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하시는 하나님
Notes
Transcript
1 아이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길 때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더라 2 엘리의 눈이 점점 어두워 가서 잘 보지 못하는 그 때에 그가 자기 처소에 누웠고 3 하나님의 등불은 아직 꺼지지 아니하였으며 사무엘은 하나님의 궤 있는 여호와의 전 안에 누웠더니 4 여호와께서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그가 대답하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고 5 엘리에게로 달려가서 이르되 당신이 나를 부르셨기로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그가 이르되 나는 부르지 아니하였으니 다시 누우라 하는지라 그가 가서 누웠더니 6 여호와께서 다시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일어나 엘리에게로 가서 이르되 당신이 나를 부르셨기로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그가 대답하되 내 아들아 내가 부르지 아니하였으니 다시 누우라 하니라 7 사무엘이 아직 여호와를 알지 못하고 여호와의 말씀도 아직 그에게 나타나지 아니한 때라 8 여호와께서 세 번째 사무엘을 부르시는지라 그가 일어나 엘리에게로 가서 이르되 당신이 나를 부르셨기로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엘리가 여호와께서 이 아이를 부르신 줄을 깨닫고 9 엘리가 사무엘에게 이르되 가서 누웠다가 그가 너를 부르시거든 네가 말하기를 여호와여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라 하니 이에 사무엘이 가서 자기 처소에 누우니라 10 여호와께서 임하여 서서 전과 같이 사무엘아 사무엘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이르되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니 11 여호와께서 사무엘에게 이르시되 보라 내가 이스라엘 중에 한 일을 행하리니 그것을 듣는 자마다 두 귀가 울리리라 12 내가 엘리의 집에 대하여 말한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그 날에 그에게 다 이루리라 13 내가 그의 집을 영원토록 심판하겠다고 그에게 말한 것은 그가 아는 죄악 때문이니 이는 그가 자기의 아들들이 저주를 자청하되 금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14 그러므로 내가 엘리의 집에 대하여 맹세하기를 엘리 집의 죄악은 제물로나 예물로나 영원히 속죄함을 받지 못하리라 하였노라 하셨더라 15 사무엘이 아침까지 누웠다가 여호와의 집의 문을 열었으나 그 이상을 엘리에게 알게 하기를 두려워하더니 16 엘리가 사무엘을 불러 이르되 내 아들 사무엘아 하니 그가 대답하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그가 17 이르되 네게 무엇을 말씀하셨느냐 청하노니 내게 숨기지 말라 네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하나라도 숨기면 하나님이 네게 벌을 내리시고 또 내리시기를 원하노라 하는지라 18 사무엘이 그것을 그에게 자세히 말하고 조금도 숨기지 아니하니 그가 이르되 이는 여호와이시니 선하신 대로 하실 것이니라 하니라 19 사무엘이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셔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니 20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의 온 이스라엘이 사무엘은 여호와의 선지자로 세우심을 입은 줄을 알았더라 21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다시 나타나시되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여호와의 말씀으로 사무엘에게 자기를 나타내시니라
문제 제기
문제 제기
어두운 시대에도 하나님은 말씀하시며 그 말씀을 드러낼 사람들을 준비하십니다. 한 시대를 책임졌던 엘리는 암물하게 퇴장을 하지만 하나님의 역사를 이끌어가는 새로운 사람, 아이 사무엘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일군으로 자리를 잡아 갑니다. 우리는 변함없이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오늘 본문을 통해 발견하고 항상 말씀을 행하며 사는 성도들이 되기를 결심하는 성도가 되면 좋겠습니다.
본문의 주제
본문의 주제
아이 사무엘이 하나님의 부름을 받습니다. 당시 시대는 말씀이 희귀한 시대였으나 하나님은 마침내 사무엘을 부르시고 새롱룬 말씀의 시대를 이어가게 하십니다. 1절을 봅시다.
1 아이 사무엘이 엘리 앞에서 여호와를 섬길 때에는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하여 이상이 흔히 보이지 않았더라
엘리의 시대에 제사장 엘리는 여호와의 말씀이 희귀했고, 이상을 잘 보지 못했던 사역을 해 왔습니다. 이제 그도 눈이 어둡고 육체의 몸도 쇠해가는 시점에 하나님은 사무엘을 찾으십니다. 아이 사무엘은 그 뜻을 잘 몰라 세 번이나 엘리를 깨우고서야 그것이 하나님의 음성이라는 엘리의 인도를 받고 하나님께 대답하게 됩니다. 10절 말씀을 봅시다.
10 여호와께서 임하여 서서 전과 같이 사무엘아 사무엘아 부르시는지라 사무엘이 이르되 말씀하옵소서 주의 종이 듣겠나이다 하니
마침내 엘리를 뒤이어 어린 사무엘이 하나님의 말씀을 드러내고 밝히는 다음 새대의 사명자로 부름을 받습니다.
엘리의 심판
엘리의 심판
하나님은 이제 새 사람을 세우시고는 옛 사람의 사역을 마무리 하십니다. 안타까운 것은 엘리는 이제 하나님의 심판을 피하지 못합니다. 12절을 봅시다.
12 내가 엘리의 집에 대하여 말한 것을 처음부터 끝까지 그 날에 그에게 다 이루리라
하나님의 말씀의 사역이 사무엘에게 옮겨진 확인한 엘리는 자신을 향한 하나님의 음성을 사무엘을 통해 듣게 됩니다. 그는 그 모든 일이 이루어질 것임을 확증하게 됩니다.
17 이르되 네게 무엇을 말씀하셨느냐 청하노니 내게 숨기지 말라 네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하나라도 숨기면 하나님이 네게 벌을 내리시고 또 내리시기를 원하노라 하는지라 18 사무엘이 그것을 그에게 자세히 말하고 조금도 숨기지 아니하니 그가 이르되 이는 여호와이시니 선하신 대로 하실 것이니라 하니라
말씀을 계시하는 하나님
말씀을 계시하는 하나님
우리 하나님은 말씀으로 자신을 계시하십니다. 이제부터 어린 사무엘은 그 입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선포함으로 하나님의 말씀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는 큰 은혜를 누립니다. 말씀이신 예수님은 이렇게 우리 가운데 오셔서 아버지의 사랑과 뜻을 계시하고 우리로 하여금 그 뜻 안에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공급하십니다. 오직 예수님 안에 아버지 하나님이 거하시고, 예수님만이 창조주시고 구원주가 되시는 하나님을 계시하시는 분이십니다. 그 예수님을 통해 온 세상에는 참 하나님이 드러나보이신 것입니다.
적용과 결단
적용과 결단
오늘 우리의 삶에도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이 자신을 계시하십니다. 우리의 삶도 성경과 기도를 통해, 성령님이 계시하시는 하나님을 만나고 그 뜻을 준행하는 은혜의 삶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님 안에서 자신을 드러내셨고, 예수님의 백성된 우리는 그 분안에서 참 하나님을 만나 그 말씀의 뜻을 온전히 순종하며 살아가는 하나님의 참 백성이 되는 것입니다. 시대가 어두워도 예수님 안에 있으면 하나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습니다. 성령님의 인도하심 안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행할 때 우리의 삶에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 지에 대한 참된 빛이 비취게 되고, 온전한 성도의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오늘 하루도 엘리를 뒤로하고 사무엘을 통해 말씀으로 오시는 예수님을 증거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붙잡고 그 말씀의 빛을 내게 환하게 비추어 주시고, 내 삶의 자리에 주님의 뜻이 충만히 밝혀져 온전한 삶을 사는 성도가 되기를 힘쓰시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