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를 탄생시키시는 예수님

창세기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8 views
Notes
Transcript
창세기 7:17–24 NKRV
17 홍수가 땅에 사십 일 동안 계속된지라 물이 많아져 방주가 땅에서 떠올랐고 18 물이 더 많아져 땅에 넘치매 방주가 물 위에 떠 다녔으며 19 물이 땅에 더욱 넘치매 천하의 높은 산이 다 잠겼더니 20 물이 불어서 십오 규빗이나 오르니 산들이 잠긴지라 21 땅 위에 움직이는 생물이 다 죽었으니 곧 새와 가축과 들짐승과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모든 사람이라 22 육지에 있어 그 코에 생명의 기운의 숨이 있는 것은 다 죽었더라 23 지면의 모든 생물을 쓸어버리시니 곧 사람과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라 이들은 땅에서 쓸어버림을 당하였으되 오직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던 자들만 남았더라 24 물이 백오십 일을 땅에 넘쳤더라

문제 제기

그리스도는 방주가 되심으로 우리를 심판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십니다. 그렇다면 그렇게 구원받은 사람들이 모여 한 몸을 가지고 사는 공동체를 무엇이라고 부를 까요? 우리는 방주 안에서 하나님의 구원의 은혜로 인해 생명을 가진 자들을 교회라고 부릅니다. 예수님은 구원의 방주가 되시고 그 방주 안에 불러 모으신 이들을 심판에서 건져 구원의 교회가 되게 하시는 분이십니다.

주제 제시

홍수가 시작되자 물이 온 땅을 덮습니다. 배는 이제 땅에 있을 수 없어 물 위를 떠다니며 운행하게 됩니다. 17-20절까지의 말씀을 봅시다.
창세기 7:17–20 NKRV
17 홍수가 땅에 사십 일 동안 계속된지라 물이 많아져 방주가 땅에서 떠올랐고 18 물이 더 많아져 땅에 넘치매 방주가 물 위에 떠 다녔으며 19 물이 땅에 더욱 넘치매 천하의 높은 산이 다 잠겼더니 20 물이 불어서 십오 규빗이나 오르니 산들이 잠긴지라
그 결과 온 땅의 생물은 다 죽게 되었는데, 새와 가축과 들짐승과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모든 사람이 다 죽게 되었습니다. 21-22절을 봅시다.
창세기 7:21–22 NKRV
21 땅 위에 움직이는 생물이 다 죽었으니 곧 새와 가축과 들짐승과 땅에 기는 모든 것과 모든 사람이라 22 육지에 있어 그 코에 생명의 기운의 숨이 있는 것은 다 죽었더라
이처럼 자연의 모든 것들이 다 죽음을 당하였으나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던 이들은 다 생명을 유지힙니다. 23절입니다.
창세기 7:23 NKRV
23 지면의 모든 생물을 쓸어버리시니 곧 사람과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라 이들은 땅에서 쓸어버림을 당하였으되 오직 노아와 그와 함께 방주에 있던 자들만 남았더라
방주 안에 있던 생물들과 인간들은 은혜 안에서 구원을 받습니다. 물론 이들 중에 모든 자들이 다 택함을 입지는 않았으나 분명 방주 안에서 이들의 생명은 보존이 되었던 것입니다.
교회를 세우시는 예수님
우리 에수님은 이처럼 방주가 되셔서 살리신 성도를 하나로 불러 교회를 세워 주십니다. 성도는 자신의 의가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의 옷을 입고 구원의 자리에 나아가게 되고, 함께 부르심을 입은 자들과 하나님의 백성으로 생명의 은혜를 누리게 됩니다. 이 은혜 안에서 심판은 면해지고 스스로 의롭지 않은 모든 연약함을 뒤로 하고 오직 은혜로서 새로운 생명을 누리고 살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교회의 주가 되신 예수님
예수님은 교회를 세우시며 교회의 머리가 되심으로 성도를 보호하시고 지켜 주십니다. 그리스도 안에는 아버지의 자비하심이 충만하며 주의 선하심 안에서 성도는 아버지의 은혜 안에서 보호와 보존의 호의를 누리게 됩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자녀들은 머리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명을 얻고 새 은혜를 누리며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며 살게 됩니다. 하나님은 아들 안에 거하는 믿음으로 우리를 새롭게 하시고 영광의 풍성함을 부어 주시기 때문입니다.
적용과 결단
사랑하는 청년 여러분! 성도인 우리의 머리는 그리스도이심을 믿어야 합니다. 또한 성도들은 예수님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를 섬기며 머리이신 그리스도를 온전히 순종하며 살아야 합니다. 성도는 혼자 신앙을 영위하는 자가 아니라 함께 무리지어 주의 몸으로 서로를 섬기며 서로를 온전케 하는 존재입니다. 참된 방주 안에서 얻은 영생의 생명으로 서로가 하나되고 복된 교회의 삶을 누리시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