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루테이프의 편지 7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375 views
Notes
Transcript

악마들의 소망

스크루테이프는 딜레마가 있다고 말한다. 악마의 존재 즉 영적인 존재를 믿게 되면 유물론자나 회의론자를 만들어 낼 수 없다. 그리고 존재를 믿지 않으면 직접 테러를 가함으로써 얻는 즐거운 소득을 포기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이어서 지금은 존재를 알릴 때가 아니라고 말한다. 그럼으로서 유물론자나 회의론자를 양성하는것이 더 큰 이득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유물론자는 모든 진리나 지식의 탐구의 시작을 물질에서 시작한다. 유물론자에게 신 존재 증명이라는 것은 신의 존재를 물질적으로 증명하라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신 존재 증명에서 그 배경을 따를 필요가 없다. 우리는 영이신 하나님을 믿기 때문이다.
스크루테이프는 최고의 목적으로 유물론자 마술사 라는 것을 꿈꾼다. 이거은 영의 존재는 거부하되 자기가 막연히 힘이라고 부르는 것을 직접 활용까지는 못하더라도 사실상 숭배하는 사람을 탄생 시키는 것이다.
우리는 이중적으로 나누어진 세상에서 살고있다. 가치의 영역과 사실의 영역이다. 아이러니한 사실은 우리는 가치에 해당하는것 ( 영, 도덕)등을 공적으로는 인정하지 않으면서 사적으로는 인정한다는 것이다.
원수에 대한 극단적 헌신만 빼 놓는다면, 극단적인 경향은 무조건 부추길 만하다.
무엇에 대하여 극단적이다는 것은 그것을 최고의 우선가치로 생각하는 것이고 그것을 훼손시키는 그 무엇도 용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극단적이라는 것은 수단과 목적의 치환이 일어나는 것이다.
잘못된 목표가 인생에서 설정될때 사람들 그 사회는 분열과 분쟁이 일어나게 된다.
사람들이 싫어하고 무시하는 일로 뭉친 소집단은 내적으로는 서로 찬사를 주고받는 온실 관게를 발전시키는 반면, 외부세계에 대해서는 엄청난 교만과 증오를 키워 나가게 된다. 그리고 그들은 이것을 즐기게 되는데, 자신들의 배후에 대의가 버티고 있으며 이 대의는 개인의 차원을 넘어선다는 것이다. 이것은 예수님을 위해 모든 소집단도 넘어질 위험이 있다.
우리가 교회로써 그리스도의 이름 아래에서 모였다고 해서 그것 자체가 우리를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주지 않는다. 그리스도의 이름 아래에 모인 우리는 그리스도를 따라 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우리가 무엇을 따라 가야하는지에 대한 인식이 바르게 있어야 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에 대한 인식이다. 만약 교회에서 우리에 대한 인식이 그 교회 자체에 머물러 있다면 교회 밖에 있는 사람들은 원수가 된다. 하지만 우리에 대한 인식이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세상이 된다면 우리의 사랑의 대상은 이 세상 전체가 되는 것이다. - 배타적인 기독교와 사랑의 기독교의 설명
평화주의 vs 애국주의
평화주의를 생각할때 나쁜길로 빠지는 원인은 최종목적이 전쟁반대이기 때문이다. 그 전쟁의 명분, 평화주의를 표방하는 진정한 동기, 그리스도께 순종하고 싶은 갈망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런 고민들이 있을때 평화주의는 오히려 좋은 방향으로 작용한다.
애국주의를 생각할때 나쁜길로 빠지는것은 그 최종목적이 자국의 이익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진리와 치환된다.
스크루테이프는 어떤 노선을 취하든 주된 임무는 한 가지라고 말한다. 애국심이든 평화주의든 자신이 믿는 종교의 일부로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다가 당파적 정신의 영향을 이용해, 그것이야말로 종교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다가 조금씩 종교가 대의명분의 일부로 전락하는 단계까지 몰아가야 한다. 그러면 기도교는 자신이 생각하는 어떤 대의명분에 유리한 논증을 탁월하게 제공하느냐에 따라 겨우 그 가치를 인정받는 지경에 처하게 된다.
따라서 스크루테이프는 어떻게 해서든 세상을 목적으로 만들고 믿음을 수단으로 만드는데 성공하라고 한다.
집회, 팜플렛, 강령등 이 기도나 성례나 사랑보다 중요시 하게된다면 그 사람은 이미 악마에게 넘어간 것이다.
인권운동, 동물복지, 페미니즘등은 기독교적인 배경에서 시작되었다. 하지만 점점 기독교는 그 토대가 되는 논증을 제공해주고 빠지게 되었다. 그리고 그렇게 발전된 사상은 스스로의 모순이나 그 일을 실행할수 있는 힘을 잃어버리게 된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