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의 주로 오신 예수님

창세기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4 views
Notes
Transcript
창세기 22:1–14 NKRV
1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3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종과 그의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이 자기에게 일러 주신 곳으로 가더니 4 제삼일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 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5 이에 아브라함이 종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예배하고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하고 6 아브라함이 이에 번제 나무를 가져다가 그의 아들 이삭에게 지우고 자기는 불과 칼을 손에 들고 두 사람이 동행하더니 7 이삭이 그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여 하니 그가 이르되 내 아들아 내가 여기 있노라 이삭이 이르되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8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하고 두 사람이 함께 나아가서 9 하나님이 그에게 일러 주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 곳에 제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 놓고 그의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제단 나무 위에 놓고 10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니 11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이르시되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12 사자가 이르시되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13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14 아브라함이 그 땅 이름을 여호와 이레라 하였으므로 오늘날까지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의 산에서 준비되리라 하더라

M1. 문제 제기

믿음은 어떻게 생겨날까요? 내가 의지를 가지고 취하는 것이 믿음일까요? 아니면 하나님께서 은헤로 주시는 것이 믿음일까요? 우리 한국 교회는 인간의 의지가 강한 것, 강한 의지로 확신을 가지는 것을 믿음이라고 오해하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러다 보니 항상 믿음을 가지라는 설교를 많이 하고 자주 듣게 됩니다. 그러나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인간이 의지적 선택을 통해 얻는 것은 믿음이 아니라 신념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영으로 믿음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M2. 본문의 문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십닏. 1, 2절을 봅시다.
창세기 22:1–2 NKRV
1 그 일 후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시험하시려고 그를 부르시되 아브라함아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독자 이삭을 번제로 드리라고 말씀하십니다. 이것은 분명 도리에 맞지 않아 보이고 백 세에 아들을 얻은 아브라함으로서는 쉬운 결정이 아닙니다. 그런데 그는 아무런 주저함이 없이 즉시로 하나님이 지시하신 산으로 이동합니다. 3, 4절을 봅시다.
창세기 22:3–4 NKRV
3 아브라함이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나귀에 안장을 지우고 두 종과 그의 아들 이삭을 데리고 번제에 쓸 나무를 쪼개어 가지고 떠나 하나님이 자기에게 일러 주신 곳으로 가더니 4 제삼일에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그 곳을 멀리 바라본지라
이른 아침 출발하여 삼 일이 지나 하나님이 말씀하신 그 곳을 멀리서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이에 아브라함은 함께 동행한 종들을 뒤로 남겨두고 이삭에게 번제 나무를 지우고 산을 오르기 위해 출발합니다. 그는 종들에게 자신들이 함께 돌아 올 것이라고 언질을 주었습니다. 5, 6절을 봅시다.
창세기 22:5–6 NKRV
5 이에 아브라함이 종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나귀와 함께 여기서 기다리라 내가 아이와 함께 저기 가서 예배하고 우리가 너희에게로 돌아오리라 하고 6 아브라함이 이에 번제 나무를 가져다가 그의 아들 이삭에게 지우고 자기는 불과 칼을 손에 들고 두 사람이 동행하더니
그리고 산을 오르며 이삭이 번제로 드릴 양에 관해 묻자 그는 그것도 하나님께서 준비하실 것임을 알려 줍니다.
창세기 22:7–8 NKRV
7 이삭이 그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말하여 이르되 내 아버지여 하니 그가 이르되 내 아들아 내가 여기 있노라 이삭이 이르되 불과 나무는 있거니와 번제할 어린 양은 어디 있나이까 8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 아들아 번제할 어린 양은 하나님이 자기를 위하여 친히 준비하시리라 하고 두 사람이 함께 나아가서
모든 것을 포기하고 적절하게 거짓말하는 것이 아니라면 아브라함은 이 모든 일에 하나님의 준비하심을 있을 것임을 믿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M3. 본문의 해결
마참내 산에 도착한 아브라함은 제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 둔 뒤에 아들을 결박하여 칼을 잡고 아들을 죽이려고 합니다. 9, 10절입니다.
창세기 22:9–10 NKRV
9 하나님이 그에게 일러 주신 곳에 이른지라 이에 아브라함이 그 곳에 제단을 쌓고 나무를 벌여 놓고 그의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제단 나무 위에 놓고 10 손을 내밀어 칼을 잡고 그 아들을 잡으려 하니
그가 아들에게 대답했던 말과는 달리 그는 이삭을 결박하여 죽이려고 칼을 든 것입니다. 그런데 이 순간에 다급하게 아브라함을 부르는 천사의 음성이 들려 옵니다. 11절입니다.
창세기 22:11 NKRV
11 여호와의 사자가 하늘에서부터 그를 불러 이르시되 아브라함아 아브라함아 하시는지라 아브라함이 이르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매
그리고 천사는 대답하는 아브라함에게 아들을 죽이지 말라고 합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의 믿음, 곧 아들을 아끼지 않는 믿음을 보셨다고 말씀하삽니다. 여기 아끼지 않는다는 말은 거절하지 않았다는 뜻으로 아브라함이 이삭을 번제로 드리는 것을 거절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그랬기에 하나님은 직접 준비하신 다른 숫 양으로 이삭을 대신하여 번제를 드리도록 합니다. 12, 13절입니다.
창세기 22:12–13 NKRV
12 사자가 이르시되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그에게 아무 일도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까지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13 아브라함이 눈을 들어 살펴본즉 한 숫양이 뒤에 있는데 뿔이 수풀에 걸려 있는지라 아브라함이 가서 그 숫양을 가져다가 아들을 대신하여 번제로 드렸더라
하나님은 정말 아브라함의 믿음 대로 이삭을 대신할 숫양을 준비해 주셨고 아브라함이 이 시험을 통과하여 하나님께서 이삭을 다시 살리실 것에 대한 분명한 믿음을 가진 것을 드러내 주셨습니다.

