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Notes
Transcript
이적의 역사가 일어나고, 말씀이 선포되면 주님 앞에 나와 회개하고 그럴 것 같은데 언제나 그런 일이 벌어지는 것은 아니다. 본문에서도 볼 수 있다. 죽은 사람이 살아나도 그를 믿는 사람이 있고, “그를 믿었으나···”(요 11:45), 자기네 편에게 고해 바치는 일이 있다 “예수께서 하신 일을 알리니라”(요 11:46)
잘 묵상할 필요가 있다. 우리도 하나님께서 은혜를 베풀어 주시면 하나님의 사람이 되고 예수의 제자가 되어서 하나님 나라의 일꾼으로 살아갈 것 같지만, 꼭 그렇지는 않다. 그냥 가던 길을 더 열심히 걸어갈 뿐이다. 스스로를 가만히 돌아보면, 하나님의 말씀이 있고, 또한 삶에도 놀라운 역사가 있었는데, 돌이키고 회개할 기회를 잊어버리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 지 모른다.
하나님의 크고 위대한 역사가 어디를 향하고 있는가 그것을 놓치지 말자.
1. 예수의 역사는 사람을 갈라 놓는다.
1. 예수의 역사는 사람을 갈라 놓는다.
믿었으나 고자질.
34 내가 세상에 화평을 주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화평이 아니요 검을 주러 왔노라
유대인들의 입장이 계속 그렇다. 함께 모여있다가도 더러는 예수님을 좇았으나, 반대편은 점점 더 완악해 진다. 그리고 흥미로운 것은 원래 잘 싸우는 사람들이, 예수 반대편에 서기 위해 하나가 된다.
공회를 위해 바리새인과 사두개인이 모인다(47절)
그들은 그들의 역할을 열심히 한다. 자기네들이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추호도 하지 않는다.
우리의 마음이 어디로 향하는지 깨어서 잘 살펴보자. 분명 예수님은 지금도 살아서 역사하고 계시다. 하지만 우리는 삶에서 예수님을 전제하지 않는다. 지금도 우리와 동행하시고, 기도 들으시고 역사하신다는 믿음이 없다. 세상의 편에 서지 못했다고 안타까워하는 경우가 참 많다.
뭔가 우리를 뒤 흔들어 놓는 사건이 있다면 어느 편에 설 것인지 결단해야 할 것이다. 어느 민족 누구게나 그 순간이 중요하다.
2. 나의 실수와 죄도 사용하시는 하나님.
2. 나의 실수와 죄도 사용하시는 하나님.
오늘 본문을 보면, 이 예수님을 대적하는 세력들이 아주 방언을 한다. 잘 모르는 가운데 하나님의 계획을 정확히 말한다는 것이다.
50 한 사람이 백성을 위하여 죽어서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한 줄을 생각하지 아니하는도다 하였으니
예수를 대적하다가 정확한 예언을 했다.
12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16 율법과 선지자는 요한의 때까지요 그 후부터는 하나님 나라의 복음이 전파되어 사람마다 그리로 침입하느니라
천국의 확장이 이루어질 때, 그냥 일반 다른 사람들이 행복하고 평탄하게 느끼는 것이 아니다. 도전을 받기에, 그렇기 때문에 화평을 주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고 하신다.
3. 하나님 나라를 대적하지 마라.
3. 하나님 나라를 대적하지 마라.
오늘 본문을 보면, 참 열심히도 모이고, 열심히도 대적한다.
그냥 이 정도로 살만한 거에 유대인들은 익숙해져 있다. 도리어 이게 흔들릴까봐 예수님을 죽이려고 한다.
로마하고 유대인들 사이에는 어느 정도 균형이 이루어져 있었는데, 예수님 때문에 그게 깨질까봐
이 유대인은 한 사람 죽여서라도 이 민족을 유지하자 그 이야기인데.
50절 - 예수로 인하여 온 민족이 망하지 않게 되는 구원의 역사가 일어남.
내 스타일, 내 민족에 집착하다가 하나님을 대적함. 주님 앞에서 나를 보고 불쌍히 여겨 달라 할 줄 알아야 하는데, 우리는 언제나 나의 모든 잘못, 실수까지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기 좋아한다.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셔서, 유대인의 하나님만이 아니라, 유대인만의 왕이 아니라 온 백성과 민족의 왕이심을 드러내 보여주셨다.
아브라함 - 믿음의 조상.
그가 어디있든지, 아무리 소망이 끊어졌어도 하나님을 떠나지 않는 그 믿음을 통하여 구원의 역사를 이루셨다.
놀라운 이적의 역사가 일어나도, 병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살려도 우리는 당연한 반응을 보이지 못하고, 도리어 하나님을 대적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음에 유의하자. 한 걸음 더 나와라. 주의 은혜를 준비하라!
나사로 : 본인이 살았고, 그 자체가 증거가 되었다.
예수님: 부활하심으로 구원을 완성하셨다.
나 : 주의 은혜로 다시 일어서고 회복되어라. 존재 자체가 증거가 되어라. 그러면 예수께서 구원의 역사를 이루시리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