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sis 39:1-5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9 views
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View more →

본문

여러분들 Paradox 라는 말을 들어봤을 거다. 사전적 의미로는
2a: a statement that is seemingly contradictory or opposed to common senseand yet is perhaps true
b: a self-contradictory statement that at first seems true
c: an argument that apparently derives self-contradictory conclusions by valid deduction from acceptable premises
쉬운 예를 들면 음식점에 갔는데 맛 없다고 하면서 엄청 많이 먹는다. 내가 보통 그런다.
맛 없다고 하면서 엄청 많이 먹는다.
여러분들이 게임하고 있으면 내가 가서 무슨 게임해?? 아 이건 뭔데요 재미 없어요. 재밌어 보인다. 근데 왜하고 있어?? The purpose of a paradox is to arrest attention and provoke fresh thought.
이게 Paradox입니다. In writing “Less is more.” “All animals are equal, but some animals are more equal than others.” 우리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새롭게 생각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The purpose of a paradox is to arrest attention and provoke fresh thought.
우리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새롭게 생각하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읽은 요셉의 본문 이야기도 Paradox입니다. 1절을 같이 보죠.
Genesis 39:1 NKRV
1 요셉이 이끌려 애굽에 내려가매 바로의 신하 친위대장 애굽 사람 보디발이 그를 그리로 데려간 이스마엘 사람의 손에서 요셉을 사니라
1절에 요셉이 팔려왔지요. 형들이 팔았어요. 밉다고 잘난체 한다고. 형제들 사이에서 왕따를 당한거죠.
그리고 애굽 왕의 친위대장 집에 노예로 팔려갔습니다. 아마 요셉이 팔려갔을 때 여러분 나이쯤 되었을거에요. 언어와 문화도 다른데 거기다 노예로 갔으니 사람 취급도 못당했을 거에요.
그런데 2절에 뭐라고 쓰여 있나요?
Genesis 39:2 NKRV
2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Genesis 39:2 NKRV
2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Genesis 39:2–3 NKRV
2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므로 그가 형통한 자가 되어 그의 주인 애굽 사람의 집에 있으니 3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
Genesis 39:
지금 요셉의 상황이 형통하다고 설명하는 것이 맞는 상황입니까? 전혀 아니죠. 그런데 성경은 지금 이 상황을 뭐라고 표현하고 있습니까? 형통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은 이 창세기 39장이 형통이라는 단어아 가장 많이 나오는 장입니다. 완전한 파라독스입니다.
지금 요셉의 상황이 형통하다고 설명하는 것이 맞는 상황입니까? 전혀 아니죠. 그런데 성경은 지금 이 상황을 뭐라고 표현하고 있습니까? 형통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실은 이 창세기 39장이 형통이라는 단어아 가장 많이 나오는 장입니다. 완전한 파라독스입니다.
결론적으로 성경은 우리로 하여금 형통, 성공이라는 우리가 가진 개념을 전혀 다르게 생각해보라고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성공과 형통을 무엇입니까? 일단 부모님이 돈을 잘 벌어 집이 부유해지는 것. 내가 공부를 잘해서 좋은 대학과 좋은 직업과 좋은 배우자와 좋은 가정을 꾸리고 좋은 차와 집을 가지고 좋은 은퇴후의 삶을 사는 것이 성공과 형통입니다. 지금 성경은 왕따 당하고 배신당하고 노예로 팔린 이 상황을 형통하다고 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왜 이렇게 이야기하고 있는가 한번 봅시다.

1. 우리 인생에 형통은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것이다.

