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한 인성을 구하시는 예수님

창세기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42 views
Notes
Transcript
창세기 3:8–15 NKRV
8 그들이 그 날 바람이 불 때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아담과 그의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9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10 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11 이르시되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알렸느냐 내가 네게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열매를 네가 먹었느냐 12 아담이 이르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있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열매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13 여호와 하나님이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 여자가 이르되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14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가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살아 있는 동안 흙을 먹을지니라 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문제 제기

수치심으로 자신의 몸을 가린 인간은 그 상태로 하나님을 만나야 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를 부르시고 찾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인간은 부패로 인해 자신의 죄를 회개하지 않고 오히려 탓과 원망을 하며 부패한 성품을 드러냅니다. 하나님께서는 인생의 이러한 부패를 해결하기 위해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할 메시야를 약속해 주십니다. 우리의 부패를 용서하시고 은혜로 회복하시는 예수님을 함께 묵상하면서 위로와 평강을 누리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주제 제시

하나님은 죄로 인해 타락한 인간을 찾고 부르십니다. 부르실 때 어디 있는지 인간의 자리를 물으십니다. 8, 9절을 봅시다.
창세기 3:8–9 NKRV
8 그들이 그 날 바람이 불 때 동산에 거니시는 여호와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아담과 그의 아내가 여호와 하나님의 낯을 피하여 동산 나무 사이에 숨은지라 9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죄로 인해 범죄한 인간은 자신을 찾아오시며 어디 있느냐고 물으시는 하나님 앞에 나설 수 없습니다. 그들은 나무 뒤에 숨어 자신의 수치심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10절을 봅시다.
창세기 3:10 NKRV
10 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사실 사람을 숨게 하는 것은 바로 이 수치심과 죄책감입니다. 말씀을 어기고, 수치의 자리에 빠진 아담은 자신의 상태가 하와에게 왔다고 탓을 합니다. 11, 12절입니다.
창세기 3:11–12 NKRV
11 이르시되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알렸느냐 내가 네게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열매를 네가 먹었느냐 12 아담이 이르되 하나님이 주셔서 나와 함께 있게 하신 여자 그가 그 나무 열매를 내게 주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아담이 이렇게 아내를 탓하고 좀 더 깊이는 아내를 주신 하나님을 비난하는 발언을 내 뱉자 하나님은 하와에게도 물으십니다. 13절을 봅시다.
창세기 3:13 NKRV
13 여호와 하나님이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찌하여 이렇게 하였느냐 여자가 이르되 뱀이 나를 꾀므로 내가 먹었나이다
이처럼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 각자에게는 자신의 행위를 회개할 기회를 주셨으나 이들은 죄로 인해 부패한 심령으로 하나님을 혹은 타인을 원망하며 회개의 기회를 잃고 맙니다. 당연히 이 모든 일에 원인을 제공한 뱀에게는 기회가 없습니다. 하나님은 바로 뱀을 심판하십니다. 14절을 봅시다.
창세기 3:14 NKRV
14 여호와 하나님이 뱀에게 이르시되 네가 이렇게 하였으니 네가 모든 가축과 들의 모든 짐승보다 더욱 저주를 받아 배로 다니고 살아 있는 동안 흙을 먹을지니라
사람을 유혹하는 데 이용당한 뱀은 평생을 배로 다니며 흙을 먹고 살아야 하는 심판을 받습니다. 그리고 이어 이 모든 일을 꾸민 사탄은 여자와 사이에 적대감을 가지게 되고, 궁극적으로 그는 오실 여자의 씨에 의해 그 머리가 깨어질 것입니다. 15절을 봅시다.
창세기 3:15 NKRV
15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하나님은 사탄의 머리를 부술 여자의 씨를 보내실 것을 약속하심으로 부패로 인해 깨어진 인생을 구하실 예수님을 약속하십니다. 물론 이 과정에서 오실 메시야도 발꿈치를 상하는 고난을 겪을 것이나 사탄은 그 통치의 모든 권세들이 사라지는 심판을 얻게 될 것입니다.

서로 탓하는 죄인의 모습

타락은 인간은 서로를 탓하며 삽니다. 심지어는 창조주이신 하나님을 비난하고 타인에게 자신의 죄의 책임을 전가하고자 합니다. 아담의 타락으로 인해 생겨난 수치심과 죄책감, 그리고 두려움의 감정들은 부패의 감정이 되어 결과적으로 자신의 허물을 인정하지 못해 회개의 기회를 잃게 하는 불행을 겪게 됩니다. 이처럼 인간의 타락은 부패로 이어지게 되고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를 누리지 못하게 됩니다.

구원주로 오시는 예수님

이런 인생을 보시고 우리 하나님은 이들의 죄를 일일이 지적하지 않으십니다. 오히려 사탄의 머리를 밟을 메시야의 오심을 통해 온전한 인성의 회복을 약속해 주십니다. 오시는 메시야도 발꿈치가 상하는 고난을 받으실 것이나 그의 사역을 통해 사탄은 머리가 깨어지고 그 힘을 잃게 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구원하실 자들에게는 아담의 회복을, 나아가 오실 메시야의 부활의 생명을 누리는 놀라운 새 삶이 주어질 것입니다.

적용과 결단

그러므로 사랑하는 청년 여러분! 성도는 오실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님의 내주하심으로 인해 수치와 두려움, 그리고 죄책감 등의 왜곡된 감정에서 자유롭게 됩니다. 당장 잘 이루어지지 않아도 이런 부정적인 감정들로부터 성화를 통해 회복의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예수님은 죄인의 구원자로 오셔서 성도를 죄로부터 건지시고 그 열매들을 치료하시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주시는 죄사함과 성품의 회복을 기대하면서 거룩한 은혜의 열매를 풍성히 누리고 소원하는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