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의 진보를 위해
Notes
Transcript
M1. 문제 제기
M1. 문제 제기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송도제일교회를 담임하고 있는 김형렬 목사입니다. 이렇게 노회 남전도회 분들을 함께 만나 교제할 수 있게 되어 감사드립니다. 작년 노회를 마치고 고 김희택 목사님께서 전도부장을 맡으시고, 저는 서기를 섬기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목사님께서 갑자기 소천하심으로 임원회에서 제가 부장을 섬기면 좋겠다고 하셔서 이렇게 중책을 맡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오늘 이렇게 함께 말씀도 나누는 시간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2022년 여전히 코로나의 어려움이 있지만 한 마음으로 남전도회 연합회를 위해 모두 헌신하여 섬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새해 우리는 어떤 마음과 자세로 우리의 연합 모임을 섬겨야 할까요? 코로나는 여전히 우리를 위협하고 있고, 연합 모임의 생명과도 같은 만남과 교제가 거리두기로 제한을 받고 있는 상황인데 어떻게 이 모임이 가능할 수 있을까요? 오늘 본문의 사도바울은 로마 감옥에 연금되어 있는 상황에서 복음을 위해 사역하고 성도들을 격려합니다. 옥중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그가 어떤 마음과 자세로 이 사역을 감당하는지 궁금해 집니다. 코로나로 우리도 움직일 수 없고 다른 사람을 만날 수도 없는 상황이기에 감옥에서의 바울의 복음 전도를 위한 마음과 태도는 우리에게도 큰 도전이 될 것입니다.
M2. 본문의 문제
M2. 본문의 문제
세 차례의 전도 여행을 마치고 사도바울은 마게도냐 교회들로부터 받은 연보를 가지고 예루살렘을 찾았습니다. 그것은 마게도냐의 교회들이 자신들에게 복음을 전해 준 예루살렘 교회가 기근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헌금을 모아 그에게 맡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당시 예루살렘에는 바울의 복음 전도에 앙심을 품고 있던 유대인들이 있었습니다. 이들은 바울이 유대인과 이방인이 함께 교회가 되고 구약의 할례가 없어도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만 구원의 백성이 된다는 복음을 전한 것에 적개심을 품었습니다.
그로 인해 그들은 바울을 죽이려 하였으나 혼란한 상황을 파악한 로마 백부장의 기지로 바울은 안전하게 예루살렘 감옥에 머무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위험과 암살 음모 등의 위협과 부패한 관료들의 더딘 행정으로 바울은 로마 황제에게 자신의 처지를 호소하여 로마로 이송이 되었습니다. 이제 로마에 도착하여 가택 연금을 당하고 로마의 유대인들과 성도들을 만나며 여전히 복음을 전하는 중에 빌립보 교회의 소식도 듣게 됩니다. 그리고 그는 빌립보 교회에게 서신을 보내어서 그들을 격려하며 복음을 위해 힘쓸 것을 권면합니다.
그런데 오늘 본문을 보면 바울은 이러한 자신의 일이 복음의 진보가 되었다고 소개합니다. 12절을 봅시다.
빌립보서 1장 12절
12. 형제들아 내가 당한 일이 도리어 복음 전파에 진전이 된 줄을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라
사도는 자신의 형편을 걱정하는 교회를 향해 자신이 당한 일들로 인해 오히려 복음 전파에 진전이 있었음을 알리고 있습니다. 어떻게 이런 일들이 가능할까요? 복음을 전해야 하는 사도가 감옥에 갇혀 가택 연금을 당하고 있는데 어떻게 복음 전파에 진전이 있을 수 있는 것일까요?
M3. 본문의 해결
M3. 본문의 해결
먼저는 사도 바울의 매임이 다른 성도들을 격려하고 힘을 북돋우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즉, 사도 바울이 로마에 매인 몸으로 도착하자 그의 매임은 시위대 내의 군인들과 함께 안팎의 모든 사람들에게 드러나 보이게 되었습니다. 13절입니다.
빌립보서 1장 13절
13. 이러므로 나의 매임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시위대 안과 그 밖의 모든 사람에게 나타났으니
그런데 이러한 바울의 매임은 성령님 안에서 놀라운 열매를 맺게 됩니다. 그것은 사도 바울이 매임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예수 안에서 복음을 향한 신뢰와 열정을 회복하는 계끼가 되어 겁없이 말씀을 담대하게 전하는 계기가 된 것입니다. 14절을 봅시다.
빌립보서 1장 14절
14. 형제 중 다수가 나의 매임으로 말미암아 주 안에서 신뢰함으로 겁 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담대히 전하게 되었느니라
복음으로 인해 진정으로 고난을 당하는 삶은 그렇지 않은 많은 사람들을 격려하고 담대하게 만듭니다. 복음 때문에 예루살렘에서 체포되어 매인 몸으로 로마에 나타난 바울의 모습을 본 성도들은 그의 매인 모습으로 인해 오히려 부끄러움을 느끼고 더 열심이 복음 전하는 일에 힘을 다하게 된 것입니다. 복음을 위해 수고하고 땀흘리며 어려움을 감내하는 사역자들의 모습은 그렇지 못하고 살던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은혜의 씨앗이 됩니다. 오늘 이 자리에 계신 모든 분들의 헌신도 역시 믿음 안에서 많은 사람을 새롭게 하는 큰 동력이 될 것입니다. 그런 은혜를 기억하며 힘내어서 더 열심히 믿음을 섬기시는 사역자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더하여 이러한 열심은 부정적인 면에서도 긍정을 일으키는 동력을 얻게 했습니다. 바울은 자신의 매임을 통해 열심히 복음을 전하는 선한 성도들이 있기도 했지만 바울을 곤란하게 하고 어렵게 하기 위하여 애쓰는 중에 복음이 전파되는 역사가 일어났다고도 증언합니다. 15절을 봅시다.
