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주로 들어가라

오후예배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38 views
Notes
Transcript

인식의 전환

우리는 수련회에서 회개에 명확한 단계가 있다고 배웠습니다. 회개의 첫단계는 인식의 전환입니다. 인식의 전환은 “예수 밖에서 살 때 가지고 있던 지각, 기억, 사유, 성찰, 정서, 내외적 경험, 판단, 분별력이 예수 안에 확실하게 들어옴으로써 그 준거틀이 바뀌며 대상을 감지하는 감각 및 지각이 영성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식의 전환 단계에 들어가신 분 계신가요?? 인식의 전환 단계를 지나면 의식의 변화, 결단-결심-결정, 삶의 변형의 순으로 회개가 더 깊어져야 하는데요, 인식의 전환도 쉽게 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예수 밖에서 살 때의 지각, 기억, 사유, 성찰, 정서, 내외적 경험, 판단, 분별력 등은 예수 안에서 새로워져야 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그런 일이 일어날까요?
매우 복잡해 보이지만 사실 간단합니다. 시키는 대로 하면 됩니다.

시키는 대로 한 노아

노아는 세상을 심판할 예정이신 하나님으로부터 다음과 같은 명령을 받습니다.
창세기 6:13–21 NKRV
하나님이 노아에게 이르시되 모든 혈육 있는 자의 포악함이 땅에 가득하므로 그 끝 날이 내 앞에 이르렀으니 내가 그들을 땅과 함께 멸하리라 너는 고페르 나무로 너를 위하여 방주를 만들되 그 안에 칸들을 막고 역청을 그 안팎에 칠하라 네가 만들 방주는 이러하니 그 길이는 삼백 규빗, 너비는 오십 규빗, 높이는 삼십 규빗이라 거기에 창을 내되 위에서부터 한 규빗에 내고 그 문은 옆으로 내고 상 중 하 삼층으로 할지니라 내가 홍수를 땅에 일으켜 무릇 생명의 기운이 있는 모든 육체를 천하에서 멸절하리니 땅에 있는 것들이 다 죽으리라 그러나 너와는 내가 내 언약을 세우리니 너는 네 아들들과 네 아내와 네 며느리들과 함께 그 방주로 들어가고 혈육 있는 모든 생물을 너는 각기 암수 한 쌍씩 방주로 이끌어들여 너와 함께 생명을 보존하게 하되 새가 그 종류대로, 가축이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이 그 종류대로 각기 둘씩 네게로 나아오리니 그 생명을 보존하게 하라 너는 먹을 모든 양식을 네게로 가져다가 저축하라 이것이 너와 그들의 먹을 것이 되리라
창 6:13-
방주의 재료는 고페르 나무
내부에 칸 설치
내외부를 역청으로 마감
길이 300, 너비 50, 높이 30 규빗
창 설치, 창의 위치는 위로부터 한 규빗
문은 측면에 설치
3층 구조
가족 모두와 방주로 들어감
모든 생물 암수 한 쌍씩 방주로 끌어들임
생물의 구성은 새, 가축, 땅에 기는 모든 것
식량 준비
창세기를 기록한 저자는 일련의 명령에 대해 노아가 다음과 같이 반응했다고 전합니다.
창세기 6:22 NKRV
노아가 그와 같이 하여 하나님이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
노아가 하나님의 명령에 대해 고민했고 시행착오를 거쳤다든가 하나님의 명령에 대해 자기 생각을 덧붙였다는 기록도 없습니다. 예를 들면 길이 300 규빗은 너무 작으니 500 규빗 정도로 해야 하지 않을까 반문하지 않았습니다. 방주를 만들 기술과 인력, 자원이 충분하지 않을 것 때문에 근심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노아는 홍수라는 게 뭔지도 몰랐습니다. 아마도 노아 이전까지 ‘방주’라는 것도 없었을 것입니다. 방주가 또 있었다면 노아 말고 다른 사람들도 홍수에서 살아남았겠지요. 당시 사람들은 비가 내리는 것도, 물이 넘치는 것도 경험한 적이 없습니다.
창세기 2:5–6 NKRV
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아니하셨고 땅을 갈 사람도 없었으므로 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으며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
그런데 노아는 물로 모든 것을 쓸어버리겠다는 하나님의 말씀을 받아들였고, 하나님이 자기에게 명하신 것에 순종했습니다.
노아는 방주를 얼마나 오래 만들어야 하는지 알지 못했습니다. 그냥 방주를 만들라고 하셔서 시키는 대로 했습니다. 홍수가 시작되기 7일 전이 되어서야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말씀하십니다.
창세기 7:1 NKRV
여호와께서 노아에게 이르시되 너와 네 온 집은 방주로 들어가라 이 세대에서 네가 내 앞에 의로움을 내가 보았음이니라
노아는 이번에도 하나님이 시키신 대로 합니다.
창세기 7:5 NKRV
노아가 여호와께서 자기에게 명하신 대로 다 준행하였더라

여러분은 노아처럼 순종하실 수 있으세요?

언제 지구가 멸망할지도 모르고 내가 평생 경험해보지 못한 방식으로 멸망한다는데 그 말을 믿고 삶의 방식을 바꾸는 것이 쉬운 일일까요? 쉽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보면 노아는 매우 대단한 믿음의 사람인 것처럼 보입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