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를 닮은 삶

로마서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3 views
Notes
Transcript
로마서 12:9–21 NKRV
9 사랑에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 10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11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12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13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 14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축복하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 15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 16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하지 말라 17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18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 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20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21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문제 제기

이제 사도는 성도의 삶에서 만나는 많은 관계에서의 삶의 원리들을 가르칩니다. 한 말씀 한 말씀이 다 원리요 교훈이기에 차근 차근 읽고 성도의 삶에 원리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오늘 하루는 이 말씀들을 통해 그리스도를 닮은 삶이 어떠한 삶인지 깊이 묵상하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동시에 이 말씀은 또한 지혜의 말씀임으로 참된 지혜를 누리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주제 제시

사도는 성도가 거짓 없이 사랑하며 형제에 대하 우애하며 주를 섬기는 마음에 부지런하라고 가르칩니다. 9-11절 말씀을 봅시다.
로마서 12:9–11 NKRV
9 사랑에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 10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11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또한 성도의 삶은 소망 가운데 인내하며 기도로 승리하고, 손님 대접에 힘써야 합니다. 12-13절을 봅시다.
로마서 12:12–13 NKRV
12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13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
무엇보다 박해하는 이를 축복하고 슬픈자들과 함께 울 수 있어야 합니다. 14, 15절을 봅시다.
로마서 12:14–15 NKRV
14 너희를 박해하는 자를 축복하라 축복하고 저주하지 말라 15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울라
더하여 성도는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모든 사람과 화평하기를 힘써야 합니다.
로마서 12:16–18 NKRV
16 서로 마음을 같이하며 높은 데 마음을 두지 말고 도리어 낮은 데 처하며 스스로 지혜 있는 체 하지 말라 17 아무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 앞에서 선한 일을 도모하라 18 할 수 있거든 너희로서는 모든 사람과 더불어 화목하라
특별히 사도는 원수를 직접 갚지 말라고 권합니다. 19-21절을 봅시다.
로마서 12:19–21 NKRV
19 내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친히 원수를 갚지 말고 하나님의 진노하심에 맡기라 기록되었으되 원수 갚는 것이 내게 있으니 내가 갚으리라고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20 네 원수가 주리거든 먹이고 목마르거든 마시게 하라 그리함으로 네가 숯불을 그 머리에 쌓아 놓으리라 21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악에게 지시 않은 길은 스스로 원수를 갚지 않고 하나님께 맡길 줄 아는 순종에 있습니다. 이것이 선으로 악을 이기는 삶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삶의 주권이 하나님께 있음

성도의 삶은 주권이 하나님께 있음을 기억하고 그 말씀을 순종하며 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자신이 주인이 되어 스스로 판단하고 비난하고 결과적으로 교만한 마음으로 가지고 악을 도모하고 원수를 갚으려고 한다면 이는 영적인 삶에서 실패한 것임에 분명합니다. 성도는 한 마음으로 주를 사랑하고 한 뜻으로 주님의 말씀에 헌신하여 악의 유혹에서 벗어나 선으로 악을 이겨야 합니다. 이것이 성도가 살아야 할 하나님의 주권에 순종하는 삶이라 할 것입니다.

모범되신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는 이같은 순종의 삶에서 우리에게 모범을 남기셨습니다. 주님은 자신의 억울한 죽음까지도 하나님께 맡김으로 원수는 심판을 얻고 택함받은 자는 구원을 얻는 놀라운 은혜의 역사를 우리 가운데 주신 분이십니다. 성도는 오직 그리스도를 따라 오늘 주신 말씀을 마음에 깊이 새기고 선으로 악을 이기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적용과 결단

그러므로 말씀과 같이 악에 지지 않도록 자신을 잘 돌아보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성령님은 우리 안에 내주하시면서 성도의 삶이 결코 악에 무너지지 않도록 우리를 보호하고 지키시는 분이십니다. 오늘 하루도 말씀에 순종하며 내 삶의 자리에서 온전한 교훈을 붙들고 믿음 가운데 승리하는 청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