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와 선교
Notes
Transcript
기도 응답의 확신
기도 응답의 확신
서론: 우리의 기도를 분명히 하나님이 들으신다고 확신하는가?
하나님이 들으신다면, 왜 우리의 기도에 응답이 더디거나 없는 것처럼 여겨지는 것일까?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신다는 것을 어떻게 확신할 수 있는가?
기도 응답의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본론
네 생물과 24장로들이 그 어린양 앞에 엎드려 각각 거문고(harp)와 향이 가득한 금대접(golden bowls full of incense)을 가졌다. *이 향은 성도의 기도들이라
기도의 내용()
하나님의 말씀과 그들이 가진 증거로 말미암아 죽임을 당한 영혼들이 제단 아래에 있어 큰 소리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고 참되신 대주재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심판하여 우리 피를 갚아 주지 아니하시기를 어느 때까지 하시려 하나이까?”
말씀과 증거로 인한 억울함과 고통과 죽임(순교): 원한(:)
고발/송사의 내용: 심판과 보응 - 피를 갚아주옵소서! “How long?”
다섯째 인 떼실 때의 1차 응답: “아직 잠시 동안 쉬되, 그들의 동무 종들과 형제들도 자기처럼 죽임을 당하여 그 수가 차기까지 하라!” - 잠시. 순교자의 수가 차기까지! (기다리고 계신다: 끝이 있다!)
일곱 인 심판과 7 나팔 심판과 7 대접 심판은 모두 이 기도의 결과로 나타난 심판과 파괴. 새 하늘과 새 땅을 위한 준비요 서곡임(8:5)
또 다른 천사가 와서 제단 곁에 서서 금 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와 합하여 보좌 앞 금 제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지라
천사가 향로를 가지고 제단의 불을 담아다가 땅에 쏟으매 우레와 음성과 번개와 지진이 나더라()
또 다른 천사가 와서 제단 곁에 서서 금 향로를 가지고 많은 향을 받았으니 이는 모든 성도의 기도와 합하여 보좌 앞 금 제단에 드리고자 함이라
4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천사의 손으로부터 하나님 앞으로 올라가는지라
5 천사가 향로를 가지고 제단의 불을 담아다가 땅에 쏟으매 우레와 음성과 번개와 지진이 나더라
나의 기도가 주의 앞에 분향함과 같이 되며 나의 손 드는 것이 저녁 제사 같이 되게 하소서
나의 기도가 주의 앞에 분향함과 같이 되며 나의 손 드는 것이 저녁 제사 같이 되게 하소서
이 향은 무엇인가? 모든 성도의 기도
천사가 금 향로에 받아 담은 것은 성도의 기도와 합하여 보좌 앞 금 제단에 드리고자 하는 많은 향이다.
향연이 성도의 기도와 함께 하나님 앞으로 올라간다. *흠향: 기뻐받으시는 향
천사가 향로를 가지고 제단의 불을 담아다가 땅에 쏟는다 - 재앙과 심판.
일곱째 인을 떼실 때에 하늘이 반 시간쯤 고요했다. 그 때 하나님 앞에 일곱 천사가 서 있어 일곱 나팔을 받았다. () *기도의 능력과 효과
반시 동안의 고요: 극적인 휴지 - 긴장감 조성, 폭풍 전야, 가공할 심판 전의 고요하고 적막한 상태: 기도의 문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일곱째 봉인을 떼었을 때 약 반 시간 정도 하늘에 침묵이 흐른다. 이제 절정에 도달했다. 침묵은 믿기 어려운 진리를 받도록 상상력을 준비시킨다. 선과 악의 싸움이 제기되는 동안 경건한 1세기 그리스도인들이 로마 제국 전역에서 드린 기도가 하늘로 올라갔다. 대규모의 핍박과 조롱이 그들을 향해 퍼부어졌다. 그들에게는 무기도 투표권도 없었다. 돈도 별로 없었고 사회적 지위도 없었다. 그런데 왜 그들을 정신적으로 무너지지 않았는가? 왜 황급히 달아나지 않았는가? 그들은 기도했던 것이다. 하늘에 침묵이 흐른 것은 그 기도들을 듣기 위해서였다. 침묵에서 행동이 나온다"(유집 피터슨, “현실, 하나님의 세계”)
우레와 음성과 번개와 지진
더 강도 높은 나팔 재앙을 쏟아 부을 타이밍에 불쑥 기도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그 이유는; 1)하나님이 성도들이 드리는 기도를 가치있게 여기신다는 의미를 분명하고 구체적으로 확인. 2)하나님이 성도들의 기도를 지금도 듣고 계심을 강조함
기도와 재앙을 연결하고 있다. 하나님이 세상에 재앙을 쏟아 부으시는 이유 중에 하나가 성도의 기도에 대한 응답이라는 것을 알게 하는 것.
