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8장 22절-36절, 지혜를 사랑해야 하는 이유
Notes
Transcript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서는, 지혜와 더불어 천지를 창조하셨습니다. 위대한 창조주 하나님과 더불어 세상을 세운 지혜는 위대한 건축가와 같이 본문에서는 묘사되고 있습니다. 본문은 지혜를 창조자라고까지 부를 정도로, 지혜는 모든 이들에게 사랑 받을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찬송 : 새찬송가 235장, 보아라 즐거운 우리 집
성경 : 잠언 8장 22절-36절
설교 : 지혜를 사랑해야 하는 이유
한 반에 많은 학생들이 있지만, 그 학생들 중에 특별히 선생님께 사랑을 받는 학생이 있습니다. 사랑을 받는 학생은 특별한 이유가 반드시 있습니다. 학생이 선하고 착하다든지 선생님께 순종적이라든지 성실하거나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사랑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성적이 좋아서 사랑을 받기도 합니다.
우리는 이유 없이 사랑하지는 않습니다. 분명히 사랑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오늘 본문에서 우리가 하나님의 지혜를 사랑해야만 하는 이유가 나타납니다. 분명한 이유를 가지고 지혜를 사랑해야만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지혜는 창조자이기 때문입니다.
지혜는 창조자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지혜를 사랑해야만 하는 이유는, 지혜가 창조자이기 때문입니다. 본문의 30절입니다.
잠언 8:30, 내가 그 곁에 있어서 창조자가 되어 날마다 그의 기뻐하신 바가 되었으며 항상 그 앞에서 즐거워하였으며
우리가 세상의 이치와 자연의 원리에 맞춰 살아가려면, 무엇보다 하나님의 섭리에 순종하며 살아가려고 한다면, 하나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실 때 함께 하였던 지혜를 사랑해야만 합니다. 22절에서는 하나님께서 태초에 천지를 창조하실 때 지혜를 가지고 창조하셨고, 27절에서 천지창조의 현장에 지혜가 있었으며, 30절에 와서는 직접 창조자가 되어 세상을 창조하였다고 말합니다.
자동차를 만든 사람이 그 자동차에 대해 가장 잘 알듯, 천지를 창조하고 인간을 창조한 지혜가 세상과 우리에 대해 가장 잘 압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인생을 알고 있는 하나님의 지혜를 사랑하고 하나님의 지혜에 순종하며 살아가야만 합니다.
하나님의 지혜가 담긴 성경이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계명들을 지키며 살아가고 있습니까?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라는 성경의 대강령을 실천하며 살아가고 있는지 우리 자신을 돌아봅시다.
그리고, 지혜가 생명과 은총으로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지혜가 생명과 은총으로 인도하기 때문입니다.
천지를 창조한 하나님의 지혜는 우리의 인생을 창조하였기에 우리의 인생을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님의 지혜는 우리가 나아가야만 하는 영생과 하나님의 은총의 길을 잘 알고 있습니다. 35절과 36절에 이러한 사실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잠언 8:35-36, 대저 나를 얻는 자는 생명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얻을 것임이니라 그러나 나를 잃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해하는 자라 나를 미워하는 자는 사망을 사랑하느니라
하나님의 지혜를 얻을 때 우리는 생명을 얻을 수 있고 여호와 하나님의 은총을 얻습니다. 지혜는 우리가 생명의 길을 걸어갈 수 있도록 인도해 줍니다. 그러므로 기쁜 마음으로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에게는 하늘의 은총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지혜의 초청을 거부하는 사람은 자기 영혼을 해치고 멸망을 맞이할 뿐입니다.
지혜를 얻고자 기도하십니까? 하나님의 말씀 속에 담긴 지혜를 캐내기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사모하고 가까이 하십니까?
지혜를 사랑합시다
지혜를 사랑합시다
흔히 지혜는 경험을 통하여 얻는 세상 사는 이치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틀린 말은 아니지만, 지혜의 본질에는 미치지 못하는 설명입니다. 지혜의 본질을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며 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지혜는 천지의 창조 때 하나님과 함께 천지를 창조하였기 때문입니다. 즉, 참 지혜는 하나님으로부터 받는 것입니다.
지혜를 더 사랑하고 가까이해야만 합니다. 그리할 때 생명의 길이 우리에게 주어집니다. 오늘 하루도 하나님의 지혜가 담긴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기도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주시는 풍성한 지혜의 삶을 누리는 우리 모두가 되길 바랍니다.
기도하겠습니다.
지혜의 근원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의 지혜 없음을 불쌍히 여기시고 하늘의 지혜를 주옵소서. 말씀 속에서 하나님의 지혜를 깨닫고, 일상의 삶을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섭리에 순종하게 하소서. 오늘도 지혜가 담긴 생명의 말씀을 사모하며 가까이 하게 하시고, 기도를 통하여 풍성한 은총을 누리게 도와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 드립니다. 아멘.
합심기도제목
합심기도제목
창조주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주일되게 하소서.
하나님의 지혜로 무너진 부분이 회복되게 하소서.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은혜의 예배시간이 되게 하소서.
출처: https://otfreak.tistory.com/2233 [구약장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