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5장 1절-14절, 하나님의 성결한 자녀

매일성경 새벽예배설교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57 views
Notes
Transcript

찬송 : 새찬송가 420장, 너 성결키 위해
성경 : 잠언 25장 1절-14절
설교 : 하나님의 성결한 자녀
성결하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죄를 지었을 때, 하나님 앞에 제물을 가지고 나옵니다. 그리고 그 제물을 하나님께 속죄제로 드림으로써 일시적으로 죄를 용서 받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성결"이라고 표현합니다. 또한 율법적인 문제가 있거나 질병에서 나음을 입었을 때, 사체에 접촉했거나 전쟁에서 돌아왔을 때 성결 예식을 행하였습니다. 혹은 제사장이 성직을 수행하기 위해서라든지 나실인이 서원한 후에도 성결 예식을 행하였습니다.
어떤 상황에서 성결예식을 하였든지, 성결의 중심적인 의미는 "하나님 앞에 나아가기 위한 준비"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 나아가기 위하여 우리가 성결, 혹은 깨끗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하나님은 거룩하시기 때문입니다.
여호와께 성결
출애굽기 28장에는, 아론이 제사장으로서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러 성소에 들어갈 때 해야 할 일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출애굽기 28장 36절에는, 순금으로 패를 만들어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글자를 새기고 이 패를 아론의 이마에 매라고 명령하십니다. 이 패를 이마에 두르는 이유는, 이스라엘 자손이 드리는 성물을 받으실 분은 거룩하신하나님이시며 하나님을 향한 이스라엘의 헌신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성결"이라는 것은 하나님께 나아가기 위하여 반드시 거쳐야만 하는 필수적인 일이었습니다. 성결은 근본적으로 "좋은 품질"을 가진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 앞에 나아가기 위한 선한 품질, 즉 선한 성품과 마음을 가진 자만이 하나님 앞에서 성결할 수 있습니다.
이사야 6장에서는, 이사야 선지자가 하나님께 소명을 받아 보내심을 받기 전에 환상 중에 정결함을 받았습니다. 이사야가 자신이 입술이 부정한 자라 고백하였을 때, 스랍 중에 하나가 숯을 입술에 대면서 '네 악이 제하여졌고 네 죄가 사하여졌느니라'(사 6:7)고 말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성결하게 되었으며, 하나님의 선지자로서 사역을 감당할 준비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찌꺼기를 제하라
오늘 본문에서도 "성결"에 대한 교훈이 나옵니다. 4절과 5절입니다.
잠언 25:4-5, 은에서 찌꺼기를 제하라 그리하면 장색의 쓸 만한 그릇이 나올 것이요 왕 앞에서 악한 자를 제하라 그리하면 그의 왕위가 의로 말미암아 견고히 서리라
은으로 깨끗하고 온전한 그릇, 훌륭한 그릇을 만들기 위해서는 은 속에 포함된 찌꺼기 즉 불순물을 제거해야만 한다고 말씀합니다. 찌꺼기는 은에 붙어 있는 것이지만 아무런 필요도 없고 가치도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온전한 그릇을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제거해야만 합니다.
또한 훌륭한 왕이 되어 올바른 정치를 하기 위해서도, 신하들 중에 악한 자를 반드시 제거해야만 합니다. 권모술수나 아첨만 하는 악한 신하를 제거할 때, 왕의 자리가 확실하게(쿤, כּוּן) 설 수 있습니다.
온전한 그릇을 만들기 위하여 재료가 되는 은에서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과 올바른 정치를 위하여 악한 신하를 제거하는 일들을 일컬어, "성결"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온전한 그릇이 되어 주인에게 사랑 받기 위하여, 훌륭한 정치를 통하여 백성들에게 존경을 받기 위하여 꼭 필요한 것이 깨끗함, 성결입니다.
하나님의 성결한 자녀
하나님의 자녀된 우리의 삶이 하나님께 사랑 받고 인정 받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의 삶이 "여호와 앞에 성결"해야만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성결한 자녀는 두 마음을 품지 않고, 한결같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녀입니다. 세상을 향한 깊은 사랑은 우리 신앙의 불순물과 같은 것입니다. 그것들을 제거하지 않고서는 온전한 자녀로 설 수가 없습니다.
오늘 내 마음에, 혹은 내 생활 속에 제거해야만 하는 불순물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에 대한 의심을 하고 있지 않습니까? 도덕적으로 바르지 않은 삶의 모습은 없습니까? 게으르거나 완악하지는 않습니까? 이러한 모든 불순물들은 내가 하나님께 온전히 나아가지 못하도록 막는 것들이며,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와 축복을 가로 막는 장애물이 됩니다. 하나님의 온전한 도구로 쓰임 받지 못하도록 하는 방해 요소가 됩니다.
오늘 이 새벽에 나 자신을 조용히 돌아봅시다. 그리고 하나님 앞에 나아갈 자격이 있는 온전한 모습인지 나 자신을 살펴 봅시다. 내 안에 여전히 남아 있는 죄의 불순물, 게으름의 불순물, 미움의 불순물이 있다면 하나님께서 성령의 불로 정결케 해 주시길 간구합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깨끗하게 씻어 주시길 간구합시다.
그리고 하나님의 성결한 자녀로 살아감으로, 하나님 주시는 즐거움과 행복이 충만한 오늘 하루를 살아가시길 바랍니다.
기도, 주기도
성결한 주의 자녀로 살아가도록 인도해 주소서.
교육부가 말씀으로 자녀들을 잘 양육하게 하소서.
부장님, 총무님, 선생님들께 지혜와 사랑을 부어 주소서.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