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사인(sign)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7 viewsNotes
Transcript
내가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이것이 나와 세상 사이의 언약의 증거니라
샬롬, 사랑하는 초등부 친구들 한 주간 잘 지내셨나요? 오늘도 예배의 자리로 나아온 초등부 친구들을 환영하고 축복합니다.
우리들은 계속해서 창세기의 말씀을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오늘은 어떤 내용이 등장하고, 또 어떤 은혜가 우리에게 다가올지, 기대하는 마음으로 함께 말씀 나누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친구들은 무지개를 보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요즘은 빨주노초바남보에서 빨주노초파보, 남색을 뺀 6색 무지개가 동성애를 상징하는 심볼이 되어서 상당히 안타깝지만, 사실 무지개는 아주 큰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오늘 설교의 주제는 무지개입니다.
아담과 하와, 가인과 아벨, 시간이 흐르면서 땅위에는 사람이 점점 많아지기 시작합니다.
이 사람들의 마음 속에 하나님께서 처음에 주셨던 착한 마음, 온전한 마음, 순종의 마음만 있었다면 너무너무 좋았겠으나, 인간에게는 늘 악하고 정의롭지 못하고 불순종의 생각 뿐이었어요. 토브, 보시기에 심히 좋았더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이 땅에는 더이상 하나님의 사랑이 아닌 악으로 가득 차게 되었습니다.
조금 긴 말씀인데 함께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호와께서 사람의 죄악이 세상에 가득함과 그의 마음으로 생각하는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임을 보시고
땅 위에 사람 지으셨음을 한탄하사 마음에 근심하시고
이르시되 내가 창조한 사람을 내가 지면에서 쓸어버리되 사람으로부터 가축과 기는 것과 공중의 새까지 그리하리니 이는 내가 그것들을 지었음을 한탄함이니라 하시니라
이땅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뭐라고 말씀하셨나요? 토브, 보기에 좋았더라.
그런데 악으로 가득한 세상을 보시며 하나님께서 한탄하신다 말씀하고 계셔요.
한탄의 의미는 후회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상을, 인간을 창조하신 것을 후회하고 있으시다 말씀하세요. 너무나 가슴 아픈 이야기 아닌가요?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악으로 가득한 이 세상을 심판하기로 마음 먹으십니다.
내가 홍수를 땅에 일으켜 무릇 생명의 기운이 있는 모든 육체를 천하에서 멸절하리니 땅에 있는 것들이 다 죽으리라
이 악으로 가득한 세상, 물로 심판하겠다. 모든 육체, 생명을 쓸어버리겠다. 말씀하세요.
그런데 악으로 가득한 이 세상에 빛처럼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지 않게, 행복하게 했던 인물이 있었으니 그 이름 노아입니다.
이 심판의 위기 가운데에서도 노아만큼은 하나님의 은혜를 경헙하게 됩니다.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악으로 가득한 이 세상에 왜 노아는 심판 받지 않고 특별한 은혜를 경험할 수 있었을까요?
그것은 잠시후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이제 하나님께서는 악으로 가득한 세상을 심판하시겠다 말씀하세요. 그리고 그 계획을 실행하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물로 세상을 심판하시겠다 말씀하셨어요. 하지만 노아만큼은 하나님의 은혜를 받게 되었고 이 심판에서 구원을 얻게 됩니다.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물의 심판, 홍수의 심판에서 구원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배에 탑승하는 것이었어요.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노아에게 큰 방주, 배를 만들라 말씀하십니다. 그 유명한 노아의 방주입니다.
노아의 방주는 실로 어마어마한 크기를 자랑했어요.
길이 300규빗, 너비 50규빗, 높이 30규빗.
1 규빗은 45cm 정도.
길이 135미터, 너비 22.5미터, 높이 13.5미터의 3층짜리 배!
