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23 더리버 새벽예배 (요일1:1-4) '사귐의 원동력'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18 viewsNotes
Transcript
본문
본문
1 태초부터 있는 생명의 말씀에 관하여는 우리가 들은 바요 눈으로 본 바요 자세히 보고 우리의 손으로 만진 바라 2 이 생명이 나타내신 바 된지라 이 영원한 생명을 우리가 보았고 증언하여 너희에게 전하노니 이는 아버지와 함께 계시다가 우리에게 나타내신 바 된 이시니라 3 우리가 보고 들은 바를 너희에게도 전함은 너희로 우리와 사귐이 있게 하려 함이니 우리의 사귐은 아버지와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더불어 누림이라 4 우리가 이것을 씀은 우리의 기쁨이 충만하게 하려 함이라
서론
서론
요한은 영원한 생명이요 말씀이신 그리스도의 속음을 증거하였습니다. 그리스도의 복음은 사도들의 체험적인 신앙을 근거로 하여 증거되었는데, 이는 죄인으로 하나님과 교제를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영원한 생명이신 하나님과의 교제는 곧 인간의 구원을 의미하는 것이었습니다.
1. 생명의 말씀
1) 태초부터 계셨던 말씀
사도 요한은 본서의 초두에 예수 그리스도가 생명의 말씀으로 영원부터 계셨음을 강하게 증거하고 있습니다. 여기서의 말씀은 하나님을 구체적으로 계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 자체를 가리키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 아버지와 영원부터 함께 계셨던 분으로 영원한 존재이십니다. 그리스도는 세상 만물이 창조되기 이전부터 계셔서 세상의 창조에 모두 관여하시어, 그리스도 없이 창조된 피조물은 하나도 없는 것입니다(참조, 요1:3). 또한 그리스도는 창세 전부터 예정하신 하나님의 구속 계획에 따라 창조주이시면서 구속주가 되셨습니다.
a.태초부터 영원하신 하나님(사41:4)
b.창조의 근원이신 그리스도(요1:2-3)
2) 세상에 나타나신 바 된 말씀
영원한 존재이시며 창조주이신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가 피조물의 육신을 입고 오신 것은 상상할 수 없는 하나님의 자기 비하요, 피조물에 대한 사랑의 실천이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육신을 통하여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인간들에게 보다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계시하셨고,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을 통하여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와 영광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이 모든 그리스도의 사역은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으로서의 역할을 중보적 차원에서 감당하신 것입니다. 영원한 생명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에 나타나신 바 되어 사람들에게 직접 하나님의 말씀을 전파하셨고 하나님의 능력을 보이셨습니다.
a.주께서 성육신하심(요1:14)
b.말세에 나타내 보이셨음(벧전1:20)
3) 듣고 보고 손으로 만진 바 된 말씀
사도 요한은 생명의 말씀이신 그리스도를 주목하였다고 말합니다. 또한 요한은 그리스도를 손으로 만져 보았다고 증거하고 있는데,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육체적 부활을 증거한 것입니다. 초대교회에는 영지주의 이단들이 발흥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육신으로 세상에 오심을 부정하는 자들이 있었는가 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육체적 부활을 부인하는 자들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사도 요한은 자신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손으로 직접 만져 보았음을 밝힘으로써 복음의 진정성을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
a.만진 바 된 그리스도(마28:9)
b.친히 만져 주신 그리스도(눅4:40)
2. 복음 안에서의 교제
1) 참된 사귐을 위한 복음 증거
사도 요한은 자신이 그리스도의 생명의 말씀을 전하는 것은 복음을 전하는 자와 듣는 자의 사귐을 위해서라고 말했습니다. 여기서의 사귐이란 말은 교제한다는 뜻으로 결합의 의미가 있습니다. 즉 복음을 증거하는 목적은 복음을 듣는 자가 믿음을 가짐으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으로 하나 되어 영적 교제를 나누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복음 전하는 자와 복음을 들어 믿게 되는 자는 서로 복음 안에서 영적 교제를 나누게 되는 것입니다. 복음을 전하는 자와 전함을 받는 자와의 사귐은 이 세상의 어떤 교제와도 비교할 수 없는 독특한 교제입니다. 그것은 진리와 생명의 말씀으로 말미암는 교제이기 때문입니다.
a.그리스도와의 교제(고전1:9)
b.유익한 성도의 교제(몬1:6)
c.아들의 신분이 됨(갈4:6)
2) 빛이신 하나님과의 교제
사도 요한은 복음을 증거하는 목적이 복음을 듣는 자로 하여금 복음을 믿고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교제를 하게 하기 위한 것임을 말했습니다. 복음의 목적은 죄로 인해 하나님과 단절되어 있는 죄인들을 하나님과 화목케 하고 교제케 하는 것이며, 이것이 곧 구원인 것입니다. 빛 되신 하나님과 교제하는 것은 곧 빛 가운데로 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빛과 어두움이 함께 할 수 없듯이 거룩하신 하나님과 구정한 인간이 함께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서 죄 씻음을 받은 성도는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좇아 빛 가운데로 행하여야 합니다. 성결을 전제로하는 하나님과의 교제는 구원받은 자의 징표인 것입니다.
a.빛으로 옷 입으심(시104:2)
b.빛 중에 행하는 성도(엡5:8)
c.주 안에서 하나 됨(고전10:16-17)
ㅇ 본문과 관련있는 예화 혹은 성경이야기
ㅇ 본문과 관련있는 예화 혹은 성경이야기
ㅁ 하나님 말씀의 성취
- 생명
ㅁ 전하지 않을 수 없다
- 기쁨 때문이다
본론
본론
ㅇ 주제와 관련 있는 문제제기 (원인과 결과)
ㅇ 주제와 관련 있는 문제제기 (원인과 결과)
ㅇ 해결방법
ㅇ 해결방법
ㅇ 나타난 결과
ㅇ 나타난 결과
결론
결론
ㅇ 핵심내용 정리
ㅇ 핵심내용 정리
ㅇ 결단할 내용
ㅇ 결단할 내용
축도문
축도문
지금은 우리의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 아버지의 무한하신 사랑과
날마다 우리와 동행하시며 인도하시는 성령님 역사가
세계 각지에서 주의 복음을 위해 삶을 태우는 선교사님들과
흑암의 땅에서 믿음의 경주를 하는 북한의 성도들과
사랑하는 더리버처치 성도와 가정의 머리 위에
지금부터 영원토록 함께 있을찌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