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을 따라 살아요! (성령의 열매)
Notes
Transcript
<서론>
오늘은 성령을 따라 살아요! 라는 제목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나누겠습니다.
우리 초등부는 계속해서 갈라디아서 말씀을 통해서 설교를 듣고 있습니다.
바울이 갈라디아 교회 사람들에게 쓰는 편지를 통해서 우리는 바울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이제 잘알고 있어요.
구원이라는 것은 율법을 잘 지키거나 행동해서 받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부터 온다는 것을 우리는 이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계속해서 갈라디아서를 보면 구원을 얻은 자들에게 보이는 여러가지 모습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구원을 얻은 자들이 살아가는 방식, 방법에 대해서 바울이 말하고 있습니다.
<본론>
구원을 얻은 자들이 살아가는 방식은 그렇다면 어떤 것일까요?
여러가지 방식들이 있습니다. 구원을 얻은 자들은 무엇보다 말씀과 기도로 살아가야 하고, 예수님을 좇아서 살아가야 합니다.
여러가지 방식들 중에서 오늘은 “성령을 따라 살아가는 것”을 바울은 말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16절에서 바울은 이런 말을 합니다.
16그러므로 내가 말합니다. 성령을 따라 사십시오. 그러면 육체의 욕망을 따라 살지 않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 모두 성령을 따라 사세요! 라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성령을 따라 사는 것의 반대에 대해서도 말해요. 무엇을 따라 사는 것이 성령을 따라 사는 것의 반대일까요?
네 육체의 욕망을 따라 사는 것입니다.
17절을 보면 이렇게 말해요.
17육체의 욕망은 성령을 거스르고, 성령이 바라시는 것은 육체의 욕망을 거스릅니다. 이 둘은 서로 반대 되는 것이므로, 여러분의 욕망대로 살 수 없게 합니다.
성령을 따라 사는 것! 육체의 욕망을 따라 사는 것! 이 두가지는 반대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육체의 욕망을 따라 사는 것은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요?
19육체가 하는 일은 분명합니다. 곧 음행과 더러움과 음란과
20우상 섬기기와 마술과 미움과 다툼과 질투와 화내기와 이기심과 편 가르기와 분열과
21시기와 술 취하기와 흥청거리는 잔치와 같은 것들입니다. 전에도 경고했지만, 이제 다시 경고합니다.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합니다.
음행, 더러움, 음란, 우상 섬기기, 마술, 미움, 다툼, 질투, 화내기, 이기심, 편 가르기, 분열, 시기, 술 취하기, 흥청거리는 잔치
이런 것들이 육체의 욕망을 따라 사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육체의 욕망을 따라 살아가는 결과 모습이 엄청나게 다양하고 많죠?
그러면 반대로 성령을 따라 살아가는 모습은 어떤 모습일까요?
우리는 여기서 ‘성령의 열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원받은 자들이 성령을 따라 살아가는 모습을 통해 성령의 열매를 우리가 볼 수 있는 비유입니다.
우리 이 부분은 어른 성경의 내용으로 보겠습니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5장
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23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여러분 성령의 열매는 9가지에요
사랑, 희락, 화평, 오래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
이 모습들은 우리가 가져야 할 성령의 열매 9가지에요.
이 열매들은 어떤 율법으로도 금지할 수도 없는 구원받은 자들의 모습이에요.
적용
성령의 열매 9가지에 대해서 한번 하나하나 살펴볼까요?
우리는 사랑해야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해야합니다.
우리는 희락 희락이라는 것은 기뻐하는 것이에요. 우리는 하나님을 기뻐해야합니다. 희락의 열매를 가져야 해요.
우리는 화평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신 것을 힘입어 우리 안에서 서로서로 화평, 평화를 이루어 가야 합니다.
우리는 오래참아야 합니다.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서 오래 참았듯이 서로서로 오래 참아 용서하고 사랑해야 합니다.
우리는 자비로움을 가져야 합니다. 서로 너그러히 용서하고 어려운 일을 겪는 친구들을 돌보고 그들을 위해서 기도하고 배려해야 합니다.
우리는 양선해야합니다. 양선은 착한 일을 베푸는거에요. 우리는 서로를 위해서 착한 일을 행해야 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 충성해야 합니다. 우리의 왕이 예수님이심을 믿고 충성해야 합니다.
우리는 온유해야합니다. 쉽게 화내지 않고, 분을 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절제해야 합니다. 하고싶은 것을 다 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 가운데 하나님을 위해 절제해야 합니다.
초등부 여러분 이렇게 9가지 성령의 열매에 대해서 한번씩 생각해봤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우리가 정말 헷갈리지 말아야 할 것은 이 9가지 열매에 대해서 이것들을 잘 행하지 못하면 구원을 받지 못하느 ㄴ것이 아니에요. 그것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구원받은 우리는 하나님께서 성령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게 하셔서 이러한 성령의 열매를 맺는 삶을 살게 도와주십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은 것부터, 구원, 그 이후에 성령을 따라 행하는 삶까지 우리가 하려고 해서 하는 것들이 없는겁니다.
모든 것은 하나님의 은혜로 하나님께서 도와주시고 함께 해주시는거에요. 하나님없이 되는 것이 없습니다.
그러니까 성령을 따라 행할 때 나타나는 9가지 열매들도 마찬가지에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령님께서 함께 하시게 하셔서 도와주셔서 가능한 것들이 성령의 열매입니다.
사랑, 희락, 화평, 오래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
초등부 여러분 이 9가지 열매를 기억하고 살아가며
하나님께 이러한 성령의 열매를 맺게 하는 삶을 살게 해달라고 기도하며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결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