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 은총받은 인생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52 viewsNotes
Transcript
잠언 22:1 “많은 재물보다 명예를 택할 것이요 은이나 금보다 은총을 더욱 택할 것이니라”
서론: 여호와께 묻는 신앙
다윗의 인생은 “은총"받은 인생이다. 다윗의 이야기를 통해 볼 수 있는 것은 다윗은 늘 언제나 하나님께 묻는 신앙을 가졌다는 것이다. 우리도 많은 선택의 순간에 직면한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어떤 대학을 가야할지, 어떤 학과로 진학해야할지, 어떤 배우자를 만날지, 언제 결혼할지, 어떤 비전과 방향으로 나아가야할지, 유학을 갈 것인지, 어디에 직장을 잡아야할지,,
인생의 모든 여정속에서 우리는 늘 선택을 해야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자유의지'를 주셔서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로봇처럼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선택에 자유를 허락하셨다. 그러나 이 의지를 이용해 우리 뜻대로, 마음대로 사는 것이 아니라, 늘 예수님 안에서 교제하고, 함께하는 가운데 그분이 기뻐하시는 선택하길 원하신다.
우리의 선택은 중요하다. 우리가 무엇을 선택 하느냐에 따라 그에따른 새로운 인생이 펼쳐지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에게 있어서 선택에 따른 중요한 문제에 있어서, 늘 하나님께 기도함으로 묻는 훈련을 해야한다. 그래야 실수가 없다. 조급하게, 내 마음대로 선택했을때 그것이 우리에게 고통의 시간으로 다가올 수 있다. 그러므로 인생의 중요한 선택과 갈림길에서 늘 하나님께 묻는 신앙을 가져야 한다.
다윗은 늘 하나님께 물었다. 이것이 그가 전쟁에서 승리하는 비결이었다. 하나님께 묻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이다. 경외한다는 것은 하나님을 공경하며 두려워한다는 의미다. 하나님께 묻는다는 것은, 내 삶에 있어서 하나님을 인식한다는 것이고, 그것은 곧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이다.
다윗은 시편에서 우리에게 하나님을 경외하라고 권면한다.
시편 25:12 (NKSV)
주님을 경외하는 사람이 누굽니까? 그가 선택해야 할 길을 주님께서 그에게 가르쳐 주실 것입니다.
다윗은 특별히 오늘 말씀 주제처럼 “은총"받은 인생이다.
잠언 22:1 (NKRV)
많은 재물보다 명예를 택할 것이요 은이나 금보다 은총을 더욱 택할 것이니라
우리는 세상에서의 재물과 명예를 은과 금과 같은 보이는 물질을 원한다. 그러나 솔로몬은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지혜를 가졌던 솔로몬은 모든 부와 재물을 명예와 지혜를 다 가졌던 자로서 “은총"을 택하라고 권면한다.
“은총"이란 무엇인가? 영어로는 Favor다. 은총을 더 구체적으로 정의해보자면 “하나님의 지지"다. 하나님의 지지가 부어진 인생이 있다. 바로 다윗처럼 말이다. 그리고 요셉처럼 말이다. 다니엘처럼 말이다. 우리의 주변에도 하나님의 지지와 은총이 부어진 인생들이 있다. 특별히 저 사람과 함께 하는 하나님의 아우라가 느껴지는 사람들이 있다.
그런 사람들 주변에는 사람들이 모인다. 하나님으로부터 부어진 은총과 지지가 다른 사람들에게 보인다.
자 요셉에게는 무엇이라 설명하는가?
창세기 39:3 (NKRV)
그의 주인이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심을 보며 또 여호와께서 그의 범사에 형통하게 하심을 보았더라
사무엘에게는 무엇이라 말하는가?
사무엘상 3:19–20 (NKRV)
사무엘이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셔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니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의 온 이스라엘이 사무엘은 여호와의 선지자로 세우심을 입은 줄을 알았더라
다니엘에게는 무엇이라 말하는가?
다니엘 10:11 (NKRV)
내게 이르되 큰 은총을 받은 사람 다니엘아 내가 네게 이르는 말을 깨닫고 일어서라 내가 네게 보내심을 받았느니라 하더라 그가 내게 이 말을 한 후에 내가 떨며 일어서니
성경에 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은총이 부어진 인생이다. “하나님의 지지"다. 이 인생들에게는 암울한 상황 속에서도, 닫혀있는 상황 속에서도, OPEN! 하나님께서 강권적으로 열어주시는 문이 있다.
솔로몬이 권면한대로,, 오늘날 세상에서는 우리에게 이 세상의 부와 명예, 은과 금을 추구하라고 부추긴다. 그것을 목적으로 살게 하지만,,, 그리스도인, 하나님을 인식하고 있는 우리들,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있는 우리들이 추구해야할 것은 “하나님의 은총" 하나님의 Favor다. 하나님의 은총이 여러분에게 부어지면 여러분의 인생은 망하지 않는다. 왜? 하나님이 지지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이 지지하는 순간,! 어떤 닫혀있는 문들도 열고 돌파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그렇다면 이 은총은 언제 부어지는가? 정해져 있는 것인가?
본론: 1. 사모하라. 하나님이 정한 때에 부어지는 은총이 있다.
이 ‘은총’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에게 부어진다. 하나님의 은총을 구하는 자 누구에게나 열려있다. 모두에게 있는 하나님의 정한 시간이다. 그러므로 낙망하지 말라. 특별히,, 하나님의 언약관계에 있는 자에게 열려 있다.
