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은 어디로부터 올까?
Notes
Transcript
서론
초등부 여러분! 반갑습니다.
오늘은 본문을 바탕으로 “복음은 어디로부터 올까?.”라는 제목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나누겠습니다.
여러분 십계명 찬양 율ㅗㅇ을 다 외워서 하는분들은 특별한 상품을 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저번주 설교의 주제와 같은 주제인 복음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말씀을 나누겠습니다.
특별히 오늘 예배 이후에 말씀 퀴즈를 할건데, 지지난주, 지난주 그리고 오늘까지 설교를 잘 들어야 맞출 수 있는 문제들이 나갈겁니다.
오늘 설교 잘 들으면 문제 맞추기 쉬울거에요! 집중해서 잘 들읍시다!
본론
바울의 훈계의 내용
바울의 훈계의 내용
오늘 사도바울은 갈라디아 지역에 있는 교회에게 상당히 무섭게 경고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 사람들을 혼내려고 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난주까지 갈라디아서 1:1~5을 봤습니다.
여러분! 사도 바울이 쓴 성경이 13권인데 13권 모두 교회나 사람에게 쓴 편지에요!
우리가 편지를 쓸 때 처음에 인사를 먼저 하죠? 갈라디아서에서는 1:1~5까지가 편지에서 인사말이에요.
그래서 다른 바울의 편지들을 봐도 차이는 있지만 비슷한 내용들이 나와요!
근데 이 갈라디아서랑 다른 편지들을 비교해보면 갈라디아서의 인사말을 상당히 무섭게 하고 있어요.
다른 편지는 막 칭찬도 하고, 너희 때문에 하나님에게 감사하다고 하고 그렇다구요. 그런데 갈라디아서는 그렇지 않아요.
감사에 대한 내용은 찾을 수가 없고, 칭찬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바울은 갈라디아 교회 사람들을 혼내려고 하는겁니다.
갈라디아 교회에 아주 심각한 문제들이 있었습니다. 무슨 문제였을까요?
그것은 바로 갈라디아 사람들 중에서 잘못된 복음을 전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었다는겁니다.
오늘 본문 6~7절을 한번 볼까요?
6하나님께서 그리스도의 은혜로 여러분을 부르셨는데, 여러분이 이렇게 빨리 다른 복음을 믿는다고 하니 놀라지 않을 수 없습니다.
7실제로 다른 복음은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이 여러분을 혼란스럽게 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바꾸려 하고 있습니다.
다른 복음은 없다.(천사 숭배, 사람의 뜻으로 난 복음 경고)
다른 복음은 없다.(천사 숭배, 사람의 뜻으로 난 복음 경고)
바울은 갈라디아 사람들이 전하는 잘못된 복음에 대해서 말하고 있습니다.
갈라디아 교회의 잘못된 복음은 무엇이 있을까요?
1. 먼저 갈라디아 교회 사람들이 전하고 있던 잘못된 복음은 “천사의 복음”입니다.
여러분! 천사는 좋은거 아닌가요? 천사가 복음을 전해주면 되게 좋은 것 아닐까요?
문제는 이 당시 사람들이 천사를 예수님보다 더 높고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걸 어려운 말로 천사숭배라고 합니다.
유대인들 중에서 천사를 마치 하나님에게 예배하고 하듯이 천사를 예배하거나 천사의 말을 들어야 한다는 그런 얘기들을 하는 사람들이 있었다는거에요.
여러분 만약에 천사들이 되게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면 천사가 말했다고 하면 어떻겠어요?
그럼 되게 중요한 말로 들리는겁니다. 그래서 잘못된 복음을 말하면서 “이거 천사들이 우리에게 말해준 아주 신비로운 얘기야!” 이러면? 쉽게 말해서 낚여버리는거죠.
적용
초등부 여러분! 여기서 중요한 사실은 천사 자체가 중요한게 아니라 이렇게 천사처럼 뭔가 능력있어보이는 것들이 우리를 헷갈리게 할 수 있다는겁니다.
우리가 하나님보다 더 중요하게 여기고, 존경하고, 좋아하고, 사랑하는 뭔가가 다른 복음을 전하면 그게 맞다고 생각하고 따라간다는겁니다.
여러분이 정말로 좋아하는 친구들이 여러분에게 “너 교회다녀? 하나님 없어. 눈에 보이지도 않는데 하나님을 어떻게 믿어?”라고 얘기해본다고 생각해보세요.
아니면 아주 교묘하게 “너 하나님 믿지? 나도 하나님 믿어. 근데 하나님은 우리에게 관심이 없으셔. 우리하고는 상관없는 분이야.” 이렇게 속인다고 생각해보세요.
이렇게 말하는 사람들이 너무 좋아서, 존경해서 그게 그럴듯하게 들리고, 그것을 믿어버린다면 우리는 큰 실수를 저지른 것입니다.
그 순간 우리는 하나님보다 그 사람을 더 사랑하고 좋아했던 것입니다.
우리에게 갈라디아 사람들에게 천사와 같이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고 좋아하는 것으로 인해서 잘못된 복음을 접하게 되고 믿게 되면 안되는겁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을 가장 사랑해야죠. 우리의 친구보다, 심지어 우리의 부모님보다 하나님을 가장 사랑해야합니다.
2. 그렇다면 갈라디아 사람들이 전하던 잘못된 복음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사람들에게 좋게 들리는 복음”입니다.
본문 10~11절을 읽어볼게요.
