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대로 주시니라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7 views
Notes
Transcript
1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의 갈릴리 바다 건너편으로 가시매 2   큰 무리가 따르니 이는 병자들에게 행하시는 1)표적을 보았음이러라 3   예수께서 산에 오르사 제자들과 함께 거기 앉으시니 4   마침 유대인의 명절인 유월절이 가까운지라 5   예수께서 눈을 들어 큰 무리가 자기에게로 오는 것을 보시고 빌립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을 먹이겠느냐 하시니 6   이렇게 말씀하심은 친히 어떻게 하실지를 아시고 빌립을 시험하고자 하심이라 7   빌립이 대답하되 각 사람으로 조금씩 받게 할지라도 이백 2)데나리온의 떡이 부족하리이다 8   제자 중 하나 곧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가 예수께 여짜오되 9   여기 한 아이가 있어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고 있나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되겠사옵나이까 10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사람들로 3)앉게 하라 하시니 그 곳에 잔디가 많은지라 사람들이 3)앉으니 수가 오천 명쯤 되더라 11   예수께서 떡을 가져 축사하신 후에 3)앉아 있는 자들에게 나눠 주시고 물고기도 그렇게 그들의 원대로 주시니라 12   그들이 배부른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 하시므로 13   이에 거두니 보리떡 다섯 개로 먹고 남은 조각이 열두 바구니에 찼더라 14   그 사람들이 예수께서 행하신 이 1)표적을 보고 말하되 이는 참으로 세상에 오실 그 선지자라 하더라 15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이 와서 자기를 억지로 붙들어 임금으로 삼으려는 줄 아시고 다시 혼자 산으로 떠나 가시니라

1. 이상한 설문조사

코로나19로 가장 달라진 생활습관을 2개 선택하라는 설문에 ‘규칙적으로 생활하지 않고 늦잠을 많이 잔다’는 응답이 26.9%로 가장 많았다.
‘무기력하게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다’(20.4%), ‘인터넷 검색 및 게임으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다’(12.7%) 등 전체 응답자의 60%가 생활 습관이 부정적으로 변했다고 답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집에서 다양한 교양 활동을 하면서 여유롭게 생활한다’(19.6%), ‘개인위생에 더 신경 쓰게 돼 건강하게 생활하게 된다’(11.6%), ‘원격수업으로 시간을 계획적으로 활용해 생활한다’(8.7%) 등 긍정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는 반응은 39.9%였다.
관련 면접 조사에서 학생들은 코로나19 이전 생활습관을 10점 만점에 8∼9점으로 평가했으나 코로나19 이후에는 2∼4점으로 낮게 평했다.
코로나19가 학교생활에 미친 큰 변화를 선택하라는 설문에서는 32%가 ‘불규칙한 등교·수업 등으로 학교생활 적응이 쉽지 않아 아직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답했다.
교우 관계에도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아졌다.
‘친구와의 관계가 형식적으로 변하고 있다’는 데에도 15.3%가 동의했으나 ‘SNS 등으로 좋은 친구를 더 만나게 됐다’는 9.3%에 그쳐 교우 관계도 부정적으로 변했다고 느끼는 학생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면접에 참여한 학생들 다수는 학교생활 적응을 위해 교사와 학생 간 대화 시간이 더 확보됐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
코로나19가 가치관에 미친 변화를 골라 달라(복수 응답 가능)는 질문에는 가장 많은 29.2%가 ‘일상생활의 소중함을 깨닫게 됐다’고 답했다.
그다음은 ‘건강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19.5%), ‘의료진의 헌신과 국민의 우수성을 느끼게 됐다’(18.2%) 순으로 긍정적인 측면이 많은 것으로 파악됐다.
단위 학교 차원에서 코로나19가 학생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설문 조사해 공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안양예고는 설문 조사 결과를 두고 “코로나19 환경에서 학생들의 긍정적인 생활 습관을 위해 부모님들의 적극적인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에 도움을 주는 다각적인 맞춤형 프로그램도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황영남 안양예고 교장은 “코로나19가 예상보다 훨씬 더 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설문 조사 결과를 학교 교육 과정뿐 아니라 정서적 측면의 교육에도 세밀하게 반영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2. 게임의 황금 시간

