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마음

잠언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24 views
Notes
Transcript
우리의 마음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거하셔야 되는 곳.
고린도전서 3:16 nkrv
16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
창조의 질서가 있다.
하나님-인간-물질.
하지만 우리는 물질을 더 우위에 두고, 하나님을 내 마음대로 하려고 하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1. 다른 물질이 나를 다스리도록 하지 마라.

사람은 다른 피조물 모두를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물질이 우리를 다스릴 때가 많다. 물욕이나 욕심만 말하는 것이 아니다.
술과 약물 - 우리를 위로한다고 착각하게 되지만, 하지만 그 후에 더한 나락이 있기 때문에 거기에 휘둘려서는 안된다.
잠언 20:1 nkrv
1 포도주는 거만하게 하는 것이요 독주는 떠들게 하는 것이라 이에 미혹되는 자마다 지혜가 없느니라
거기서 위로를 얻으려고 하는 것은 어리석고 우매한 것이다.
어리석음이란? 진정한 위로가 없음을 알면서도 반복하여 죄를 저지를게 되는 것.

2.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여, 미워하고 싸우는 지옥을 만들지 마라.

잠 20:3 “3 다툼을 멀리 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광이거늘 미련한 자마다 다툼을 일으키느니라”
마태복음 5:9 nkrv
9 화평하게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매번 싸움만 일으키는 자는 하나님의 자녀라 할 수 없다는 말이다. 위로를 물질에서 얻으려고 해서도 안되지만, 마음을 다스리지 못해 성질 부리고 다른 이들과 싸우는 것이 버릇이 되어서는 안된다.

3.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여, 게으름에 빠지지 마라.

잠언 20:4 nkrv
4 게으른 자는 가을에 밭 갈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거둘 때에는 구걸할지라도 얻지 못하리라
이것도 물질과 상황에 끌려 다니는 것.
지혜로운 자, 보이지 않아도 준비할 수 있는 자.
물론 지나친 불안감에 빠져 그렇게 끌려 다녀서는 안되겠지만, 당장 감각, 원하는 일만 실행하려고 하는 것은. 포도주와 술에 빠지는 것과 같다.
계획하고 모략을 가지고, 노력하는 자가 되라.
자신에 대한 큰 꿈 - 당장의 욕망이 아니라.
하나님 나라에 대한 큰 소망을 가져라. 나 혼자가 아니라 세대를 이어, 또 다른 사람과 함께 이룰 나라를 꿈꾸라.

4. 마음을 보시고, 판단하시는 분은 하나님이시다.

잠언 20:8–9 nkrv
8 심판 자리에 앉은 왕은 그의 눈으로 모든 악을 흩어지게 하느니라 9 내가 내 마음을 정하게 하였다 내 죄를 깨끗하게 하였다 할 자가 누구냐
우리가 분명히 기억하고 알아야 할 것은 사람은 속일 수 있을 지언정, 한 걸음 더 나아가 나 자신을 속일 수 있을 지언정. 하나님을 속일 수 없다.
사도행전 1:24 nkrv
24 그들이 기도하여 이르되 뭇 사람의 마음을 아시는 주여 이 두 사람 중에 누가 주님께 택하신 바 되어
사실 내가 부족하고 죄인인 것이 문제가 아니다. 하나님 앞에 숨기려고 하는 것이 문제다. 어짜피 아시는 것 쏟아놓고 토로하며, 마음을 통해야 한다.

5. 정확한 자대를 가져라.

왜 사기칠까? 안 들킬 것 같으니까.
잠언 20:10 nkrv
10 한결같지 않은 저울 추와 한결같지 않은 되는 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
그런데 하나님은 그런 것을 싫어하신다. 당연하지 않은가?
내 마음을 내 마음대로 할 수 없다면, 마음과 중심을 하나님께 맡길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자대로, 그 저울로 여러 가지를 달 수 있어야 한다.
누가복음 17:21 nkrv
21 또 여기 있다 저기 있다고도 못하리니 하나님의 나라는 너희 안에 있느니라
마음 속에 하나님 나라가 임했음을 알고, 그에 따라 하나님 나라 천국 백성으로서의 삶을 사는 이들이 되라.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