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판의 주님이 오신다.
Notes
Transcript
AG1 시므온, AG2 예수님, AP 구원, CP 비방, PW 표적, MIW 세움을 받으셨다. SC 구원의 메시야는 심판의 주님이시기도 하다.
문제제기
문제제기
성탄은 모든 이에게 행복일까요? 범죄한 모든 인류가 성탄을 즐거워할 수 있을까요? 물론 한편으로 그렇게 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나 성탄에 오시는 주님은 구원의 주님이시지만 동시에 무너짐과 심판의 주님이시고 합니다.
시므온의 찬양
시므온의 찬양
시므온은 개인적인 하나님의 인도를 받은 사람으로 보입니다. 그는 하나님께서 그를 평한하게 데려 가실 것이라는 소망과 은혜의 약속이 있었던 사람입니다. 그리고 그는 예수님을 품에 안고 하나님을 찬양하며 이렇게 노래합니다.
28 시므온이 아기를 안고 하나님을 찬송하여 이르되 29 주재여 이제는 말씀하신 대로 종을 평안히 놓아 주시는도다
이스라엘이 로마의 압제에서 포도생활을 마감하고 있지 못한 그 시대에 시므온은 새로운 소망을 만났던 것입니다. 그가 지금 품에 안고 잇는 이 아기는 구약이 예언하고 증언했던 바로 그 메시야이시며, 이는 온 열방을 위한 빛이셨습니다.
30 천사가 이르되 마리아여 무서워하지 말라 네가 하나님께 은혜를 입었느니라 31 보라 네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예수라 하라 32 그가 큰 자가 되고 지극히 높으신 이의 아들이라 일컬어질 것이요 주 하나님께서 그 조상 다윗의 왕위를 그에게 주시리니
구원의 주는 심판의 주님이시다.
구원의 주는 심판의 주님이시다.
시므온의 찬송은 마리아와 요셉을 놀라게 했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마리아에게 시므온은 이야기합니다. 이 아기로 인해 이스라엘의 많은 사람이 패하거나 흥하게 될 것이며, 또한 이 아기는 비방의 표적이 되기 위해 세움을 입었다는 것입니다.
34 시므온이 그들에게 축복하고 그의 어머니 마리아에게 말하여 이르되 보라 이는 이스라엘 중 많은 사람을 패하거나 흥하게 하며 비방을 받는 표적이 되기 위하여 세움을 받았고
아이는 모두에게 환영받지 않으며 모든 이스라엘을 흥하게 하시지 않으실 것입니다. 또한 이 아이로 인해 마리아는 큰 고통을 받게 될 것이며, 이는 이스라엘의 속 마음을 드러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35 또 칼이 네 마음을 찌르듯 하리니 이는 여러 사람의 마음의 생각을 드러내려 함이니라 하더라
고난받으시는 주님은 고난을 통해 구원받을 자와 심판받을 자를 나누십니다. 그분의 고난을 당연하게 여긴자들에게는 심판을, 그분의 고난을 자신의 고난으로 보는 자들에게는 구원을 주십니다. 그러나 이 사건은 분명 마리아의 마음을 슬프게 하고 아프게 할 것입니다. 주님의 고난과 마리아의 아픔이야말로 구원자와 심판자를 가르는 기준이 될 것입니다.
심판주로 오시는 주님
심판주로 오시는 주님
이 땅에 오신 주님은 구원주이시며 심판의 주님이십니다. 그 분이 오시면 일어설 자와 넘어질 자가 나뉘며, 그분의 고난으로 사람의 마음의 숨은 생각들과 그들의 운명이 다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오직 예수님이 천국을 결정하는 기준점이십니다.
적용
적용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일어서는 백성이 됩니다. 그것이 구원입니다. 주님의 고난은 곧 나의 고난이 되며, 나의 아픔이 됩니다. 예수님 안에서 십자가를 볼 때 그 길을 마음에 안고 나를 슬퍼할 때 우리에게는 구원이 옵니다. 우리 모두 예수님의 고난과 죽으심을 통해 우리의 죄를 씻고 회개의 마음으로 거룩한 은혜의 자리를 찾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결단
결단
세상에는 성공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실패와 고난의 주님으로 오십니다. 그것은 바로 우리의 허물과 죄요 우리의 실패입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구원이시며 승리이십니다. 그 예수님을 마음에 모시고 영원한 승리를 소망하고 누리시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