티어를 올리기 위한 황금 시간대는 전통적으로 오후 1-4시 사이!
바로 너희들이 들어오지 않는 시간!
전통적인 3대 멘탈 약캐
초등학교 4-6학년
중학생
휴가나온 군인

3. 오늘 본문의 배경

예수께서 눈을 들어 큰 무리가 자기에게로 오는 것을 보시고 빌립에게 이르시되 우리가 어디서 떡을 사서 이 사람들을 먹이겠느냐 하시니 (6:5)
큰 무리가 예수님께로 온다.
예수님은 이들을 향해 말씀을 선포하시고 병등을 고쳐주셨다.
근데 왜 예수님이 이들을 먹이라 하셨을까?
1   그 후에 예수께서 디베랴의 갈릴리 바다 건너편으로 가시매 2   큰 무리가 따르니 이는 병자들에게 행하시는 표적을 보았음이러라 3   예수께서 산에 오르사 제자들과 함께 거기 앉으시니 (6:1-3)
갈릴리 호수에서 부터 산까지!
하루종일 따라오는 사람들

4. 밥이란 중요하다

“작전에서 실패한 군인은 용서할 수 있어도 배식에 실패한 군인은 용서할 수 없다.”
5절에 예수님께서 빌립에게 물으시는 이유?
빌립은 바로 이지역 (뱃새다) 로컬!
200데나리온? = 1데나리온 하루 몸 값, 8시간 최저임금 계산 시 약 7만 원
200 데나리온 = 1400만 원

5. 적은 떡과 물고기

여기 한 아이가 있어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를 가지고 있나이다 그러나 그것이 이 많은 사람에게 얼마나 되겠사옵나이까 (9절)
보리떡 다섯 개와 물고기는 사실 당시 사람의 기준으로는 한 끼로 먹을만 하지만, 아주 넉넉한 양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니까 맥도날드 빅맥이 아니라 약간 스낵랩의 느낌?
그런데 오늘 이 음식으로 몇 명이 먹습니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사람들로 3)앉게 하라 하시니 그 곳에 잔디가 많은지라 사람들이 3)앉으니 수가 오천 명쯤 되더라 (10절)
여기서 사람들이 남자들로 번역할 수 있는 표현인데요. 남자만 오천이면 아이와 여성을 포함하여 최소 그 2~3배는 있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다 배불리 먹그들이 배부른 후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남은 조각을 거두고 버리는 것이 없게 하라 하시므로(12절)

6. 원대로 주시니라

11절 예수께서 떡을 가져 축사하신 후에)앉아 있는 자들에게 나눠 주시고 물고기도 그렇게 그들의 원대로 주시니라
예수님의 기적의 포인트는,
사람들이 원하는 것들을 이루어주셨다는 것입니다.
솔직히 하나님께 왜 그런 능력이 없겠습니까?
당시 사람들에게 가장 바라는 것은 먹는 것이었습니다.
먹는 욕구는 무엇보다도 우선이니까요.
이를 표현한다면 예수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최신의 아이폰 12프로! 아이패드! 이런걸 나누어주신 것 아닐까요?

7. 그러나 결론: 내 만족과 거리두기

6:15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이 와서 자기를 억지로 붙들어 임금으로 삼으려는 줄 아시고 다시 혼자 산으로 떠나 가시니라
여러분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켜야 합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우리의 신앙에서 예수님과 거리를 두지 마십시오.
예수님이 오늘 본문에서 사람들에게 풍성한 떡을 베푸신 것처럼 예수님 믿으면 좋은 것이 온다고 예수님과 친해지려하지 마십시오.
예수님은 오히려 이런 목적을 가지고 자신들을 임금으로 삼으시려는 이들에게 거리를 두십니다.
우리의 삶도 이와 마찬가지여야 합니다.
사실 살다보면, 언젠가 인싸처럼 많은 인기와 많은 사람들의 선망을 얻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경험하지 못할? 수도 있지만 아뇨 반드시 여러분들은 이런 인기를 누릴거에요 일단, 잘생겼잖아!
그러나 여러분 그럴 때에 우리가 그런 사람들의 유혹에 이끌리지 마십시오.
오히려 우리가 해야하는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 뿐만 아니라 나로 예수님과 멀어지게 하는 나로 다른 예수님을 찾게하는 그런 욕심으로 부터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오직 하나님만 일하게 하십시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