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 Strong in Christ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3 views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디모데후서 2:1-13
디모데후서 2:1-13
바울의 첫번째 서신이 데살로니가전후서라면 디모데후서는 바울의 마지막 서신입니다. 로마 투옥 중에 기록되었다고 합니다.
믿음의 아들 된 디모데가 에베소 교회에서 좋은 목회자가 될 수 있도록 격려하고 바울의 여러 노하우들을 알려주는 서신이다. 그래서 목회서신이라고 부른다.
2:1-13절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처음 부분은 영적 지도자의 자질, 두번째 부분은 영적 지도자가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2장
2 내 아들아 그러므로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은혜 가운데서 강하고
디모데는 젊었지만 소심하고 유약하다고 한다. 그런 디모데에게 강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 강함이 디모데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로부터 기인하기에 강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이 강할 수 있는 것은 딱 한가지.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 안에 있을 때 강하다는 것이다. 나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나 대신 죽으시고 삼일 만에 부활하신 그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나를 강하게 하고, 어떤 환경에서도 주님을 예배하고, 주님께 순종하고, 말씀 대로 살아가는 사람이 은혜 안에서 강한 사람이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2장
2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
우리는 복음을 전해야 되요.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입술을 벌려 복음을 전할 때 복음이 전파된다.
영적 지도자를 세가지에 비유하는데 첫번째는 좋은 병사이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2장
3 너는 그리스도 예수의 좋은 병사로 나와 함께 고난을 받으라
4 병사로 복무하는 자는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하나도 없나니 이는 병사로 모집한 자를 기쁘게 하려 함이라
바울이 이렇게 세가지 비유를 하는데에는 그 당시 성도들이 이러한 비유를 잘 알았기 때문이다.
병사의 특징을 4절에 보니까 자기 생활에 얽매이는 자가 아니라고 한다.
예화) 군대에 있으면 가족의 경조사보다 더 우선시 되는게 나라를 지키는 사명이다. 마찬가지로 저와 여러분, 영적 지도자들에게 중요한 것은 하나님 나라의 군사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두번째 비유는 운동선수이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2장
5 경기하는 자가 법대로 경기하지 아니하면 승리자의 관을 얻지 못할 것이며
운동 선수는 경기의 규칙대로 정정당당하게 경기를 치뤄야 승리할 수 있다.
예화) 축구를 요즘 하고 있는데 축구는 발로 하는 것이지 골을 넣겠다고 손을 가지고 골을 넣으면 반칙이다.
우리 그리스도인들도 믿음의 싸움을 하는데 규칙이 있다는 것이다. 싸운다고 예수 믿지 않는 사람들 맞좀 봐라 하면서 몽둥이를 가지고 때리면 안된다.
믿음의 싸움에서 미워하면 반칙, 절제 못함도 반칙, 화를 내도 반칙.
디모데전서 6:11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따르며"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2장
6 수고하는 농부가 곡식을 먼저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세번째는 농부의 비유이다. 농부처럼 수고하고 성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2장
7 내가 말하는 것을 생각해 보라 주께서 범사에 네게 총명을 주시리라
우리는 이제 말씀을 생각하고 묵상하라는 것이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총명, understanding을 주실 것이다.
두번째 파트에서 중요한 것은 8절에 나와있다.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2장
8 내가 전한 복음대로 다윗의 씨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신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하라
예수 그리스도를 기억해야 하는 이유는 이것이 복음의 능력이기 때문이다. 복음의 능력은 다른 말로 부활의 능력이다. 우리는 날마다 주 안에서 죽고 다시 살아나야 한다. 성령의 사람으로 살아가야 한다.
9절에 복음으로 말미암아 내가 죄인과 같이 매이는데까지 고난을 받았으나 하나님의 말씀은 매이지 아니하였다는 것이다. 복음은 진리이고 능력이기 때문이다.
예화) 토마스 선교사님 / 박춘권 (병사 박춘권은 회개하고 1899년 세례를 받고 안주교회 영수가 되어 후에는 평양교회의 장로가 됨) , 평양교회를 설립한 최치량은 성경을 뜯어 벽지로 바른 영문주사 박영식의 집에 들렀다가 벽에 붙어 있는 성경 말씀을 읽고 기독교인이 되었다. -> 이렇듯 성경은 살았고, 성경은 운동력이 있다.
그래서 바울은 어떻게 합니까?
성경전서 개역개정판 2장
10 그러므로 내가 택함 받은 자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받게 하려 함이라
11 미쁘다 이 말이여 우리가 주와 함께 죽었으면 또한 함께 살 것이요
12 참으면 또한 함께 왕 노릇 할 것이요 우리가 주를 부인하면 주도 우리를 부인하실 것이라
13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항상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실 수 없으시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