빌립보서 1장 15절
15. 어떤 이들은 투기와 분쟁으로, 어떤 이들은 착한 뜻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나니
바울의 매임을 보고 어떤 이들은 착한 뜻으로 은혜를 받아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이들이 있었지만, 오히려 투기와 분쟁을 목표로 그리스도를 전하는 이들도 생겨났습니다. 무슨 말입니까? 바울을 반대하는 사람들 중에도 바울이 로마에 왔다는 소문을 듣자 열심을 내는 이들이 생겼던 것입니다. 이들은 부정적인 의미에서 복음을 소개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들은 바울의 복음, 그리스도의 복음을 반대하였기에 로마에 바울이 왔다는 소식을 듣고는 힘을 내어 자신들의 지인이나 로마의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알립니다. 즉 바울을 괴롭게 하기 위해 바울이 전하는 그리스도의 복음이 옳지 않음을 알리려고 모르는 사람들에게 복음을 욕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런데 결과적으로는 그것이 복음을 전하는 계기가 됩니다. 왜냐하면 이런 반대하는 사람들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로마에 더 널리 전파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16, 17절입니다.
빌립보서 1장 16, 17절
16. 이들은 내가 복음을 변증하기 위하여 세우심을 받은 줄 알고 사랑으로 하나 17. 그들은 나의 매임에 괴로움을 더하게 할 줄로 생각하여 순수하지 못하게 다툼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느니라
본문의 바울의 간증에 따르면 예수님의 복음은 복음을 반대하는 자들로 인해 더 전파되는 것입니다. 복음의 대적자들은 주변의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또 다른 전도자가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바울의 대적자들은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에게 찾아가 바울이라는 사람이 왔는데 그 사람이 복음이라는 것을 전한다고 말을 꺼냅니다. 그러면 그 사람은 복음이 뭔데 하고 묻게 됩니다. 바울의 반대자들은 복음을 반대해야 하니까 자신들이 복음을 더 잘 공부하여 배우고 있었고, 나아가 그 복음을 아무것도 모르는 자들에게 자세히 설명까지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들을 귀가 있는 자들은 이런 반대자들의 말을 듣고 바울을 직접 찾아와 복음을 믿는 사람들이 되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바울은 18절에서 이렇게 고백합니다.
빌립보서 1장 18절
18. 그러면 무엇이냐 겉치레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이로써 나는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
결과적으로 바울은 그리스도가 전파되어 기쁘다고 말합니다. 바울을 대적하는 이들이 열심히 복음을 공부하고 부정적으로 말하는 그 일을 통해서도 우리 주님은 복음을 전하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교회에 대해 많은 이들이 부정적으로 말해 왔습니다. 그러나 그 속에서도 복음은 전파될 것입니다. 겉치레로 하나 참으로 하나 결국은 그리스도가 전파되기 때문입니다.
M4. 예수님의 해법
M4. 예수님의 해법
우리 예수님은 성실한 헌신자들을 통해서나 혹은 반대자를 통해서도 복음을 충분히 전하시는 능력의 하나님이십니다. 바울이 감옥에 갇혀 있었으나 세상은 오히려 감옥의 바울로 인해 복음을 더 열심히 전하는 계기를 가집니다. 성도들은 고난의 자극을 받아 힘을 얻고 열심히 복음을 전하는 일에 나서게 됩니다. 대적자들은 위기를 느끼고 더 열심히 복음을 공부하여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가리려고 열심히 전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나 저렇게 하나 전해지는 것은 그리스도요 복음이니 이는 놀라운 하나님의 승리가 됩니다. 복음이 전해지는 곳에는 능력이 나타나고 복음이신 그리스도가 알려지는 곳에서는 회심하여 구원을 누리는 역사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M5. 적용과 결단
M5. 적용과 결단
사랑하는 전도회원 여러분! 오늘 우리의 헌신은 어떤 점에서 의미가 있을까요? 코로나로 인해 복음 전파는 과연 어려운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교회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복음 전파를 막고 있는 것일까요? 그것도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성령님은 때를 좋으나, 나쁘나 항상 복음을 전하는 능력이 되십니다. 예수님은 어려운 박해의 시절, 사도가 감옥에 갇히고 암살자들이 줄을 이어 그를 죽이려고 할 때 오히려 복음은 더 많은 사람을 통해 전파됩니다. 성도인 우리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방법으로 우리 주님은 복음의 은혜를 온 땅에 널리 전파하시고 계신 것입니다.
오늘 우리들의 헌신과 섬김은 무의미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의 섬김은 주님의 손에서 놀라운 복음 전파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우리를 칭찬하고 이 어려운 중에도 복음을 위해 연합하여 헌신하는 이 섬김에 도전받는 이들을 통해 복음이 전파될 것입니다. 또 다른 사람들은 이런저런 이유로 걱정하며 비난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그 모든 과정을 통해 주님은 복음을 전파하실 것입니다. 성령님은 결국은 예수님을 전파하여 우리의 섬김을 가장 의미있게 인도해 주실 것입니다. 어려운 시절이지만, 낙심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모든 것을 주님께 맡기고 기꺼이 섬김의 길을 걸어 복음이 전파되는 것을 함께 기뻐하시고 아름다운 열매 맺고 사시는 귀한 주의 일군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