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기도
Notes
Transcript
기도는 성도의 생활 가운데 매우 중요한 위치를 갖습니다. 성도는 하나님의 진리를 아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곧 그 진리를 우리의 삶 가운데 행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진리를 행함에 있어서 우리는 다양한 어려움과 한계를 마주합니다. 우리의 죄와 연약함이라던지, 사회의 불경건과 불의로 인해 난관에 부딪칩니다. 그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기도입니다. 기도는 하나님을 향해 부르짖는 것이고, 하나님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며, 우리가 하나님께 의존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길입니다.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며, 우리는 할 수 없고, 하나님께서 할 수 있다는 것을 고백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일하십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도 오늘 본문에서 말씀하시는 것과 같이,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이루신다고 말씀합니다. 즉 우리를 향하여 기도하라고 명령하십니다.
기도는 교회의 경건을 보여주는 중요한 측면입니다. 기도를 통해 그 사람이 어떤 하나님께 어떤 고백을 하는지,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기도는 우리의 신앙을 보여주는 동시에 우리의 영적인 상태를 변화시킵니다. 우리가 마음을 갈아엎어서 하나님께로 향하게 하며, 우리의 삶을 변화하게 만듭니다. 왜냐하면 기도는 그만큼 중요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기도하는 것을 성경의 여러 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창세기 21장에서 아브라함은 브엘세바에 나무를 심고, 거기서 여러 사람과 함께 기도했으며, 시편 66편에 다윗과 그의 친구들도 함께 모여 기도했습니다. 또한 시편 137편에 바벨론에 포로로 붙잡힌 경건한 자들도 함께 기도했으며, 느헤미야 9장에도 최소 11명의 레위인들이 이스라엘 자손 앞에 나와서 서로 돌아가며 하나님께 기도했습니다. 이는 신약에서 예수님의 모습을 통해서도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제자들을 이끌어서 함께 기도하셨습니다. 죽으시기 전에도 그랬고, 부활하신 후에도 기도하셨습니다. 그 중에서도 겟세마네는 예수님께서 자주 찾으시던 기도 장소 중 하나였습니다. 이처럼 기도는 우리에게 아주 중요한 일 중 하나입니다.
특별히 오늘 본문은 우리에게 공동 기도를 가르쳐줍니다. 예수님께선 ‘합심하여’ 기도하라고 말씀하시는데, 이 뜻은 ‘같이 소리를 낸다’는 뜻입니다. 마치 악기들이 화음을 맞추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처럼 같은 마음으로, 같은 뜻으로 기도하라고 예수님께서 가르쳐 주고 계십니다. 그리고 그렇게 두 사람 이상이 같은 마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할 때, 하나님께선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신다고 말씀합니다. 요한일서 5장 14절에도 “그의 뜻대로 구하면 들어주신다”고 말씀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기도해야 합니다. 같은 마음으로, 함께 공동 기도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공동 기도는 항상 예배와 병행 되었습니다. 공동 기도는 독자적인 기도 모임에서 그친 것이 아니라 성경 말씀의 선포와 함께 이루어졌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될 때, 함께 모인 자들이 죄를 회개하며, 하나님의 이름을 불렀고, 회심하는 일들이 일어났습니다. 이것은 기도가 하나님의 말씀과 떨어질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기도의 목적은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구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기도를 하기 전에,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성경을 읽어야 합니다. 그래야 하나님의 뜻대로 기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도할 때 성경 말씀을 기반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으니, 이것을 이루어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하나님께선 그것을 행하실 것입니다. 우리가 그 말씀을 소망할 수 있습니다.
공동 기도를 통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유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첫째로, 하나님의 진리와 뜻, 그리고 하나님께서 어떤 일들을 하시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어떤 일들을 하셨는지 기도에 고백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성도들이 서로의 상황을 알고, 마음을 같이 하게 해줍니다. 기도를 통해 우리는 우리의 형제가 어떤 어려움에 처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셋째, 기도는 성도의 덕과 거룩함을 세우게 합니다. 다시 하나님께로 우리의 마음을 돌려서, 새롭게 합니다. 넷째로, 우리는 기도할 때 성령님을 통해 영적인 생명과 능력을 부여받습니다. 우리는 기도할 때 마음이 새롭게 되고, 하나님의 뜻을 위한 힘이 샘솟게 됩니다. 다섯째, 함께 기도하는 것은 우리가 하나님께 절대적으로 의존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우리의 도움이 하나님이심을 고백하며,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을 구하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기도는 우리에게 수많은 유익을 줍니다. 그래서 소요리문답은 성도에게 은혜를 주는 방편에 대해 이야기하며 기도를 말합니다. 말씀과 성례와 기도를 통해 우리가 은혜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함께 기도하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주의 말씀에 기반해서 기도하는 것을 연습해야 합니다. 기도가 우리의 마음 속에 살아 숨쉬게 해야 합니다. 우리가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이를 들어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기도합시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모임 가운데 나타나시기를 기도합시다. 주님의 말씀과, 주님의 뜻이 이 땅 가운데 선포되고 이루어지기를 기도합시다. 정치자들과 지도자들이 하나님의 권세 앞에 순종하길 기도합시다. 온 세상이 하나님께서 다스리고, 역사하고 계시고, 주의 뜻대로 이루어가고 계심을 기도합시다. 기도할 때 성령께서 우리와 함께 하셔서, 우리의 마음이 변화되고, 하나님께 우리의 죄를 고백하고, 마음이 새롭게 갈아엎어지기를 기도합시다. 비록 우리가 하나님을 향한 마음과, 하나님을 향한 지식과, 우리의 입술이 더듬거리며 기도할 지라도, 하나님께서 그 기도를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들으신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하나님께서 마음의 중심을 보시는 분임을 기억합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기도하는 것보다 더 넘치도록 능히 이루실 것입니다.
에베소서 3장 20절, 21절 말씀을 읽고 마치겠습니다.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 이에게/ 교회 안에서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이 대대로 영원무궁하기를 원하노라 아멘”
기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