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2 더리버 새벽예배 (삼하14:25-33) '상처의 수도꼭지를 잠그라'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35 views
Notes
Transcript

본문

사무엘하 14:25–33 NKRV
25 온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압살롬 같이 아름다움으로 크게 칭찬 받는 자가 없었으니 그는 발바닥부터 정수리까지 흠이 없음이라 26 그의 머리털이 무거우므로 연말마다 깎았으며 그의 머리 털을 깎을 때에 그것을 달아본즉 그의 머리털이 왕의 저울로 이백 세겔이었더라 27 압살롬이 아들 셋과 딸 하나를 낳았는데 딸의 이름은 다말이라 그는 얼굴이 아름다운 여자더라 28 압살롬이 이태 동안 예루살렘에 있으되 왕의 얼굴을 보지 못하였으므로 29 압살롬이 요압을 왕께 보내려 하여 압살롬이 요압에게 사람을 보내 부르되 그에게 오지 아니하고 또 다시 그에게 보내되 오지 아니하는지라 30 압살롬이 자기의 종들에게 이르되 보라 요압의 밭이 내 밭 근처에 있고 거기 보리가 있으니 가서 불을 지르라 하니라 압살롬의 종들이 그 밭에 불을 질렀더니 31 요압이 일어나 압살롬의 집으로 가서 그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네 종들이 내 밭에 불을 질렀느냐 하니 32 압살롬이 요압에게 대답하되 내가 일찍이 사람을 네게 보내 너를 이리로 오라고 청한 것은 내가 너를 왕께 보내 아뢰게 하기를 어찌하여 내가 그술에서 돌아오게 되었나이까 이 때까지 거기에 있는 것이 내게 나았으리이다 하려 함이로라 이제는 네가 나로 하여금 왕의 얼굴을 볼 수 있게 하라 내가 만일 죄가 있으면 왕이 나를 죽이시는 것이 옳으니라 하는지라 33 요압이 왕께 나아가서 그에게 아뢰매 왕이 압살롬을 부르니 그가 왕께 나아가 그 앞에서 얼굴을 땅에 대어 그에게 절하매 왕이 압살롬과 입을 맞추니라

서론

ㅇ 본문과 관련있는 예화 혹은 성경이야기

ㅁ 내가 봐온 선교사님들 상처입은 치유자
- 맹렬한 상처의 용광로를 가지고 있었다
- 상처가 나고 상처가 났던 이유와 목적이, 선교적으로 해석되었다는 의미
ㅁ 상처의 정의
- 기억하고 싶지 않은 기억

본론

ㅇ 주제와 관련 있는 문제제기 (원인과 결과)

ㅁ 압살롬의 상처
- 다윗의 양육태도
ㅁ 정리시키기 않았다
역사서 ③ 압살롬의 반역(삼하 13:1–19:39)

압살롬의 누이 다말이 강간을 당함(삼하 13:1–22): 압살롬에게는 아름다운 누이 다말이 있었다. 다윗의 장자 암논은 그녀를 사랑하나 처녀이기 때문에 차지할 수 없었다. 그러나 간교한 요나답이 낸 꾀로 암논은 다말을 침실로 불러 동침하자고 했다(삼하 13:1–11). 다말은 자신을 욕되게 하지 말라고 하면서 이스라엘에서 마땅히 행하지 못할 것이라고 권면했다(삼하 13:12). 그러나 암논은 다말보다 힘이 세므로 억지로 동침했다(삼하 13:14). 이 일 후에 암논은 다말을 심히 미워하고 박대했다. 압살롬은 이 일을 듣고 잠잠히 있고 근심하지 말라고 했다(삼하 13:20). 다윗은 이 모든 일을 듣고 심히 노했다(삼하 13:21). 그러나 이 일에 대하여 어떤 책망도 하지 않았다.

- 사랑하는 사이
- 책임없는 자세
ㅁ 분노,복수,도망
역사서 ③ 압살롬의 반역(삼하 13:1–19:39)

• 압살롬의 복수(삼하 13:23–38): 만 2년이 지난 후에 압살롬이 양털을 깎는 일이 있었다(삼하 13:23). 이때는 대개 잔치를 베풀었다(삼상 25:4–8). 압살롬은 다윗 왕과 신하들을 청하였으나 다윗은 거절하며 복을 빌었다. 압살롬이 암논을 보내 달라고 간청하자 다윗은 암논과 왕의 모든 아들을 보내었다. 압살롬은 그의 종들에게 미리 명령하여 신호를 보내면 치라고 하고 암논을 죽였다(삼하 13:28). 그리고 압살롬은 그의 어머니 마아가의 아버지 그술 왕 달매에게로 도망갔다. 그는 거기에서 삼 년을 지냈다(삼하 13:38).

ㅁ 영적으로 보면 징계 수순, 그러나 통로에 주목
역사서 ② 암몬과의 전쟁(삼하 10:1–12:31)

하나님은 다윗에게 하나님의 백성을 섬기라고 힘을 주셨으나 다윗은 그 힘을 남용하여 백성의 소유나 아내를 취했다. 그러나 하나님은 이 모든 일을 보시고 심판하셨다. 그리고 이 사건 전체에 나타난 언약의 무조건적인 성격과 조건적인 성격을 통하여 구원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에 달린 것이지만 구원의 은혜를 누리는 일은 믿음과 순종에 달려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압살롬의 반역은 나단이 예언한 대로 다윗이 밧세바를 취한 죄에 대한 심판으로 보아야 한다(삼하 12:10–12).
역사서 ③ 압살롬의 반역(삼하 13:1–19:39)

그러나 다윗이 회개할 때 여호와께서 죄를 사하셨다(삼하 12:13). 그런데도 그 죄에 대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본다면 죄 용서를 받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겠는가?

역사서 ③ 압살롬의 반역(삼하 13:1–19:39)

죄의 심각성을 보여 주어 그와 그의 뒤를 이를 자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올바르게 왕권을 행사하게 하려는 훈육의 방편으로 보아야 한다고 했다.

ㅁ 징계적 상황을 야기하는 통로를 제거해야 한다
- 불끈 불끈 올라온다

ㅇ 해결방법

ㅁ 줄 생각만 해라
- 책임질 생각을 해라

ㅇ 나타난 결과

결론

ㅇ 핵심내용 정리

ㅇ 결단할 내용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