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설교 (5)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5 viewsNotes
Transcript
01 에베소 교회(v1~7)
“에베소 교회의 심부름꾼에게 이렇게 써 보내라. ‘오른손에 일곱 별을 쥐시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분이 말씀하신다.
나는 네가 한 일과 네 수고와 인내를 알고 있다. 또 나는, 네가 악한 자들을 참고 내버려 둘 수 없었던 것과, 사도가 아니면서 사도라고 자칭하는 자들을 시험하여 그들이 거짓말쟁이임을 밝혀 낸 것도, 알고 있다.
에베소 교회의 위치
주님은 왜 에베소 교회를 먼저 언급하셨을까? 에
에베소는 밧모섬에서 북동쪽으로 40~50마일 떨어진 곳에 있었다.
에베소는 로마의 속주 소아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도시였다.
정치적으로 버가모보다 더 유명했고, 서머니보다 더 황제 숭배 경향이 강했다.
에베소의 종교 생활
1) 황제 숭배(Imperial Cult)
1) 황제 숭배(Imperial Cult)
아우구스투스 황제는 에베소로 하여금 황제를 위한 두 개의 신전들을 짓도록 허용했고, 에베소는 소아시아에서 황제 숭배를 주도하는 가장 중요한 핵심적 도시가 되었다. 모든 황제들이 그곳에서 숭배 받았다. 또한 요한계시록이 쓰여질 당시의 황제였을 것으로 보이는 도미티안은 에베소에 ‘황제 숭배의 수호자'(the guardian of imperial cult)라는 이름을 지어주었다. 이로 인해 에베소는 아시아에서 황제 숭배의 핵심 도시가 되었다.
2) 핍박?
2) 핍박?
에베소가 황제 숭배의 중심지였다는 사실로 인해 사람들은 에베소 교회가 엄청난 박해를 받았을 것처럼 생각한다. 그러나 실제는 그렇지 않았다. 대부분의 이방인들은 단지 황제 숭배에 참여하기를 원했기 때문에, 황제 숭배는 강제로 요구될 필요가 없었다.
3) 아르테미스 숭배
3) 아르테미스 숭배
에베소의 이교주의는 황제 숭배에 제한되지 않았다. 에베소의 아르테미스는 인기 있는 여신이었으며, 아르테미스를 숭배하고 묘사하는 에베소만의 특별한 방식은 너무 인기가 높아서 로마 전역에 에베소의 아르테미스를 숭배하는 다른 센터들이 있었다.
4) 다른 신들
4) 다른 신들
신들에 대한 숭배는 아르테미스에게만 국한되지 않았다. 에베소는 다른 대형 그리스-로마 도시들처럼 제우스를 포함한 다양한 신들을 숭배했다.
거짓 교사들
에베소 지역에는 많은 거짓 교사들이 살고 있었었다. 어떤 거짓 교사들은 사도행전 20장에 이미 예언되기도 했었다. 다른 이들은 디모데전서 1장에서도 언급된다.
29 내가 떠난 후에 사나운 이리가 여러분에게 들어와서 그 양 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30 또한 여러분 중에서도 제자들을 끌어 자기를 따르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라
31 그러므로 여러분이 일깨어 내가 삼 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32 지금 내가 여러분을 주와 및 그 은혜의 말씀에 부탁하노니 그 말씀이 여러분을 능히 든든히 세우사 거룩하게 하심을 입은 모든 자 가운데 기업이 있게 하시리라
바울이 사역하던 시대에에는 분별이 매우 약했했다다. 딤후 1:15은 아시아에 사는 모든 자들이 다 바울의 가르침을 버렸다고 기록한다.
15 아시아에 있는 모든 사람이 나를 버린 이 일을 네가 아나니 그 중에는 부겔로와 허모게네도 있느니라
그러나, 요한계시록이 기록될 당시 에베소 교회는 바울 이후의 세대로서, 바울이 사역하던 당시보다 더 성숙한 분별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렇게 향상한 분별력은 다음 세대에까지 이어졌으며, 이그나티우스는 2세기 초반에 에베소 교회에 편지를 보내어, 진리와 거짓을 분별하는 에베소 교회에 대해서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러한 사실들이 시사하는 바는, 지금 주님께서는 거짓 가르침을 우려하고 계시다는 것이다. 우리 또한 항상 거짓 가르침들에 대해서 깨어 있어야 한다. 에베소 교회처럼 모든 가르침들을 다 받기보다는, 그 가르침들을 시험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위험한 가르침들은 거절해야 하지만, 틀린 것은 아니지만 동의할 수 없는 가르침들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천년 왕국에 대한 견해들은 다양하다. 그러나 어느 하나만 맞다고 보기가 어려운 부분이다. 그 견해들 중 어떤 입장을 받아들이더라도 우리의 신앙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처음 사랑을 잃어버린 에베소 교회
에베소 교회는 분별의 날이 서 있었지만, 딱 한 가지 그들의 역량을 초월하는 문제가 있었다. 그들은 주님을 향한 첫 사랑을 잃어버렸다. 니골라당의 행위는 미워하였지만, 사랑은 소홀히 했다.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4-5절)
그 첫 사랑이라 함은 하나님을 향한 사랑인가? 아니면 이웃을 향한 사랑인가? 둘 다 일수 있다. 우리는 때때로 진리를 향한 열정과 사모함으로 불타오르기도 하지만, 또 때때로 나와 다른 신앙 전통의 입장에 서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관대하지 못하고, 사랑의 마음을 잃어버리기도 한다.
에베소의 도시 이전
케이스터 강의 침전물이 너무 높게 쌓여 에베소 도시는 어느 정도 이전을 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었다. 에베소 교회가 직접적으로 그 일과 관련이 있었든 없었든 간에, 에베소 교회는 틀림 없이 어려움에 직면했었을 것이다.
이기는 자들에게 주시는 약속 : 생명 나무의 열매
진실과 거짓을 분별하고, 처음 사랑을 회복하며, 동시에 나와 다른 신앙 전통에 서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사랑과 관용으로 대하는 자들에게 주님은 생명 나무의 열매를 약속하셨다. 생명 나무에 관해서는 다양한 견해들이 존재해 왔다.
솔로몬의 시편 : 생명나무 = 의인들에 대한 비유
마카비 4서 : 생명나무 = 하나님에 대한 비유
랍비들 : 생명나무 = 하나님의 율법
그러나 에베소 교회를 향한 메시지에서 생명 나무는 영원한 생명을 의미하는 것이 틀림 없다. 이 생명나무는 창세기 2장에서 최초로 언급되며, 요한계시록 22장장 2절에서도 다시 등장한다.
1 또 그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
2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