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7.24 더리버처치 새벽예배 (장:-절) '무리가 보고 깨달으리라'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5 viewsNotes
Transcript
찬양
찬양
아 하나님의 은혜로
본문
본문
14 너 지렁이 같은 야곱아, 벌레 같은 이스라엘아, 두려워하지 말아라.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를 돕겠다. 나 이스라엘의 거룩한 하나님이 너를 속량한다’고 하셨다. 15 “내가 너를 날이 날카로운 새 타작기로 만들 터이니, 네가 산을 쳐서 부스러기를 만들 것이며 언덕을 겨로 만들 것이다. 16 네가 산들을 까불면, 바람이 그 가루를 날려 버릴 것이며, 회오리바람이 그것들을 흩을 것이다. 그러나 너만은 나 주와 더불어 기뻐할 것이며, 나 이스라엘의 거룩한 하나님을 찬양할 것이다.
서론
서론
ㅇ 본문과 관련있는 예화 혹은 성경이야기
ㅇ 본문과 관련있는 예화 혹은 성경이야기
본론
본론
ㅇ 주제와 관련 있는 문제제기 (원인과 결과)
ㅇ 주제와 관련 있는 문제제기 (원인과 결과)
ㅁ 버러지
지렁이(worm) 여러 개의 체절(體節)로 이루어진 환형동물을 통틀어 일컫는 말. 성경에서는 무가치하고 미천한 존재를 나타내는 말로 쓰였다(사 41:14). 성경에서는 스올(음부)의 상황(사 14:11)이나 처참하고 절망적인 유다의 상황(사 41:14), 교만한 바벨론(사 14:11) 등을 비유하는 데 쓰였다. 한편, 같은 원어가 ‘벌레’(신 28:39; 욥 25:6; 사 66:24; 욘 4:7)로도 번역된다. 또 개역개정판에는 ‘버러지’로 번역되기도 했다(사 41:14).
ㅁ 날카로운 새 타작기
타작(打作, threshing) ‘곡식 이삭을 떨어서 알곡을 거두어 들이는 일’ 곧 ‘키질을 하기 전에 낟알과 겨를 분리하는 작업’을 말한다(레 26:5). 성경 시대 팔레스타인의 농부들은 추수 때에 밭에서 거둬들인 곡식단을 여러 모양, 여러 단계를 거쳐 탈곡하였다.
① 막대기로 낟알을 쳐서 알곡을 떨어내었다. 이는 작은 양의 곡식이나 조그마한 씨를 타작할 때에 주로 사용된 방법이다(룻 2:17; 삿 6:11).
② 도리깨로 쳐서 곡식 알곡을 떨어내었다(욥 41:30). 이는 사람의 힘이 가장 많이 동원되는 타작법이다.
③ 타작마당에 곡식단을 펴놓고 소나 나귀로 하여금 직접 그것을 밟게 하였다. 이 짐승은 자신이 밟는 곡식을 먹기도 했는데 인색한 주인은 “곡식 떠는 소에게 망을 씌우지 말라.”는 율법의 명령(신 25:4)을 어기고 그 입에 재갈을 물려 먹지 못하게 했다(호 10:11). 사도 바울은 이 율법을 인용하면서 주의 일꾼들을 도울 의무에 대해 가르친 바 있다(고전 9:9; 딤전 5:18).
④ 마당질하는 도구(삼하 24:22)나 수레바퀴(나무 썰매 혹은 굴림대) 등 타작기를 지나게 하여 곡식을 떨었다(잠 20:26; 사 28:26; 28:27–28). 타작기가 지나게 되면 낟알이 줄기에서 떨어져 나오고 다시 그 낟알에서 껍데기 부분이 으스러지면서 겨가 떨어져 나가고 알곡이 빠져 나온다. 이때 철 타작기가 사용되기도 했는데(사 41:15), 쇠로 만든 철 타작기는 비유적으로 침략자의 잔악한 행위를 강조한다(암 1:3). 이 타작기(threshing sledge, 사 41:15)는 썰매 모양의 무거운 나무 판 아래 날카로운 돌과 금속이 가지런하게 박혀 있어 짐승으로 끌게 한 것으로서, 무게를 더하기 위해 그 위에 사람이 올라타서 작업하기도 했다.
성경에서 ‘타작’은 비유적으로 하나님의 심판을 나타내기도 하며(사 21:10; 41:15; 미 4:12–13; 고전 9:10), 때로 잔혹한 형벌(잠 20:26)이나 잔인함(암 1:3)을 상징하기도 한다.
ㅁ 까부르다 (자라)
흩뿌리다, 뿔뿔이 흩어버리다, 키질하다, 까부르다. 자라(동사)는 기본어근이며, '흩뿌리다, 뿔뿔이 흩어버리다, 내쫓아버리다 scatler, 키질하다 fan, 까부르다 winnow'를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39회 나오며, 칼형, 니팔형, 피엘형으로 사용되었다. 곡식은 부채를 사용하여 찌꺼기를 바람에 날려버림으로써 깨끗케 된다. 하나님의 언약 백성들도 또한 정화가 요구된다. 그 정화는 연단의 경험일 것이다. 그러므로 여호와는 비유적으로 그의 백성을 '까부를 것이라'고 하신다(렘 15:7). 그 결과로 그들은 왕겨같이 사방 먼 곳으로 흩어질 것이다. 모세는 이스라엘이 언약을 저버릴 때 이러한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경고하였다(레 26:33).
ㅇ 해결방법
ㅇ 해결방법
ㅇ 나타난 결과
ㅇ 나타난 결과
결론
결론
ㅇ 핵심내용 정리
ㅇ 핵심내용 정리
ㅇ 결단할 내용
ㅇ 결단할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