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장 13절-22절 내가 무엇이라 하리이까

매일성경 새벽기도설교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08 views
Notes
Transcript
찬송 : 새찬송가 14장, 주 우리 하나님
성경 : 출애굽기 3장 13절-22절
설교 : 내가 무엇이라 하리이까
우리가 낯선 사람을 만나거나 처음 가는 모임에서는 서로 "통성명"을 하곤 합니다. 이름을 밝히면서 내가 누구인지 어디서 왔는지를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서로의 이름을 묻고 또 아는 것은 자연스러운 인간 관계의 과정입니다.
모세를 애굽으로 보내시려는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이름을 묻는 모세에게 자신에 대해 가르쳐 주십니다.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갔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질문할 것에 대비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묻는다고 말하지만, 사실 모세도 하나님이 누구이신지 알고 싶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이름에 대하여 "내가 무엇이라 하리이까" 묻는 모세에게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이름을 무엇이라고 가르쳐 주십니까?

나는 스스로 있는 자

하나님의 이름을 묻는 모세에게 하나님께서는,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라고 대답해 주십니다. 하나님의 이 이름은 존재론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데, 하나님은 어제와 오늘과 내일이 동일하신 분, 계속해서 존재하시는 분이라는 뜻입니다.
출애굽기 3:14, 하나님이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니라 또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원어 성경에는 "에흐예 아쉐르 에흐예"(אהיה אשר אהיה)라고 기록된 하나님의 이름은, 영원부터 영원까지 계시는 분이라는 의미입니다. 어떤 인간이나 사물에 속해 있지 않으시며 모든 것을 하나님의 뜻과 계획 속에서 이루신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만물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을"창조주 하나님"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를 창조하신 영원하신 하나님을 기억하는 오늘이 되길 바랍니다.

너의 조상의 하나님

나는 스스로 있는 자라 말씀하신 하나님께서는, 자신을 "너희 조상의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 속에서 살아갔던 위대한 조상들인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하나님이 모세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보내시는 그 하나님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출애굽기 3:15, 하나님이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 곧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께서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 이는 나의 영원한 이름이요 대대로 기억할 나의 칭호니라
"조상들의 하나님"이라는 이름의 뜻은, 곧 하나님은 모든 자의 하나님이시며 약속을 지키시는 분이라는 의미입니다. 600여년 전에 살았던 조상들을 돌보시고 그들에게 약속하셨던 하나님께서는, 지금 현재 모세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그 약속을 지키시는 신실한 분이라는 말씀입니다.
수많은 자손들과 약속의 땅을 주시겠다고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을 하나님께서 이제 이루어 가실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신 약속을 반드시 이루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이심을 기억하고, 오늘도 신실한 하나님을 찬양하며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전능하신 하나님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구체적으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이끌어 주실 것이며, 그 과정 중에 애굽에 여러 가지 이적으로 그 나라를 치시겠다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하나님의 무한한 능력을 나타내는 이 이름은 곧 "엘 샤다이"입니다.
출애굽기 3:20, 내가 내 손을 들어 애굽 중에 여러 가지 이적으로 그 나라를 친 후에야 그가 너희를 보내리라
당시에 최고의 문명과 강력한 군사력을 갖춘 왕권국가인 애굽을 칠 수 있는 나라가 어디에 있겠습니까? 하나님께서는 이처럼 강력한 애굽을 이적으로 치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놀라운 이적과 능력으로 이스라엘을 애굽에서 구원해 내시겠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이 말씀은 열 가지 재앙을 통하여 출애굽 시키시는 과정 속에 잘 나타나 있습니다. 불가능이 없으신 능력의 하나님을 의지하며 살아갑시다.

하나님의 이름을 의지합시다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의 의미는, "구원자"입니다. 그 이름대로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우리를 구원하셨습니다. 마찬가지로, 모세에게 나타나신 하나님의 이름은, 스스로 계신 분이시며 약속을 지키시는 분, 전능하신 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영원하신 하나님, 신실하신 하나님, 능력의 하나님을 오늘도 의지하며 주님과 함께 하는 행복한 주일이 되시길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우리를 살피시며 우리와 동행하시는 하나님 아버지, 오늘 하루를 주님께 맡깁니다. 능력의 하나님, 신실하신 하나님께서 영원무궁토록 우리와 함께 하여 주옵소서. 오늘 하루, 주님의 이름을 높이며 주일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하루가 되게 인도하여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영원하신 하나님께서 나와 동행하여 주소서.
주일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을 경험하게 하소서.
우리 가정이 하나님의 이름을 전하게 하소서.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