언약은 무엇인가? 말씀이다. 하나님의 말씀이 언약이다. 하나님의 모든 말씀은 약속이다. 이 말씀을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약속, 하나님의 언약이 성취된다. 그러므로 말씀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는 무엇이 필요한가? 바로 말씀을 믿는 믿음, 언약을 믿는 믿음, 하나님의 약속을 믿는 믿음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라. 하나님의 약속과 언약이 여러분에게 성취 될 것이다.
단, 하나님의 정한 때에! 하나님의 정한 시간에 문들이 열린다. 하나님이 정한 시간에 여러분에게 은총의 문을 여셔서 역사하시는 정한 시간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을 저번에도 설교했지만, 하나님의 카이로스 시간이다. 크로노스는 우리가 살고 있는 일상 속의 시간안으로 하나님의 시간이 들어와 역사하시는 시간! 그것이 바로 카이로스의 시간이다.
다윗은 늘 이 카이로스의 시간을 기다렸다. 하나님이 일하시는 시간,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정한시간을 기다리면서 인내했다. 다윗은 하나님이 기름부어 왕으로 세우겠다는 사무엘의 말씀을 들었고, 그 약속과 언약을 믿었다. 그래서 사울왕이 다윗을 죽이려는 죽이려고 찾아드는 추격속에서도 사울왕을 폐위시키고 자신을 왕으로 세울 것을 신뢰하며 기다렸다.
사무엘상 26:11–12 (NKRV)
11. 내가 손을 들어 여호와의 기름 부음 받은 자를 치는 것을 여호와께서 금하시나니 너는 그의 머리 곁에 있는 창과 물병만 가지고 가자 하고
12. 다윗이 사울의 머리 곁에서 창과 물병을 가지고 떠나가되 아무도 보거나 눈치 채지 못하고 깨어 있는 사람도 없었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깊이 잠들게 하셨으므로 그들이 다 잠들어 있었기 때문이었더라
우리의 인생에 반드시 하나님의 정한시간이 있다. 하나님의 은총을 사모하라. 여러분의 인생 가운데 하나님의 은총과 개입하심, 하나님이 만나주시는 시간들이 있다.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기도하라.
하나님의 언약관계에 있는 자, 시간을 붙잡으라. 하나님의 강권적으로 열어주시는 문 - 열어주시고 만나게 하심. 국가적 권위. 순종.
2. 은총 받은 자를 이길 자가 없다.
사무엘하 8:6 (NKRV)
다윗이 다메섹 아람에 수비대를 두매 아람 사람이 다윗의 종이 되어 조공을 바치니라 다윗이 어디로 가든지 여호와께서 이기게 하시니라
다윗은 특별히 사울이 군대의 장으로 삼은 후부터 가는 곳마다 전쟁에서 승리했다. 왜 그런가? 늘 하나님께 묻기 때문이다. 하나님께 묻고 하나님이 전쟁에 나가라고 하면 나가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에는 궁극적 승리가 있다. 다윗의 인생에는 “하나님의 은총” “하나님의 지지"가 있다.
요셉도 마찬가지다. 형들에게 팔려 애굽에 끌려갔지만,, 그의 인생이 끝났는가? 거기에서도 왕의 친위대장 보디발이 그를 노예로 샀지만,, 그의 모든 살림을 총괄하는 자로 임명된다.. 그러나 보디발의 아내가 요셉을 유혹하지만,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그것을 거절해서 감옥에 갇힌다.. 그렇다고 인생이 끝났는가? 감옥에서 왕의 관원장 꿈을 풀이해서 나와서 왕의 꿈까지 해석 함으로 총리의 자리에 간다.
다니엘은 어떤가,, 다니엘도 바벨론 노예로 팔려가서 인생이 끝났는가? 바벨론에서도 하나님이 그를 지지하셔서 바벨론의 총리 자리로 가는 것이다.. 하나님의 은총, 하나님의 Favor가 부어진 인생은 고난이 있지만 가는 곳마다 궁극적으로 승리한다.
그러므로 여러분의 인생에 하나님의 은총이 임하게 해달라고 구하라. 은과 금보다 하나님의 은총을 택하라. 하나님이 사랑하시는 특별한 은총.. 그 은총은 놀라운 은혜다.
요셉에게 부어진 은총으로 말미암아 애굽이라는 나라 전체가 기근에서 벗어나 놀라운 은총을 받게 된다. 다윗이에게 부어진 은총으로 말미암아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부강한 축복을 받았다.
여러분 가정에 은총받은 한 사람이 있다면 그 한 사람 때문에 가정 전체가 복을 받는다. 여러분의 학교에 은총받은 그 한사람으로 여러분의 학교와 학원, 나라가 복을 받게 될 것이다..
기도1. 하나님께 묻는 신앙을 갖길 원한다. 승리하는 삶을 살길 원합니까? 매순간 하나님께 물으라. 구하라. 기도하라. 하나님 다윗처럼, 모든 순간 삶속에서 하나님께 묻고 구하고 선택할 수 있는 지혜를 갖는 제가 되게 하소서, 하나님 내가 어떤 선택들을 해야할지 구체적으로 이시간 여러분의 문제와 고민들을 하나님께 아뢰라.
2. 하나님, 당신의 은총이 제 삶속에 부어지길 원합니다. 하나님 제 삶에도 하나님의 은총과 지지가 있게 하소서. 다윗, 요셉, 다니엘, 그리고 성경의 수많은 인물들에게 부어진 하나님의 은총이 오늘 내 삶에도 있게 하소서.. 하나님의 은총이 내 삶에도 있게 하소서..
3. 우크라이나 난민들을 위한 기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