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움 속에서 우리는 비전을 다시 가져야 합니다.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43 viewsNotes
Transcript
마가복음 10:46–52 (NKRV)
46 그들이 여리고에 이르렀더니 예수께서 제자들과 허다한 무리와 함께 여리고에서 나가실 때에 디매오의 아들인 맹인 거지 바디매오가 길 가에 앉았다가
47 나사렛 예수시란 말을 듣고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48 많은 사람이 꾸짖어 잠잠하라 하되 그가 더욱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는지라
49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그를 부르라 하시니 그들이 그 맹인을 부르며 이르되 안심하고 일어나라 그가 너를 부르신다 하매
50 맹인이 겉옷을 내버리고 뛰어 일어나 예수께 나아오거늘
51 예수께서 말씀하여 이르시되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맹인이 이르되 선생님이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52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니 그가 곧 보게 되어 예수를 길에서 따르니라
누가복음 18:35–43 (NKRV)
35 여리고에 가까이 가셨을 때에 한 맹인이 길 가에 앉아 구걸하다가
36 무리가 지나감을 듣고 이 무슨 일이냐고 물은대
37 그들이 나사렛 예수께서 지나가신다 하니
38 맹인이 외쳐 이르되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39 앞서 가는 자들이 그를 꾸짖어 잠잠하라 하되 그가 더욱 크게 소리 질러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는지라
40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명하여 데려오라 하셨더니 그가 가까이 오매 물어 이르시되
41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이르되 주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42 예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매
43 곧 보게 되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예수를 따르니 백성이 다 이를 보고 하나님을 찬양하니라
지난해 많은 교회가 비전 설교로 2020년을 시작했습니다. '비전 2020'에 대해 설교할 수 있는 기회는 많은 목회자들이 포기하기에는 벅찼습니다.
하지만 이제 2021년으로 접어들면서 많은 목회자들이 내년 비전을 세우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그곳은 지금 많은 목회자들이 있는 곳입니다. 누구나 기억할 수 있는 가장 이상한 해가 지나고 나면, 그들은 그저 다음 일을 볼 수 없을 뿐이에요.
성경은 잠언 29:18 에 "비전이 없는 곳에 백성이 망한다"(KJV)고 전합니다. 교회 지도자들은 비전을 타협하거나 협상할 수 없습니다. 양보할 수 없습니다. 우리 교회는 하나님의 비전이 필요합니다.
18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하거니와 율법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느니라
이 구절의 "비전"이라는 단어는 말 그대로 꿈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당신의 삶과 교회를 위해, 사역을 위한 꿈(비전)을 가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교회가 표류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교회에 비전이 없다면 우리 성도님들은 멸망할 것입니다.
누가복음과 마가복음은 앞을 못보는 소경 바디메오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이 이야기는 우리가 다시금 보고 사역을 위한 하나님의 비전을 얻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심지어 2020년 우리가 겪은 그 모든 경험(COVID-19)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오늘 말씀에 예수님이 행하신 모든 기적은 우리에게 무언가를 가르쳐줍니다. 이 기적 이야기에서, 우리는 2021년에 우리의 비전을 되찾을 수 있는 과정을 봅니다.
1. 예수님이 상황을 바꿀 수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모든 것은 소망에서 시작됩니다. 소망이 없으면 극복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변화하고 싶은 소망이 있을 거예요. 진정한 소망은 예수님이 우리의 상황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 데서 시작됩니다.
바디메오는 이야기의 시작부터 이것을 증명했습니다. 예수님이 지나가실 때 성경에 이르기를 "다윗의 아들 예수님, 나를 불쌍히 여겨 주소서!"라고 하였습니다(누가복음 18:38 CSB).
누가복음 18:38 (NKRV)
38 맹인이 외쳐 이르되 다윗의 자손 예수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하거늘
바디메오는 예수님이 도울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요?
많은 교회 지도자들이, 많은 성도들이 소망(희망)을 잃은 이유 중 하나는, 그들이 소망을 위해 잘못된 곳을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교회에 대한 소망은 최신 트렌드에서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나님 만이 우리를 절대 실망시키지 않을 유일한 소망의 원천입니다.