지금 성경은 왕따 당하고 배신당하고 노예로 팔린 이 상황을 형통하다고 하고 있습니다.
Genesis 39:3–5 NKRV
3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 4 요셉이 그의 주인에게 은혜를 입어 섬기매 그가 요셉을 가정 총무로 삼고 자기의 소유를 다 그의 손에 위탁하니 5 그가 요셉에게 자기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물을 주관하게 한 때부터 여호와께서 요셉을 위하여 그 애굽 사람의 집에 복을 내리시므로 여호와의 복이 그의 집과 밭에 있는 모든 소유에 미친지라
Genesis 39:3
주인이 여호와가 함께 하심을 보았다. 요셉이 노예로 사는 모습에서 주인 여호와가 그와 함께 함을 보았다. 범사, 모든 일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다. 3절 보았다. 단순히 see가 아니라 understand이다. 하나님이 형통하게 하시는 것은 보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는 것이죠.
결국 이 주인은 요셉을 집에서 모든 것을 다스리는 사람으로 세웁니다. 그리고 요셉이 모든 것을 관리하기 시작하니 그 손이 닿는 모든 일에 하나님의 복이 내립니다. 아 형통한것 같다.
그런데 또 다른 일이 터집니다.
배신 당하고 노예로 팔리고 이방 땅에서 혼자 살게 되었다. 전혀 형통아니다.
그런데 그 노예 집에서 하나님이 함께 하셨다. 성실하고 일을 잘하게 되었다. 관리자가 되었다. 형통이다.
하나님의 형통을 context 안에서 이해하자.
보디발의 아내가 요셉을 좋아해서 유혹합니다. 처음에는 유혹이 아니라 명령이었습니다. 7절에 보니 명령했습니다. 자기와 동침하자고. 단 두단어. 요셉이 거기에 설교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죄 지을 수 없다. 주인에게 죄 지을 수 없다. 그 다음부터 “날마다” 유혹합니다. 듣지도 않습니다. 그러다가 화가 난 이 여주인이 요셉에게 누명을 씌웁니다. 자기를 범하려 했다고. 결국 감옥에 갇힙니다. 형통입니까??
우리는 태어나면서 선택하지 못한 것들이 엄청 많이 있다. 내가 선택하지 못한 것들이 내 삶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국적, 태어난 시기, 부모, 지역, 성별, 외모, 성격, 재능, 우리가 선택하지 않았는데 가지고 태어났다.
이건 형통이 아니라 억울한 겁니다. 일 열심히하고 집에 재신을 불리고 의리를 지켰는데 돌아온 것은 감옥에 가는 것이었습니다. 이상황에서 성경은 다시한번 요셉과 하나님이 함께 하셨다합니다.
Genesis 39:20–21 NKRV
20 이에 요셉의 주인이 그를 잡아 옥에 가두니 그 옥은 왕의 죄수를 가두는 곳이었더라 요셉이 옥에 갇혔으나 21 여호와께서 요셉과 함께 하시고 그에게 인자를 더하사 간수장에게 은혜를 받게 하시매
Genesis
형통입니까? 간수장이 요셉을 보고 일을 다 맡깁니다. 모든 업무를 요셉이 처리하고 관리자가 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 그를 형통하게 하셨다라고 합니다.
성경은 무엇을 형통이라고 말하고 있습니까?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졌지만 그 안에서 하나님이 함께 하신 것을 형통이라고 합니다. 요셉이 원한 삶은 아니었지만 통제할 수 도 없는 상황이었지만 그래도 한가지 분명한 건 그곳이 노예의 자라, 감옥의 자리였어도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형통하게 되었습니다.
상황과 상관없이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것이 형통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며 설명되는게 있습니다.
우리도 어쩔 수 없는 상황에 처할 때가 많습니다. 통제 하지 못하는 상황에 처할 때도 있습니다.
상황과 상관없이 하나님이 함께 하시는 것이 형통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며 설명되는게 있습니다.
성경은 무엇을 형통이라고 말하고 있습니까?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이 벌어졌지만 그 안에서 하나님이 함께 하신 것을 형통이라고 합니다. 요셉이 원한 삶은 아니었지만 통제할 수 도 없는 상황이었지만 그래도 한가지 분명한 건 그곳이 노예의 자라, 감옥의 자리였어도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형통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을 따라다 죽어간 이사야, 스데반, 바울 베드로, 우리가 가진 형통이라는 기준에 대면 전혀 그렇지 않은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그 자리에 가기까지 그리고 죽음의 순간에서도 하나님이 함께 하셨다면 그들이 그것을 알고 있었다면 그것은 성경이 말하는 형통입니다.

2. 하나님의 목적이 이루어지는 것이 형통이다.

이집트의 왕 바로가 꿈을 꿉니다. 7 good cows, 7 bad cows. 7 good grains 7 bad grains. 바로가 이것때문에 고민에 빠집니다. 그것을 해석하지 못하자 감옥에서 요셉을 만났던 관원이 말합니다.
내가 감옥에 있을 때 한 사람이 내 꿈을 해석해 주었는데 정확하게 맞았고 지금 내가 여기에 있다.
요셉은 꿈을 해석한다. 7 good year 7 bad years. 대비하라. 해석할 뿐 아니라 그에 따른 대비할 방법도 알려준다. 내가 너를 보니 하나님의 영에 감동된 자라. 너처럼 지혜있는자가 없도다. 니 손에 이 나라를 맡긴다. 인장을 준다. 사브낫 바네아라 한다. God lives and speaks.
내가 너를 보니 하나님의 영에 감동된 자라. 너처럼 지혜있는자가 없도다. 니 손에 이 나라를 맡긴다. 인장을 준다. 사브낫 바네아라 한다. God lives and speaks.
사람들이 요셉을 보니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본다. 요셉이 가장 높은 사람이 되었습니다. 왕 뺴고. 근데 이제 형통이란 단어가 나오지 않습니다. 누구나 알기 때문에.
요셉이 가장 높은 사람이 되었습니다. 왕 뺴고. 근데 이제 형통이란 단어가 나오지 않습니다. 누구나 알기 때문에.
요셉은 형통한 자다. 모두 동의합니다. 그리고 그 증거로 총리가 된 것을 이야기 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훨씬 이전부터 형통하였다고 말합니다. 총리가 된 것이 아니라 모든 상황 가운데 함께 하셨던 하나님의 손길이 형통함이었습니다.
하나님이 이 하나님의 손길이 우리에게도 있기를 바랍니다. 계속하시던 일을 하신 것입니다.
나는 왜 어스틴에 오게 되었는가? 나는 왜 이 부모님 밑에 크게 되었는가? 나에게 왜 이런 상황이 벌어지는가? 내가 원하지도 않은 상황인데?? 이 모든 순간들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함께 하시는 손길이 형통입니다. 이제 요셉을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으로 내려가서 살게 됩니다. 그리고 70명이었던 자손들은 한 나라를 이룰만한 200백만명이 됩니다. 아브라함에게 약속한 나라의 약속, 자손에 대한 약속이 이루어지는데 요셉을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요셉의 삶에 계획을 가지고 계셨고 그 일을 이루어 가셨습니다. 내 삶에 하나님의 목적이 이루어지고 있다면 형통한 것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형통은 주어진 결과가 아니라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이 형통입니다.
2201 N Commerce St, Fort Worth, TX 76164
우리는 태어나면서 선택하지 못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태어난 연도, 국적, 부모, 성별, 외모, 성격, 재능 이 하나하나가 우리 인생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것들인데 하나도 선택하지 못했습니다. 어쩔 수 없는것이죠.
(817) 626-4356
s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