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26 더리버 새벽예배 (사48:14-16) '깡을 버리고 지혜를 따르라'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5 views
Notes
Transcript

본문

이사야 48:14–16 NKRV
14 너희는 다 모여 들으라 나 여호와가 사랑하는 자는 나의 기뻐하는 뜻을 바벨론에 행하리니 그의 팔이 갈대아인에게 임할 것이라 그들 중에 누가 이 일들을 알게 하였느냐 15 나 곧 내가 말하였고 또 내가 그를 부르며 그를 인도하였나니 그 길이 형통하리라 16 너희는 내게 가까이 나아와 이것을 들으라 내가 처음부터 비밀히 말하지 아니하였나니 그것이 있을 때부터 내가 거기에 있었노라 하셨느니라 이제는 주 여호와께서 나와 그의 영을 보내셨느니라

서론

ㅇ 본문과 관련있는 예화 혹은 성경이야기

ㅁ 남유다의 위선
이사야 48:1–3 NKRV
1 야곱의 집이여 이를 들을지어다 너희는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으며 유다의 허리에서 나왔으며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하며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기념하면서도 진실이 없고 공의가 없도다 2 그들은 거룩한 성 출신이라고 스스로 부르며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의지한다 하며 그의 이름이 만군의 여호와라고 하나 3 내가 예로부터 처음 일들을 알게 하였고 내 입에서 그것들이 나갔으며 또 내가 그것들을 듣게 하였고 내가 홀연히 행하여 그 일들이 이루어졌느니라
Ⅰ. 유다의 위선을 책망함 48:1-8
(1) 많은 유대인들이 종교와 하나님과의 관계에 관하여 위선적인 고백을 하였다.
1) 그들의 경건의 고백은 하늘 높이 치솟았고, 그들은 아주 더러운 마음을 매끈한 가면으로 가리웠다.
① 그들은 '야곱의 집'이었다. 그들은 가시적인 교회 안에서 그들의 자리와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 "내가 야곱을 사랑하였노라."
② 그들은 명예로운 이름인 '이스라엘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았다.' '이스라엘'이란 이름은 "하나님에게 왕자가 됨"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들은 스스로 왕족임을 자랑하였다.
③ 그들은 '유다의 근원에서 나왔다.' 즉 다른 지파가 반역을 하였을 때 하나님께 붙어 있었던 충성된 지파의 소속이었다.
④ 그들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맹세하였다.' 이렇게 함으로 하나님이 참 하나님이심을 인정한 것이다.
⑤ 그들은 찬양과 기도로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불렀다.'
⑥ 그들은 스스로 '거룩한 성'이라(한글 개역에는 '거룩한 성 백성'으로 되어 있음-역주) 칭하였다.
⑦ 그들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의지하였고' 하나님의 약속들과 하나님께서 그들과 언약을 맺으신 것을 자랑하였으며 '여호와를 의뢰하였다'(<미 3:11>).
ㅁ 우리의 위선
ㅁ 하나님의 계획
"야곱의 집에 속한 '너희는 다 모여서' 이 말을 듣고 위로를 받으라. '그들 중의 누가' 즉 이방 신들 가운데, 혹은 그들의 현자들 가운데 누가 '이 일을 예언하였느뇨', 혹은 누가 이 일을 예언할 수 있었느뇨?"(14절). 하나님을 능가해서 볼 수 있는 자는 아무도 없었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을 능가해서 일할 수 있는 자도 결코 없다는 사실을 확신할 수 있을 것이다. 여호와의 사랑하는 자(14절). 하나님께서는 그에게 이 영예를 주시고 그를 하나님의 백성을 구속하는 일에 도구로 만드셨으며 그 일 가운데서 위대한 구속자 즉 하나님께서 매우 기뻐하신 하나님의 사랑하는 아들의 모형이 되게 하셨다. 내가 그를 부르며(15절). "내가 그를 먼 나라에서 데려왔고, 그의 의도를 초월하여 한 걸음씩 그를 인도하였노라. 그러므로 내가 그를 끝까지 붙들리라." 고레스가 '하나님의 뜻을 바벨론에 행할 것이다.' 그의 팔이 갈대아인에게 임할 것이라(14절). 즉 고레스의 팔(그 안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팔)이 그들을 무너뜨릴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를 부르시면 그가 그 길을 형통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15절).

본론

ㅇ 주제와 관련 있는 문제제기 (원인과 결과)

ㅇ 해결방법

ㅇ 나타난 결과

결론

ㅇ 핵심내용 정리

ㅇ 결단할 내용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