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난 속에서 전진하는 복음

사도행전   •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71 views
Notes
Transcript
찬송가 442장
사도행전 18:1–11 NKRV
1 그 후에 바울이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이르러 2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난 유대인 한 사람을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로마에서 떠나라 한 고로 그가 그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 바울이 그들에게 가매 3 생업이 같으므로 함께 살며 일을 하니 그 생업은 천막을 만드는 것이더라 4 안식일마다 바울이 회당에서 강론하고 유대인과 헬라인을 권면하니라 5 실라와 디모데가 마게도냐로부터 내려오매 바울이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유대인들에게 예수는 그리스도라 밝히 증언하니 6 그들이 대적하여 비방하거늘 바울이 옷을 털면서 이르되 너희 피가 너희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나는 깨끗하니라 이 후에는 이방인에게로 가리라 하고 7 거기서 옮겨 하나님을 경외하는 디도 유스도라 하는 사람의 집에 들어가니 그 집은 회당 옆이라 8 또 회당장 그리스보가 온 집안과 더불어 주를 믿으며 수많은 고린도 사람도 듣고 믿어 세례를 받더라 9 밤에 주께서 환상 가운데 바울에게 말씀하시되 두려워하지 말며 침묵하지 말고 말하라 10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어떤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 이는 이 성중에 내 백성이 많음이라 하시더라 11 일 년 육 개월을 머물며 그들 가운데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니라
주제 제시
사도 바울의 복음 전도에는 두가지 측면이 함께 합니다. 하나는 복음 전도의 확장이고, 다른 하나는 지속적인 박해입니다. 복음은 전파되면서 동시에 많은 저항과 박해를 만나고 있습니다. 고난과 함께 복음이 확장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문제 제기
물론 우리는 능력의 복음이 지속적인 승리만을 가져와야 하는데 왜 이렇게 저항과 도전이 많은가 하는 점에 대해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한 사실은 구원은 모든 이들을 향해 있지 않고 택하신 자를 향하는 은혜이며 교회는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몸에 채우는 일을 결코 면제받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성경의 문제
바울의 선교 전략은 먼저 회당을 찾아 유대인을 향해 복음을 전하는 것이었습니다. 고린도에서도 변함없이 그렇게 선교를 했습니다. 4절을 봅시다.
사도행전 18:4 NKRV
4 안식일마다 바울이 회당에서 강론하고 유대인과 헬라인을 권면하니라
심지어 실라와 디모데가 마게도냐에서 내려와 바울과 합류를 하고 바울은 말씀에 붙들려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밝히 증언을 합니다. 5절입니다.
사도행전 18:5 NKRV
5 실라와 디모데가 마게도냐로부터 내려오매 바울이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유대인들에게 예수는 그리스도라 밝히 증언하니
그러나 이러한 열심있는 노력과 은혜의 사역은 오히려 방해를 받고 도전을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바울은 옷을 털고 이방인을 향해 나아가게 됩니다. 6절을 봅시다.
사도행전 18:6 NKRV
6 그들이 대적하여 비방하거늘 바울이 옷을 털면서 이르되 너희 피가 너희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나는 깨끗하니라 이 후에는 이방인에게로 가리라 하고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전도를 가르치실 때 복음을 받지 않으면 그 발의 먼지를 털고 그 곳을 나오라고 말씀하신 적이 있습니다. 마 10장 14절입니다.
마태복음 10:14 NKRV
14 누구든지 너희를 영접하지도 아니하고 너희 말을 듣지도 아니하거든 그 집이나 성에서 나가 너희 발의 먼지를 떨어 버리라
이처럼 사도 바울의 선교에는 저항과 반대가 적지 않았고, 그는 이로 인해 사도는 먼지를 털고 복음을 전하던 회당을 떠나오게 됩니다.
성경의 해답
물론 사도 바울의 선교에는 이러한 어려움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늘에서 바울의 선교를 지휘하시며 그 때마다 신실한 사람들을 붙여 주셨습니다. 주님은 바울이 아테네를 떠나 고린도를 찾았을 때 이미 브리길라와 아굴라 부부를 준비해 두셨습니다. 1-3절 입니다.
사도행전 18:1–3 NKRV
1 그 후에 바울이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이르러 2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난 유대인 한 사람을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로마에서 떠나라 한 고로 그가 그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 바울이 그들에게 가매 3 생업이 같으므로 함께 살며 일을 하니 그 생업은 천막을 만드는 것이더라
사도는 이 신실한 사람들과 함께 지내며 복음을 전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더군다나 회당 전도의 실패는 도리어 바울을 이방인에게로 나아가게 하는 동력이 되었습니다. 그는 회당을 떠나 그 옆집에 사는 디도 유스도라는 사람의 집에 유하며 회방장과 그 집안을 전도하는 큰 성과를 얻기도 합니다. 7, 8절입니다.
사도행전 18:7–8 NKRV
7 거기서 옮겨 하나님을 경외하는 디도 유스도라 하는 사람의 집에 들어가니 그 집은 회당 옆이라 8 또 회당장 그리스보가 온 집안과 더불어 주를 믿으며 수많은 고린도 사람도 듣고 믿어 세례를 받더라
더구나 주님께서는 환상을 통해 바울에게 오셔서 큰 위로와 힘을 주십니다. 9, 10절을 봅시다.
사도행전 18:9–10 NKRV
9 밤에 주께서 환상 가운데 바울에게 말씀하시되 두려워하지 말며 침묵하지 말고 말하라 10 내가 너와 함께 있으매 어떤 사람도 너를 대적하여 해롭게 할 자가 없을 것이니 이는 이 성중에 내 백성이 많음이라 하시더라
이러한 은혜의 결과 바울은 이 곳 고린도에서 1년 반을 지내며 이방인들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놀라운 사역을 감당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의 복음 사역
사도 바울의 사역을 인도하시는 그리스도는 고난을 통해서도 복음을 확장하시는 놀라운 능력의 하나님이십니다. 대적하고 비방하던 회당의 유대인들을 떠나 오자 바울에게는 더 큰 복음 전도의 문이 열려졌고, 그 결과 회당장 집안과 많은 고린도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더구나 주님이 오셔서 위로의 말씀을 주심으로 그로 하여금 1년 반의 시간동안 고린도에서 많은 영혼을 구원하는 놀라운 은혜를 경험하게 된 것입니다.
적용과 결단
성도의 삶이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고난도 능력과 은혜의 기회로 전환이 됩니다. 그리스도는 미리 동역자를 준비해 주시기고 하고, 직접 찾아 오시기도 하면서 성도의 삶을 인도하시고 복음 전하는 일이 온전히 이루어지게 하십니다. 오늘 우리의 삶도 주님의 인도하심과 그 다스림 안에 있을 때 주님이 준비하시고 주님이 이끄시는 놀라운 은혜의 역사를 체험하고 복된 열매를 누리는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바울의 이차 전도 여행을 통해 사역과 삶을 인도하시는 그리스도를 깊이 누리시고 그 은혜 안에서 하루 하루를 인내하고 고난 중에도 승리를 꿈꾸며 사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