M4. 청중의 문제 해결

아브라함의 이 믿음은 우리의 구주로 오셔서 죽으시고 부활하실 예수님에 대한 온전한 믿음을 잘 드러내 줍니다. 즉, 아브라함은 온전한 신앙의 주가 되는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믿는 믿음을 선물로 받은 사람입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이 때에 아브라함의 마음에 믿음이 있었다고 말합니다. 히브리서 11장 17, 18절을 봅시다.
히브리서 11:17–18 NKRV
17 아브라함은 시험을 받을 때에 믿음으로 이삭을 드렸으니 그는 약속들을 받은 자로되 그 외아들을 드렸느니라 18 그에게 이미 말씀하시기를 네 자손이라 칭할 자는 이삭으로 말미암으리라 하셨으니
그리고 당시 아브라함은 부활의 신앙을 가지고 있었다고 말합니다. 19절을 봅시다.
히브리서 11:19 NKRV
19 그가 하나님이 능히 이삭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실 줄로 생각한지라 비유컨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도로 받은 것이니라
본문은 아브라함이 하나님께서 이삭을 통해 장차 자손으로 칭할 메시야가 오심을 분명히 믿었기에 동시에 그의 마음 속에는 부활에 대한 신앙이 있었음을 분명히 증거해 줍니다. 이삭이 번제할 양에 대해 물었을 때는 하나님이 준비하시는 다른 양을 기대했지만, 이삭을 향해 칼을 들어야 했을 때는 그를 죽여도 다시 살리실 것을 믿었던 것입니다. 이런 믿음은 사람이 의지로서 가지는 믿음이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성령님이 그 마음에 주신 놀라운 선물로서 얻는 것입니다. 만약 그렇다면 세상에는 하나님의 구원을 얻는 믿음을 소유할 수 있는 자가 아무도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M5. 적용과 결단

사랑하는 청년 여러분, 오늘 우리의 믿음은 어떤 믿음입니까? 내가 내 의지로 결심하거나 결단해서 얻은 믿음은 우리에게 지속적인 삶의 열매를 주지 못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참 믿음이 아니라 개인의 신념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간의 의지는 구원 이후에도 여전히 죄성에 매여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령님 안에서 주시는 참된 부활의 믿음을 붙들고 살아갈 때, 부활하신 예수님 안에서 내 삶은 참된 믿음의 열매를 맺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 아브라함과 같이 주님이 주시는 부활의 믿음을 온전히 붙들고 성령님 안에서 순종의 삶의 열매를 아름답게 맺으시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