지금이야 이 크기보다 훨씬 더 큰 배들이 많이 있지만, 노아가 살던 당시에는 지금처럼 무역이 활발하지도 않았고 먼 길을 이동하는 일도 흔하지 않아서 이런 정도의 배는 필요하지 았았어요. 그래서 사람들은 이정도의 배는 본 적도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노아가 배를 만들던 당시에는 비도 오지 않은 맑은 날이었어요. 정상적인 사고로는 이 날씨에 이렇게 큰 배를 만든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노아는 하나님의 말씀에 단 하나도 빠짐없이 순종하고 배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내 머리로는 이해가 되지 않지만 하나님께서 하라 말씀하시니 순종하는 것, 이것이 바로 믿음인 것입니다.
노아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고 열심히 배를 만들었어요. 그리고 드디에 노아의 방주가 완성 되었습니다. 방주가 완성되자 하나님께서는 노아의 가족들과 모든 생물들, 암수 한 쌍씩을 배 안에 들어가게 하셨어요. 노아와 가족들, 동물들이 방주에 탑승하는 순간, 하나님의 홍수 심판은 시작됩니다.
정말 무섭고 두려운 홍수 심판이었어요. 이 비는 40일을 밤낮으로 내리고 150일동안 땅을 뒤덮었습니다. 이 홍수의 심판 속에서 노아와 그의 가족들은 홀로 살아남았어요.
시간이 흘러 땅위의 물이 마르자 노아와 가족들은 촉촉한 땅을 밟았고, 배에서 내려 하나님께 감사의 제사를 드렸어요.
그때 하나님께서는 이런 말씀을 남기셔요.
내가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이것이 나와 세상 사이의 언약의 증거니라
하나님께서는 노아와 그의 가족들에게 무지개를 보여주시며 이것은 하나님께서 세상과 맺은 하나의 언약이라 말씀하세요. 그 언약의 증거, 하나의 사인이 될 것이라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렇다면 홍수심판 이후 하나님께서 인간들과 맺은 언약은 무엇일까요? 이 무지개의 의미, 사인은 무엇일까요?
크게 2가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무지개는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마음.
선악과를 먹은 아담과 하와에게는 가죽옷을, 범죄한 가인에게는 함께 하실 것이라 말씀하신 사랑의 하나님, 인간은 늘 죄를 범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시 한 번 기회를, 사랑을 보여주신 하나님께서는 이번에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간들에게 다시 한 번 기회를 주십니다. 그 증거가 무지개입니다.
어쩌면 홍수 심판은 사람들에게 영원히 절망과 두려움을 주는 사건으로 기록되었을 수 있었어요.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다시는 물로 모든 생물을 없애지 않겠다 말씀하십니다. 다시 한 번 기회를 주신 것입니다.
우리들은 이 무지개를 볼 때마다 사랑의 하나님을 기억해야 합니다.
2. 무지개는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 살아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게 함.
이 엄청난 심판에서 노아와 그의 가족이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노아만 하나님의 은혜를 받은 이유는? 방주의 심판에서 구원받은 이유는?
의 완 동. 비결은 의 완 동!
이것이 노아의 족보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대에 완전한 자라 그는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의롭다의 차딕 צַדִּיק
재판에서 무흠함이 입증되는 것.
완전하다 타밈 תָּמִים
희생제사에 사용되는 흠없는 짐승을 묘사할 때 자주 사용되던 단어.
완전함은 하나님에게 나아가기 위한 선행조건.
셋째로 노아는 하나님과 동행.
결론
결론
하나님의 사인, 무지개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이 두가지를 말씀하기 원하셨어요.
우리들은 무지개를 통해 노아와 그의 가족들이 구원받은 이유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늘 넘어지는 우리지만, 죄를 범하는 우리들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께서는 여전히 우리를 사랑하세요.
그리고 이 심판 가운데에서도 의완동, 노아는 구원받았어요.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무지개를 보여 주며 하신 약속은 오늘 말씀을 듣는 우리들에게도 변함없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의롭고, 완전하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가 변함없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기쁨이 되는 초등부가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