인동형화.
그들의 아들 가인이 아벨을 죽였다. 마음에 죄가 들어왔으나 다스리지 못했다.
이것을 보면 죄라는 것은 naturally 가만두면 죄의=속성은 커지지 줄어들지는 않는다. 죄는 확장한다. 죄는 살아있는 것 처럼 확장한다. 자라난다.
하나님의 사람들과 이 땅의 사람들이 섞여서 정체성을 잃어버려 갔다.
사람은 죄를 다스리지 못하고 땅은 죄악으로 가득차 갔다.
죄는 확장한다. 죄는 살아있는 것 처럼 확장한다. 자라난다.
하나님이 심판을 결심하신다. 땅에 죄악이 가득하다. 마음에 생각하는 계획이 악하다.
15 Then, after desire has conceived, it gives birth to sin; and sin, when it is full-grown, gives birth to death.
지은신 것을 한탄하고 근심하셨다. 사람이 이해하도록 표현한 신인동형화.
목사님 어렸을 때 아버지가 집에 오면 포켓에 있는 동전을 큰 컵에 모아 두셨다. 한번은 너무 오락실에 가고 싶어서. 100원을 가져갔다. 너무 두근거렸다. 그 다음날 혹시 아빠가 알지 않을까? 그러더니 200, 300, 아빠 아마 아셨을 거다. botomless가 아닌데 동전을 매일 넣는데 차질 않아. 나중에 하루 엄청 맞았다.
한번은 괜찮겠지. 너무 궁금해. 술자리에 가는 것은 괜찮겠지. 마시진 않을거야. 한잔은 괜찮겠지. 취하지만 않으면 돼. 그리고 드러그는 안할거야. 술 취한 남자애랑 어떻게 되진 않을거야. 죄는 무섭게 확장한다.
성적인 죄를 범하지 않고 하나님 앞에 순결할 거야. 남자친구 있는건 괜찮찮아.? 손잡는건 괜찮겠지. 키스도 죄는 아니잖아? 죄가 들어오면 자라난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노아는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다.
Noah found favor in the sight of the LORD.
9 This is the account of Noah and his family. Noah was a righteous man, blameless among the people of his time, and he walked faithfully with God.
그런데 그 중에 하나님 앞에 의로운 사람이 있었다. 성경에서 처음으로 의롭다는 단어가 사용되었다.
그런데 그 중에 하나님 앞에 의로운 사람이 있었다. 성경에서 처음으로 의롭다는 단어가 사용되었다. 바로 노아이다. 완전하고 하나님과 동행하였다고 기록한다. 잠깐만, 사람이 죄를 다스리는 것이 가능한가? 죄노아는 자기 스스로 죄를 다스리고 하나님 앞에 완전하게 되었나??
바로 노아이다. 완전하고 하나님과 동행하였다고 기록한다. 잠깐만, 사람이 죄를 다스리는 것이 가능한가? 노아는 자기 스스로 죄를 다스리고 하나님 앞에 완전하게 되었나??
잠깐만, 사람이 죄를 다스리는 것이 가능한가? 노아는 자기 스스로 죄를 다스리고 하나님 앞에 완전하게 되었나??
8 But Noah found favor in the eyes of the Lord.
모든 사람이 죄를 짓는 시대이다. 이 시대에 믿음을 지켜가는 것은 어렵다. 큰 시련이 따른다. 분명히 노아의 노력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가능하지 않았을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를 입어 노아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의로운 사람으로 그 시대에 남아 있었을 것이다. 아무것도 안했는데 은혜만 입어서 그렇게 된 것도 아니었다.
웨렌 위어스비 목사님
Be Basic 1. A Believing Man Who Walked with God (Gen. 6:9–13)
his righteousness was God’s gift in response to his personal faith.
노아를 묘사하는 단어 두가지가 있다. 첫번째가 의로운 자이다. 의로운 자라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노아의 위치를 말한다. 흠 없다는 의로운 노아가 사람들 앞에서 살 때 그의 삶을 묘사한다. 흠 없다는 죄 없다가 아니다.