10내가 사람의 마음에 들게 하려는 것처럼 보입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나는 오직 하나님의 마음을 기쁘시게 하려는 것뿐입니다. 내가 사람을 기쁘게 하려고 한다면, 나는 그리스도의 종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11형제들이여, 내가 여러분에게 전한 복음은 사람들에게서 나온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기 바랍니다.
바울은 사람의 마음에 들게 하려는 복음을 전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에 맘에 들게 하는 복음은 어떤 모습일까요?
여러분 예를 들어서 얘기해볼까요?
여러분 예수님 믿으면 돈을 많이 벌고, 우리가 여기서 잘 살 것입니다! 그게 바로 예수님께서 주시는 평안이에요!
혹은 예수님 믿으면 여러분이 원하는 꿈을 하나님이 이뤄주십니다! 우리의 하나님은 좋으신 하나님이니까 우리에게 좋은 일만 일어날거에요!
이게 사실일까요? 절대 아닙니다.
여러분 복음은 good news 좋은 소식입니다.
그러나 복음이 우리에게 돈을 많이 벌게 해주고, 이 땅에서 편하게 살고, 우리의 꿈을 이뤄주지는 않아요.
오히려 복음은 우리에게 고난을 줍니다. 힘든 일을 겪게 합니다.
항상 고난을 겪는 것은 아니에요. 그러나 분명한 것은 고난을 줍니다!
왜일까요? 복음은 하나님께서 기쁘게 여기시는 것입니다. 복음은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좋은 소식인거에요.
우리가 비록 고난을 받고 어려운 일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겪는 그 어려운 일들을 통해서 하나님을 기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어려운 일이 생겨도 하나님은 끝까지 우리와 함께 하신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복음이에요. 하나님의 기쁨이 되고,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는 것.
적용
여러분! 복음은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히 예수님 믿으면 잘 살고, 편안하고, 돈 많이 벌고, 좋은 직업 가지고 이런것이 아니에요.
그러면 복음을 왜 믿어요? 복음 믿어봤자 잘 사는 것도 아니고, 편하지도 않고, 돈 많이 못벌수도 있고, 좋은 직업 가지지 못할 수도 있는데.
여러분 그런 것은 여러분을 절대로 완전히 행복하게 해줄 수 없어요.
우리에게 가장 완벽한 행복은 무엇인지 아세요?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는 거에요. 우리가 행복한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에 쓰임받을 수 있다는겁니다.
복음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좋은 소식인 것입니다.
바울은 지금 두가지 잘못된 복음을 말했습니다. 천사가 전해 준 복음, 사람들에게 좋게 들리는 복음.
그리고나서 바울은 마지막으로 올바른 복음이 어디서 오는지 말합니다.
12그것은 내가 사람에게서 얻은 것도 아니고, 사람에게서 배운 것도 아닙니다.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게 보여 주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복음은 어디서부터 옵니까?
예수 그리스도께서 보여 주신 것으로부터 나옵니다.
어른 성경에 보면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라고 나옵니다.
쉽게 말해서 바로 “성경”입니다. 올바른 복음은 성경으로부터 옵니다.
여러분 우리는 복음을 위해서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복음을 위해서 살아가는 사람들은 예수그리스도의 계시! 그러니까 성경을 통해서 살아갑니다.
왜냐하면 복음이 성경으로부터 나오는 메세지들이기 때문이에요.
적용
여러분 성경을 가까이하시고, 성경을 읽고, 성경대로 살아가셔야 합니다.
그것이 결국 복음을 위해서 사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방식이에요. 그러려면 먼저 성경을 읽고 알아가야겠죠?
여러분! 5학년 한단아 학생이 2021년이 되고나서 성경을 1독했다고합니다. 맞죠?
먼저 한단아 학생을 칭찬합니다! 우리 칭찬의 박수 다같이 해볼까요?
여러분 단아가 성경을 잘 읽었는데 게다가 놀라운 사실은 단아가 성경을 읽으면서 알게 된 것들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올바른 복음의 길로 단아를 이끄신다는 것입니다.
단아 말고도 성경을 열심히 읽는 친구들도 있을거에요. 그 친구들도 칭찬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서 성경을 열심히 읽고 성경대로 살아가려는 여러분을 복음의 길로 이끄신다는겁니다.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는거에요.
여러분 올바른 복음을 알아가면서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그러기 위해서 성경을 읽고 설교말씀도 잘 들으시기 바랍니다.
결론
여러분 우리는 오늘 잘못된 복음 두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천사로부터 온 복음. 이건 우리가 갈라디아 사람들이 하나님보다 천사를 더 사랑했던 것처럼 우리가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것들로부터 오는 잘못된 복음입니다.
두번째로 사람에게 좋게 들리는 복음입니다.
바울은 이 두가지 모두 잘못된 복음이라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럼 올바른 복음은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어요?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 성경으로부터 오는 메세지라고 말합니다.
사랑하는 초등부 여러분
초등부 학생들 모두 올바른 복음을 품고 살아가기 바랍니다. 여러분이 비록 아직은 성경을 잘 모를 수도 있고, 어려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이 자라가는 가운데 성경을 통해서 믿음이 더욱 자라나고, 복음을 위해서 살아가려는 여러분들이 될 때 여러분은 하나님의 기쁨이 될 것입니다.
모든 초등부 여러분이 하나님의 기쁨이 되는 복음을 위한 삶! 성경이 중심이 되는 삶 살아가길 소망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