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의 의가 되시는 예수님

로마서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27 views
Notes
Transcript
로마서 3:21–31 NKRV
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27 그런즉 자랑할 데가 어디냐 있을 수가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으로니라 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29 하나님은 다만 유대인의 하나님이시냐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냐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30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31 그런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율법을 파기하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도리어 율법을 굳게 세우느니라

문제 제기

이제 사도는 복음에 대해 설명합니다. 유대인이나 이방인들은 율법과 양심의 법 아래에서 아무도 의로운 자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구원은 율법이 아닌 데서 찾아 와야 하는 것입니다. 사도는 바로 이 하나님의 의는 구약의 증거를 통해 이 땅에 오신 그리스도임을 선포합니다. 믿음의 의가 되시는 예수님을 묵상하는 하루가 되시기 바랍니다.

주제 제시

이제 우리에게는 율법의 의가 아닌 다른 의가 필요합니다. 사도는 이 의가 구약의 증언을 받은 하나님의 의라고 말합니다. 21절을 봅시다.
로마서 3:21 NKRV
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여기 율법과 선자자들은 구약 성경을 말합니다. 곧 구약에 약속된 하나님의 의가 율법의 의를 대신하는 의라는 말입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라고 바울은 설명합니다. 22절을 봅시다.
로마서 3:22 NKRV
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이 의는 특별히 유대인에게만 주어진 것이 아니라 모든 민족에게 주신 차별없는 의라 할 수 있습니다. 23, 24절을 봅시다.
로마서 3:23–24 NKRV
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24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하나님의 의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속량을 통에 얻어진 것입니다. 이는 유대인들만의 은혜가 아니라 온 세상에 있는 모든 민족 들 중에서 그리스도가 값을 주고 사신 자들, 자신의 의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 값 없이 의롭다 함을 입은 자들에게 주시는 의라고 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예수님은 구약이 보여주는 화목제물이 되셨습니다. 25-26절을 봅시다.
로마서 3:25–26 NKRV
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은 에수님을 대속의 제물로 세우시고는 인간의 죄를 간과해 주십니다. 이로써 하나님의 그의 의로우심과 함께 성도를 의롭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의로움을 얻는 일에 있어 자랑할 것이 없습니다. 28절을 봅시다.
로마서 3:28 NKRV
28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하나님의 의는 우리의 행위를 보시는 것이 아니라 오직 은혜로만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들을 보내신 그 복음을 믿을 때 성도는 하나님의 의를 소유할 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할례자나 무할례자 모두를 의롭다고 하시는 한 분 하나님이신 것입니다. 30절을 봅시다.
로마서 3:30 NKRV
30 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또한 무할례자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실 하나님은 한 분이시니라

구원을 이루는 하나님의 의

이처럼 사도는 지금까지 구원을 얻기 위한 사람의 행위로서의 의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습니다. 그 결과는 모든 인류의 파멸입니다. 그렇다면 구원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요? 성경은 참된 구원의 사람의 의가 아니라 율법이나 양심의 의가 아니라 하나님의 의에서 온다고 가르칩니다. 참 구원은 인간에게서 올 수 없습니다. 율법이든, 양심이든 인간은 의를 행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 예수님의 죽으심을 화목제물로 믿는 믿음만이 우리를 구원하는 하나님의 의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의가 되시는 예수님

그러므로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의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 외에는 없습니다. 그는 하나님으로 인간의 대표가 되셔서 행위로는 의로울 수 없는 인간의 죄를 대신 하셨고, 우리의 죄값을 대속하시기 위해 죽음의 길을 걸어 가셨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그가 가신 길을 믿는 믿음을 주심으로 우리가 의의 자리에 이르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도를 구원하는 유일한 길인 하나님의 의는 바로 메시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외에 아무도 없는 것입니다.

적용과 결단

이런 까닭에 성도는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의로 영접하고 믿게 됩니다. 그리고 이 믿음이 아닌 다른 것으로 살아왔던 삶을 회개해야 합니다. 그래서 참 믿음과 회개를 통해 성도인 우리는 하나님의 의를 얻게 되고, 그로 인해 우리는 하나님의 나라를 소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천국과 그 의를 소유한 자가 아니면 아무도 영생을 얻을 수 있는 자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참 의가 되시는 예수님을 마음에 깊이 붙들고 믿음 가운데서 온전한 삶에 승리하는 모든 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이 한 주간도 하나님의 의가 되신 예수님을 마음에 묵상하며 은혜 안에서 살아가시는 청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