Be Basic 1. A Believing Man Who Walked with God (Gen. 6:9–13)
If “righteous” describes Noah’s standing before God, then “blameless” describes his conduct before people. “Blameless” doesn’t mean “sinless,” because nobody but Jesus Christ ever lived a sinless life on this earth
노아는 그 죄악이 가득찬 시대에 하나님 앞에 바르게 살려고 발버둥 쳤다. 그 위에 하나님의 은혜가 부어져서 하나님 앞에 온전하게 남을 수 있었다.
죄와 싸우는 거? 우리가 하는 것이다. 우리의 최선을 다하면 죄를 이길 수 있냐? 이길 수 없다. 그럼 어떻게 이기냐? 우리의 노력에 하나님의 은혜가 부어질때 이긴다. 가만히 있으면 하나님의 은혜가 이겨주지 않나?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3. 하나님은 의인 한 명을 기대하신다.
God looks forward to seeing the one righoues man.
하나님이 노아를 찾으셨고 방주를 만들라고 명령하셨다. 노아는 방주를 완성했다. 방주 크기, 방주모양, 비가 40일, 물이 150일 차있었다. 배에서 1년지냄, 방주가 어떻게 가능했냐? 수많은 질문들은 끝나고 따로. 똥은 어떻게 처리? 가스배출 어떻게?? 8명이 그 많은 동물들 어떻게 feed? 끝나고 개인적으로 물어보면 답해주겠다. 홍수가 끝나고 배에서 내린다. 하나님은 노아에게 새로운 시작을 명령하셨다.
1 Then God blessed Noah and his sons, saying to them, “Be fruitful and increase in number and fill the earth.
하셨다. 하나님의 명령 생육하고 번성하라. 아담에게 주실 때와 같은 명령. 같은 마음이다. 따라서 하나님은 하나님과 동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원하신다. 죄로 가득 찬 세상 가운데서도 하나님을 찾는 사람을 원하신다. 기대하고 계신다.
하나님의 명령 생육하고 번성하라. 아담에게 주실 때와 같은 명령. 같은 마음이다. 따라서 하나님은 하나님과 동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원하신다. 죄로 가득 찬 세상 가운데서도 하나님을 찾는 사람을 원하신다. 기대하고 계신다.
아담의 것과 똑같다. 하나님의 명령 생육하고 번성하라. 아담에게 주실 때와 같은 명령. 같은 마음이다. 따라서 하나님은 하나님 앞에 은혜를 얻고자 발버둥 치는 사람을 찾으신다. 기뻐하신다. 그들에게 찾아가신다. 그들과 일하신다. 죄로 가득 찬 세상 가운데서도 하나님을 찾는 사람은 노래잘하는 사람도 아니요, 똑똑한 사람도 아니요, 돈 많은 사람도 아니다. 하나님 앞에 은혜를 얻으려 사는 사람이다.
원하신다. 기대하고 계신다.
방주 크기, 방주모양, 비가 40일, 물이 150일 차있었다. 배에서 1년지냄,
방주가 어떻게 가능했냐? 수많은 질문들은 끝나고 따로. 똥은 어떻게 처리? 가스배출 어떻게??
8명이 그 많은 동물들 어떻게 feed? 끝나고 개인적으로 물어보면 답해주겠다.
하나님은 새로운 시작을 하셨다. 하나님의 명령 생육하고 번성하라. 아담에게 주실 때와 같은 명령. 같은 마음이다. 따라서 하나님은 하나님과 동행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원하신다.
죄로 가득 찬 세상 가운데서도 하나님을 찾는 사람을 원하신다. 기대하고 계신다.
ㄹ
Discussion Question.
37 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러하리라
38 홍수 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 들고 시집 가고 있으면서
7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이지 않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준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따르는 의의 상속자가 되었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