2. 모든 부정적인 목소리를 무시해야 합니다.
바디메오가 크게 말하자 주변 사람들은 그를 진정시키려고 했습니다. 그는 그저 눈먼 거지에 불과했고, 예수님은 지금 가장 중요한 선생님 이었습니다. 바디메오는 아싸, 예수님은 핵인싸였습니다.
그러나 이런 일을 겪는 사람은 바디메오만이 아닙니다. 교회를 위한 비전에 대해 소리를 내기 시작하면 비판적인 말을 듣게 될 것입니다.
만약 우리 스스로가 비전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들은 우리의 교회에도 비전을 갖고 싶어하지 않을 것입니다.
부정적인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사역에 대한 하나님의 비전을 받아들일 수 없습니다. 성경은 이렇게 말합니다. (잠언 29:25 GNT).
잠언 29:25 (NKRV)
25 사람을 두려워하면 올무에 걸리게 되거니와,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안전하리라.
다른 사람들의 부정적인 의견이 두려워지기 시작하면 우리의 감정은 무력화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비전을 받아들이면서 동시에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의심하는 순간, 우리는 물속에 빠져 죽은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또한 여호와를 의지하는 자는 안전하리라"고 말합니다(잠언 29:25 GNT).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들을 때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두 가지는 두려움과 믿음입니다. 둘 중 하나를 현명하게 선택해야만 합니다.
3. 하나님의 부르심에 귀를 기울여야만 합니다.
마가복음 10:49 은 바디메오가 외친 후 예수님이 다른 사람들에게 "그를 부르라"고 하셨다고 말합니다.
49 예수께서 머물러 서서 그를 부르라 하시니 그들이 그 맹인을 부르며 이르되 안심하고 일어나라 그가 너를 부르신다 하매
예수님께서는 우리와 우리 교회도 부르십니다. 하지만 잘 들어봐야 합니다. 부르심과 비전은 언제나 함께 합니다. 하나님의 비전을 알고 싶다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유일한 질문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고 계신가요? 교회 지도자로서 저의 책임의 일부는 사람들이 그들의 생명을 위해 하나님의 부름을 이해하고 추구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성도로써 여러분들의 책임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귀를 기울이는 것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부름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하나님의 비전을 이룰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부름을 듣기 위해,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며 시간을 보내야 합니다.
4. 우리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하나님께 말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바디메오에게 물으셨다. "내가 너를 위해 무엇을 해주길 바라느냐?" "주여, 내가 보고 싶다." (누가복음 18:41 CSB) 바디메오는 긴 설명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신이 왜 장님인지 설명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예수님에게 보고 싶다고만 말했습니다.
누가복음 18:41 (NKRV)
41 “네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이르되 “주여 보기를 원하나이다.”
사역에 대한 하나님의 비전을 얻으려면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내년에, 그리고 다음 3년, 5년, 10년 뒤에 어디에 있고 싶은지에 대해 기도하는 시간을 가지십시오. 하나님께 우리 한누리교회가 어디에 있기를 원하는지 물어보세요.
목표는 믿음의 고백입니다. 그래서 목표가 우리의 비전입니다. 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그를 믿을 때 신은 그것을 좋아합니다. 우리가 목표를 세울 때, 우리는 하나님께 그가 우리가 원하는 곳에 있다고 말하고 그 결과에 대해 하나님을 신뢰합니다.
이 목표들을 적어주세요. 좀 더 구체적이고 접근할 수 있게 해줄 거예요
5. 믿음으로 비전을 받아야 합니다.
예수께서 바디메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누가복음 18:42 CSB)
누가복음 18:42 (NKRV)
42 예수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느니라.” 하시매
예수님께서 비전을 이루라고 부르실 때, 우리는 예수님이 부르신 대로 행동해야합니다. 우리는 믿음을 가지고 나서서 주께서 우리에게 가지고 있는 비전을 받아들입니다.
믿음은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이 진리라고 믿는 것입니다. 당연합니다. 하나님께서 진리이시기 때문이시기 때문입니다.
2021년 여름, 우리의 비전을 위해 하나님을 믿어야 할 때입니다. 그는 그것을 실현시킬 수 있는 유일한 존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