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25 더리버 새벽예배 (롬2:6-16) '나의 복음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0 views
Notes
Transcript

본문

로마서 2:6–16 NKRV
6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 대로 보응하시되 7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8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따르지 아니하고 불의를 따르는 자에게는 진노와 분노로 하시리라 9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는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며 10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라 11 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라 12 무릇 율법 없이 범죄한 자는 또한 율법 없이 망하고 무릇 율법이 있고 범죄한 자는 율법으로 말미암아 심판을 받으리라 13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14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15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16 곧 나의 복음에 이른 바와 같이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사람들의 은밀한 것을 심판하시는 그 날이라

서론

ㅇ 본문과 관련있는 예화 혹은 성경이야기

박윤선 박사 로마서 강의 남을 판단하는 유대인의 오착(2:1–5)

2:1–16은 유대인들도 별 수 없이 죄인임을 면치 못하고 그 죄 때문에 심판받아 구원을 못 받는다는 내용입니다. 유대인들도 예수를 믿지 아니하면 별 수 없이 죄인임을 면치 못하고 마지막 날에 심판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유대인은 남을 판단하는 데 특징이 있는 민족입니다. “그러므로 남을 판단하는 사람아, 누구를 막론하고 네가 핑계하지 못할 것은 남을 판단하는 것으로 네가 너를 정죄함이니 판단하는 네가 같은 일을 행함이니라”(1절). 그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율법을 받아 그대로 살았으면 그야말로 구원을 받습니다. 그러나 그대로 살지는 않고 교만해서 남을 판단합니다. 자신들도 같은 죄를 범하고 있으면서 남들이 잘못한다고 판단합니다. 그것은 자기 자신을 정죄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자기도 같은 과오를 범하면서 남을 정죄하면 자기도 정죄하는 것이 되고 맙니다. 이런 모순된 생활을 하는 심리가 무엇인지 4절이 밝혀줍니다.

“혹 네가 하나님의 인자하심이 너를 인도하여 회개하게 하심을 알지 못하여 그의 인자하심과 용납하심과 길이 참으심이 풍성함을 멸시하느냐.” 그들은 하나님께서 인자하셔서 오래 참으시는 것을 도리어 범죄의 기회로 삼습니다. 하나님이 오래 참으시고 심판 안 하시고 계시니까 도리어 그들은 그것을 범죄의 좋은 기회로 인식합니다. 그들은 사실상 하나님을 착각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오래 참으시다가 마침내 심판하시는 때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하는데, 오래 참으시는 기간에 도리어 좋은 기회라고 죄를 계속 범하니 그것은 심판 날에 받을 하나님의 진노를 쌓는 것입니다. 그런 어리석은 생활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다가는 이제 하나님께서 마침내 심판하실 때에 정죄를 면치 못하고 심판을 받게 됩니다. 유대인만 이렇게 잘못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인류가 다 이와 같이 잘못 생각하고 있습니다.

본론

ㅇ 주제와 관련 있는 문제제기 (원인과 결과)

ㅇ 해결방법

ㅇ 나타난 결과

결론

ㅇ 핵심내용 정리

ㅇ 결단할 내용

축도문

지금은 우리의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 아버지의 무한하신 사랑과
날마다 우리와 동행하시며 인도하시는 성령님 역사가
세계 각지에서 주의 복음을 위해 삶을 태우는 선교사님들과
흑암의 땅에서 믿음의 경주를 하는 북한의 성도들과
사랑하는 더리버처치 성도와 가정의 머리 위에
지금부터 영원토록 함께 있을찌어다 아멘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