기도의 의미
기도가 향으로 하나님께 상달된다. 성도의 기도가 바로 금 향로에 담겨 하나님 앞에 상달되는 장면. 기도가 얼마나 가치 있게 취급되는지 말해 준다. 우리가 어떻게 느끼든지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향으로서 흠향하신다.
기도는 하늘 보좌와 지상의 역사를 잇는 가교다. 기도를 땅 위에 쏟았더니 심판이 집행된다. 기도를 통하여 땅 위에 진노가 임하는 장면을 보이는 것. 성도들의 기도가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이는 가장 강력한 도구다. 성도들의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은 세상에 대하여 하나님이 가지고 계신 계획을 성취해 가신다. * 하나님은 기도하는 사람을 당신의 역사의 동참자(동역자)로 삼으신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우리가 하나님께 드릴 수 잇는 가장 위대한 기도는 우리가 가지는 원함, 필요를 하나님께 강요하는 것이라기보다는 하나님 나라의 파트너가 되는 간구다. 즉 우리가 애타게 간구해야 하는 기도는 주의 나라의 도구로서 쓰임받고자 하는 기도다.
기도는 ‘신율적 상호주의'에 근거한 하나님의 일하심의 방식을 드러낸다. 본문의 기도가 사용되는 장면은 단순히 기도의 방법론이나 기도의 기술을 설명하는 것 이상의 영역으로 우리를 초대한다. 하나님의 일하심의 원리가 무엇인지를 알게 한다. 하나님이 오늘도 역사 가운데서 신율적 상호주의 방식으로 일해 가신다. 하나님이 하신다, 그리고 우리의 협력으로 일하신다.
하나님의 동역자: 하나님은 홀로 넉넉히 일하실 수 잇는 완벽한 자격을 갖추신 분이지만, 인생들의 협력을 통해 일하기를 기뻐하신다. 하나님의 전적인 사역에 인생을 초대하셔서 함께 일하시는 방식으로 역사해 가신다.
예: 대위임령 - 주님은 우리에게 땅 끝까지 이르러 당신의 증인이 되기를 원하신다. 지상명령은 분명히 주의 백성들에게 부여된 사명이다. 하나님과 함께 우리들이 감당해야 할 몫이다. 우리의 수고와 헌신으로 감당할 사역들이지만, 하나님의 역사 없이는 불가능하다.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가지신 주님께서...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말씀하신다. 궁극적으로 이 사역을 하나님이 하신다는 말씀.
우리와 함께 협력적 사역이 되게 하기 위함이다. 그분이 홀로 완성하실 수 잇는 사역게 우리를 초대하셔서 그분이 이루시는 하나님 나라의 주인공이 되는 영예와 기쁨, 면류관을 씌우시기 위함. 하나님의 파트너로서 동역자가 된다.
마지막 세상의 종말의 심판을 집행할 수 있는 분은 오직 주님뿐이시다. 그 일에 우리의 기도를 사용하신다. 주님의 사역이 우리의 사역이 되도록 우리를 동참시켜서 우리에게 존귀와 영광을 받아 누리는 복된 자녀가 되게 하시기를 원하신다. - 기도는 특권이자 축복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