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하시고 인자하신 주께 감사하자

시편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53 views
Notes
Transcript
시편 118:1–29 NKRV
1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2 이제 이스라엘은 말하기를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할지로다 3 이제 아론의 집은 말하기를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할지로다 4 이제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는 말하기를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다 할지로다 5 내가 고통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응답하시고 나를 넓은 곳에 세우셨도다 6 여호와는 내 편이시라 내가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사람이 내게 어찌할까 7 여호와께서 내 편이 되사 나를 돕는 자들 중에 계시니 그러므로 나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보응하시는 것을 내가 보리로다 8 여호와께 피하는 것이 사람을 신뢰하는 것보다 나으며 9 여호와께 피하는 것이 고관들을 신뢰하는 것보다 낫도다 10 뭇 나라가 나를 에워쌌으니 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들을 끊으리로다 11 그들이 나를 에워싸고 에워쌌으니 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들을 끊으리로다 12 그들이 벌들처럼 나를 에워쌌으나 가시덤불의 불 같이 타 없어졌나니 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들을 끊으리로다 13 너는 나를 밀쳐 넘어뜨리려 하였으나 여호와께서는 나를 도우셨도다 14 여호와는 나의 능력과 찬송이시요 또 나의 구원이 되셨도다 15 의인들의 장막에는 기쁜 소리, 구원의 소리가 있음이여 여호와의 오른손이 권능을 베푸시며 16 여호와의 오른손이 높이 들렸으며 여호와의 오른손이 권능을 베푸시는도다 17 내가 죽지 않고 살아서 여호와께서 하시는 일을 선포하리로다 18 여호와께서 나를 심히 경책하셨어도 죽음에는 넘기지 아니하셨도다 19 내게 의의 문들을 열지어다 내가 그리로 들어가서 여호와께 감사하리로다 20 이는 여호와의 문이라 의인들이 그리로 들어가리로다 21 주께서 내게 응답하시고 나의 구원이 되셨으니 내가 주께 감사하리이다 22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23 이는 여호와께서 행하신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한 바로다 24 이 날은 여호와께서 정하신 것이라 이 날에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리로다 25 여호와여 구하옵나니 이제 구원하소서 여호와여 우리가 구하옵나니 이제 형통하게 하소서 26 여호와의 이름으로 오는 자가 복이 있음이여 우리가 여호와의 집에서 너희를 축복하였도다 27 여호와는 하나님이시라 그가 우리에게 빛을 비추셨으니 밧줄로 절기 제물을 제단 뿔에 맬지어다 28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주께 감사하리이다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라 내가 주를 높이리이다 29 여호와께 감사하라 그는 선하시며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함이로다
M1. 문제 제기
고난 중에 고통을 겪는 이는 홀로 버림받음으로 인해 절망에 빠집니다. 주변의 사람들이 다 나를 미워하여 넘어뜨리려고 할 때 내 삶은 좌절과 절망에 쌓이게 됩니다. 그러나 성도는 이런 환란과 어려움의 때에 하나님을 만나게 되고, 내 편이 되시고 내 기도에 응답하여 나를 도우시는 여호와로 인해 큰 기쁨을 누리게 됩니다. 우리 하나님은 선하시고 인자하신 하나님이시기에 성도는 항상 그 이름을 기억하고 찬양하며 살게 되는 것입니다.
M2. 본문의 문제
시인은 고통 중에, 혹은 이방의 위협 속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그는 부르짖습니다. 5절입니다.
시편 118:5 NKRV
5 내가 고통 중에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니 여호와께서 응답하시고 나를 넓은 곳에 세우셨도다
그는 고통 중에 있었다고 말하고, 뭇 나라가 그를 애웠다고도 말합니다. 10, 11절을 봅시다.
시편 118:10–11 NKRV
10 뭇 나라가 나를 에워쌌으니 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들을 끊으리로다 11 그들이 나를 에워싸고 에워쌌으니 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들을 끊으리로다
시인을 둘러싼 고난과 고통은 적은 일이 아니었기에 그는 고통 속에서 부르짖었고 하나님의 응답을 기다렸습니다.
M3. 본문의 해결
시인이 부르짖을 때 하나님은 응답하셨습니다. 하나님은 고통 중에 있는 자기 백성의 부르짖을 외면하지 않으셨고, 오히려 그를 넒은 곳에 세우심으로 강건하게 인도해 주셨습니다. 뭇 나라들이 그를 에워쌓으나 하나님은 그의 힘으로 그 댖거들을 물리쳐 주셨습니다. 12, 13절을 봅시다.
시편 118:12–13 NKRV
12 그들이 벌들처럼 나를 에워쌌으나 가시덤불의 불 같이 타 없어졌나니 내가 여호와의 이름으로 그들을 끊으리로다 13 너는 나를 밀쳐 넘어뜨리려 하였으나 여호와께서는 나를 도우셨도다
고난 중에서 시인은 그의 능력이요 노래가 되시는 여호와를 만났습니다. 여호와의 오른 손의 권능을 시인의 모든 절망을 능력으로 변화시켜 주었습니다. 14-16절을 봅시다.
시편 118:14–16 NKRV
14 여호와는 나의 능력과 찬송이시요 또 나의 구원이 되셨도다 15 의인들의 장막에는 기쁜 소리, 구원의 소리가 있음이여 여호와의 오른손이 권능을 베푸시며 16 여호와의 오른손이 높이 들렸으며 여호와의 오른손이 권능을 베푸시는도다
성도에게는 여호와가 계시기에 영원한 힘과 구원의 능력을 누리게 됩니다. 선하시고 인자하신 여호와의 함께 하심으로 시인의 절망은 희망이 되고, 고난은 감사의 노래가 되었습니다.
M4. 소망되신 그리스도
여호와는 건축자들의 버린 돌이 모퉁이 돌이 되게 하십니다. 여호와는 자비와 인자로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시어 죄와 사망의 심판의 땅에서 생명의 소망을 일구어 주십니다. 그리스도는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뭇 사람의 기대를 저버린 듯 했으나 하나님은 그 아들의 은혜 안에서 우리를 하나님의 영원한 자녀로 구원하시고 새 백성이 되게 하였습니다. 22, 23절을 봅시다.
시편 118:22–23 NKRV
22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23 이는 여호와께서 행하신 것이요 우리 눈에 기이한 바로다
성도의 소망은 오직 그리스도 예수님에게 있습니다. 구원주로 오신 예수님 안에서 성도는 구원의 은혜를 누리고 하나님의 기이한 은혜의 백성으로 변화를 누리며 살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그리스도를 주신 소망 안에서 감사의 삶을 살게 되고 기쁨과 은혜의 복을 누리게 되는 것입니다.
M5. 적용과 결단
사랑하는 청년 여러분!
한 주간의 삶 속에서 하나님이 주신 은혜들을 기억하며 감사의 시간들을 보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오늘 시인의 고백처럼 여호와는 선하시고 인자하신 하나님이십니다. 그는 우리의 힘이시고 능력이십니다. 죄로 인한 삶의 문제들에서 우리는 고통을 당하며 죄인들에 둘러싸여 고난을 겪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을 우리에게 보내 주셔서 죄에서 우리를 건지시고, 세상의 악으로부터 성도를 보호해 주십니다. 그러므로 인생의 아픔과 고난은 오직 소망되신 그리스도안에서 해결되며 성도의 삶은 감사와 찬양의 삶으로 변화될 수 있는 것입니다. 주말 하루를 보내면서 은혜 가운데 주님이 주신 충만함으로 감사의 삶을 잘 보내시고 추수 감사절 기쁨으로 예배드리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